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토뷰 김기태PD입니다.
볼보 C40 리차지는 스타일 좋고 무난한 모델입니다. 잘 달리고 승차감도 무난합니다.
다만 저희가 중시하는 주행 성능 측면에서 매우 이상적인 모델은 아니었습니다. 예를 들자면 리어축의 지지감이 부족해서 특정 상황에서 리어축이 미끌리는 경험을 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지요.
물론 이것이 국산 일부 모델들처럼 심한 편은 아닙니다. 그러나 최신 모델인 EX30라인과 비교하면 완성도에서 제법 차이가 납니다.
쉽게 말해 빗길처럼 노면 뮤값이 떨어지는 환경, 타이어가 마모된 경우 등 특정 조건이 걸리면 그 아쉬움이 더 커질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일상에서 대부분은 괜찮습니다.
전기차에서 제가 이 부분에 더 예민하게 구는 이유는 혹시나 모를 화재 때문입니다.
지금도 일부 전기차들이 사고 이후 화재에 휩싸이며 때로는 운전자를 사망에 이르게 합니다. 근데 근본적으로는 특정 조건이 되면 쉽게 미끄러진다는 것입니다. ESC도 소용없습니다. 같은 이유로 폭스바겐, BMW, 벤츠 등 일부 브랜드들은 아예 ESC가 없는 상태엑서 개발하는 것이고요. 그러나 일부 브랜드들은 아예 개발단에서 ESC가 다 잡아준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보면 될 것 같습니다
<-1-------2------3-------4------5-->
매우 불안정 매우 안정적
일부 국산 모델들이 2점 정도면.. C40는 2.5점 정도 될것 같습니다. 많이 보면 3점인데... 한계가 높다보니..
그 한계 성능 대비로 보면 2.5 정도가 될것 같네요.
말씀대로 무난한 요소들을 많이 갖췄고 가격적 측면도 메리트가 있지만.. 제 입장에서 추천드리기는 살짝 애매한 모델입니다. 정확히 적극 추천하기는 어렵다고 보면 될것 같네요.
참고로.. 위 레이팅 기준 1점짜리 차를 최근에 타봤습니다만... 아마도 시승기로는 안나올 것 같네요.
즐거운 한 주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