안녕하세요. 오토뷰 김기태PD입니다.
1세대 트랙스는 매우 잘 만들어진 모델입니다. 휠베이스가 짧아 승차감에서 다소 아쉬움을 보일 때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짜임새 있는 구성이 좋은 차였습니다.
아쉬움이라면 일부 규격의 타이어 사이즈가 이상해서.. 선택의 폭이 좁았죠. (국내는 콘티넨탈 밖에 없었으니까요.)
문제는 주행감이네요. 일단 트랙스는 지금 봐도 완성도가 좋습니다. 지금 팔리는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염가형 버전이라 주행 측면에서 예전 쉐보레를 논하기 어렵죠. 예전 쉐보레 팬들이면 이 차의 주행감을 끔찍하게 싫어할텐데, 팔리는 것을 보면 조금 재미있기도 합니다. 팬들 사이에서도 세대 교체가 있었다는 의미겠죠. 어쨌든 쉐보레의 소형급이면 트랙스가 시작점입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를 살 마음이면... 독하게 마음 먹고 돈을 더 모으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예외도 있긴 한데 LS트림에 ACC 정도를 장착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는 가격적 이점을 누리는 최고의 가성비차가 됩니다. 그러나 2천만원대 중반을 넘겨 트랙스를 구입할 정도 재력이면 캐딜락을 사야죠!! ^^)
자...
일단 주행감의 기준과 운전 성향이 뚜렷하셔서...
우선 핸들링 감으로는 푸조 3008 등도 무난한 선택이 됩니다. 스티어링 사이즈가 작아서 조금 인위적인 느낌이 있지만 푸조는 전륜구동 모델로 좋은 핸들링을 만드는 대표적인 제조사입니다.
디자인도 항상 최고로 꼽히고요. 내부 소재는 보편적이나 디자인도 좋고요. 서스펜션을 시작으로 타이어, 차체 강성감 등등 다 좋은데...
딱 하나 가속력이 아쉽긴 합니다. 그래서 이 가속력에 적응이 가능하다면 무난한 선택이 되죠. 일단 시승이 필요합니다. 이게 트랙스 보다 가속력이 좀 더디긴 해서.. 그러나 주행감은 좋습니다.
국산 모델로는 그랑 콜레오스가 무난합니다. (중형 기준, 하위 모델로는 스포티지 등이 무난)
일단 주행 감은 동급 중형에서 가장 나은 편인데, 그냥 물렁하거나 너무 단단하지 않은... 필요한 만큼의 성능 요구치를 잘 맞춘 모델입니다. 같은 이유로 중앙일보 COTY에서 최고 수준의 상을 받았죠.
보통의 COTY들은 매체 소속 기자들이 모여 차를 뽑습니다. 근데 문제가 경력 등이 일정하지 않다보니... 브랜드 파워가 쎈 일부는 인기상 개념으로 인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면 중앙 COTY는 현업계 분야별 개발자들이 참여해서 최고를 뽑습니다. 물론 일부 상들의 의미가 애매한 경우는 있지만 최고상 라인은 종합적인 면모가 좋아야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랑 콜레오스는 2등이었는데, 1등(폴스타4)과의 점수차이가 30점 내외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심사위원 한명이 100점 정도를 줄 수 있으니 한사람의 의견으로 1등이 바뀔 정도의 미미한 점수 차이였다는 것이죠. 트랙스보다는 차가 크고 서스펜션이 부드러워 움직임 자체는 약간 둔합니다. 그러나 다른 차들은 더합니다. 가속력은 트랙스 보다 약간 빠른 편(하이브리드 기준)이나 대폭까지는 아니고요. 연비는 확연히 좋습니다. 특히나 시내 주행이면 연비 경쟁력이 더 커지죠. 다만 ADAS, 스티어링 보정이 다른 차 대비 조금 어색합니다. 양쪽에서 자석들이 살짝살짝 미는 느낌? 이걸 제외하곤 나머지는 좋습니다. 사운드 시스템도 무난하고요.
그 다음으로는 토요타 RAV4가 있습니다. 내년 풀체인지를 앞둔 상황이라 조금 그렇지만 지금 상황으로 봐도 주행감이나 성능은 꽤 좋습니다. 특히 핸들링은 동급에서 경험하기 힘들 수준이죠.
PHEV는 가격 비싼걸 제외하고 거의 최고 수준이며... HEV 버전이라도 경쟁력은 충분합니다. 과거엔 CR-V의 주행감이나 성능이 꽤 좋았는데, 토요타가 언제부터인가... 대강 시점은 BMW와 협업하기 시작한 이후부터 주행감이 많이 변했습니다. 그래서 최상의 주행감을 보여주죠. 모델 체인지에 민감하지 않으시다면 고려해볼만 합니다.
마지막은 골프입니다. 말이 필요없는 모델이죠. 적당한 승차감에 연비도 좋고... (디젤이 장점이 될수도.. 단점이 될 수도 있지만...)
주행감은 동급에서도 최상급에 속합니다. 트랙스 보다 민첩하며 정교하죠. 인위적인 느낌도 없고요.
적당한 토크감.. 다만 다른 차들 대비 뒷좌석이 조금 좁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독자님의 환경을 감안할 때 부족한 수준은 아니고요.
차체 크기에 대한 거부감이 없다면 꽤 좋은 선택이 됩니다.
참고로.. 혼자타시는 시간이 많다면 GTI까지 생각할수 있습니다. GTI는 성능 지향이나 승차감도 제법... 특히나 트랙스에서 적응되신 감각이면 여유롭게 타협 가능하죠.
일단 이렇게 4대를 말씀드렸습니다.
가급적 중복되지 않는 개성 있는 차들로 선정했는데 어떠신지 모르겠네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알려주세요.
즐거운 한 주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