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태형님 안녕하세요. 오랜 애독자입니다.
항상 균형 잡힌 정보를 전달해 주셔서 감사 인사 먼저 올립니다.
여러 논란의 사건이 있을 때 마다 항상 응원하고 있고, 앞으로도 응원하겠습니다. 저는 공학을 전공했고 직업 또한 응용 공학의 끝단에 있습니다만, 기태형님의 말씀에 공감이 갈 때가 무척 많습니다. 응원드립니다.
다름이아니라 G70 슈팅브레이크 구매 고민이 있어 질문을 드립니다.
제가 그동안 타온 차들 중 만족스러운 건 회두성이 좋고 가벼운 차들이었습니다.
6기통보다는 4기통이 좋고, 전륜보다는 후륜이 좋았습니다.
고출력보다는 엔진이 가벼울 때 만족도가 더 높았고, 엔진이 가볍다면 프론트 미드십에 가까울 수록 좋았습니다.
엔진 특성은 리스폰스가 빠른게 좋았습니다. 터보든 N/A든 다 좋은데 리스폰스가 느리면 방식 불문하고 만족도가 떨어졌습니다.
자동 변속기는 절도감이 있어야 합니다. 특히 토크컨버터식에서는 유압 강하게 안 걸리고 동력손실이 느껴지면, 그러니까 RPM 올라가는데 동력 전달되지 않는 느낌이 강하게 들면 만족도가 매우 낮게 느껴졌습니다. ZF8이 가장 좋았고, GM 후륜 8단(ATS)도 충분히 좋았습니다. ZF6단도 만족스러운 편이고, 아이신 후륜 6단이 마지노선 정도로 느껴졌습니다. DCT는 폭스바겐이든 현대든 다 괜찮았습니다.
전륜에서는 만족스러운 변속기가 없어서 수동을 주로 탔습니다.
그래서 지금 여러 차를 거쳐 E90 320i를 타고 있습니다.
가벼운 엔진이 프론트 미드십에 있어서 회두성이 좋고, 1300kg 정도 되는 차체가 가벼운 느낌이 참 만족스럽습니다. 올 순정에 쇽만 빌스테인 B6로 바꿔 타고 있습니다.
출력도 부족하게 느껴지지가 않습니다. 고급유만 넣는데, 이 출력이 절대 부족하진 않은 듯 합니다. 제원 상 153마력 정도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G70 슈팅브레이크 구매할 때 아래 부분에 대해 제가 만족할까요?
옵션은 스포츠 패키지 + 메모리시트만 넣으려 합니다. 차 무게를 안 늘리려고요.
구입하려는 이유는 곧 단종된다고 해서, 평소 마음에 들어 하던 웨건형 신차를 사볼까 해서요.
- 회두성: 잘 도는 성향인지 궁금합니다. 기태형님은 밸런스 좋다고 칭찬하셨는데, 또 어디서는 뒤가 늦게 따라온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E90 320i보다는 둔할 것 같은데 어느 정도일지 궁금합니다. 시승하면서 엔진 위치를 보니 BMW같은 프론트 미드십보다는 벤츠에 가깝게 약간 앞으로 나온 구성이긴 하더라고요.
차량 중량도 E90 320i가 1300kg이고 G70 슈팅브레이크가 1600kg 정도일텐데, 전후 무게배분이 5:5에 가깝다면 크게 둔하지는 않을 것 같은데.. 회두성이 어떨지 궁금합니다.
- 변속기: G70 2.0T가 처음 나왔을때 데일리 & 인제 서킷에서 좀 타봤는데 변속기가 너무 물컹했습니다. 유압이 강하게 걸리지 않는데, 엔진 힘으로 그냥 밀어 붙이는 느낌. 개인적으로 매우 싫어하는 세팅입니다.
슈팅브레이크는 2.5T가 들어가면서 변속기가 좀 괜찮아 졌는지 궁금합니다. 특히 꽉 물리는 느낌이 강한지 궁금합니다. ZF 8단 만큼은 기대하기 어렵겠지만, 일반적인 현대차 수준의 낭창한 변속기보다는 괜찮을까요?
- 참고: GR86도 매우 고려해 보았지만 FF 수준의 전후 무게 배분 60:40으로 빗길 주행이 무서워서 안 사기로 결정했습니다. G20 3시리즈 신형도 고민해 봤는데 초기에 나온 330i M팩이 제일 마음에 들었습니다. BMW 드라이빙센터에서 여러번 트랙주행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신차를 사려고 하고, 현행 LCI 모델은 디자인이 마음에 안 들어서 고민하고 있지 않습니다. 중고로 산다면 ATS 상태 좋은게 제일 끌리긴 합니다.
G70 슈팅브레이크 제네시스 강남에서 시승도 해 봤는데, 길이 너무 막혀서 제가 궁금한 요소는 제대로 된 평가를 못 내리겠더라구요.
고견 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기태형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