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및 타이어 구입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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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C클래스 타이어 교체] 답변 드립니다.

아이디
김기태 PD
등록일
2025-08-18 12:47:21
조회수
419

안녕하세요. 오토뷰 김기태PD입니다.

 

타이어의 선택...

 

일단 한가지.. 오토뷰의 테스트 결과를 임의적으로 합쳐서 보면 안됩니다.

일단 계절, 테스트카 등 변수가 있기 때문에 하나하나 분리해서 봐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올시즌 타이어 테스트 때의 계절(대기온 및 노면온), 테스트카 컨디션이 올웨더 때는 다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같은 차종이라도 컨디션에 따라 다르기에

하나의 콘텐츠 안에서의 결과만을 기준으로 삼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정숙성도 시험장 등의 사용 조건에 따라 각기 다른 곳에서 측정되기도 합니다.

물론 테스트할 때는 편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연료량을 일정 수준으로 맞춰가며 시험하고 대기온도 및 노면온도 역시 일정 수준 유사한 환경에서 진행합니다. (너무 이른 오전 또는 늦은 오후를 피하는 이유)

 

 일단 컴포트 측면에서 유리한 셋업...

 

  1. 205/60/16 : 콘티 올시즌컨택2
  2. 225/55/16 : 한국 S2AS
  3. 225/50/17 : 콘티 올시즌컨택2
  4. 225/50/17 : 한국 에어S

 

이런 순서로 봐주시면 됩니다.

타이어가 만드는 순수한 성능, 여기에 승차감도 포함되지만 하드웨어적인 물리적 한계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즉, 그 타이어에 문제가 없다면 말이죠.

그리고 일시즌콘택트2는 의외로 승차감이 무난합니다. 비대칭이라 소음도 크지 않고요. 

한국 에어S는 고하중 차량에 어울리는 모습입니다. 최소 G80, 대략적으로 G90급의 대형급에 유리하며 가벼운 모델에서는 다소 튀는 성향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전기차 타이어(고하중 XL)를 일반 차에 끼우면 마치 공기압이 많은 것처럼 튀는데, 에어S가 그런 성향입니다. 상하 움직임이 날카롭죠. 그래서 승차감은 S2 AS가 조금 더 유리해 보입니다. 다만 에어S 출시에 따라 S2 AS가 가격을 내렸는데, 이에 따른 원가 절감 가능성이 있습니다. 타이어는 소재를 통해 원가 절감이 가능하고요. 그러나 구조 등의 대대적인 변화 가능성은 낮기 때문에 승차감만 보면 S2 AS가 유리할 가능성이 큽니다.

근데 차량의 특성을 감안하면, 특히나 CC2를 사용하신 만큼 성능이나 정숙성을 포함한 컴포트 영역 드에서 올시즌 콘택트2 만족도가 더 높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후륜차이라는 특성도.

 

즐거운 한 주 되세요.

 

 

 

 

작성일:2025-08-18 12:4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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