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및 타이어 구입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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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골프 TDI & 아우디 A3] 저도 고민입니다. ^^

아이디
김기태 PD
등록일
2025-07-22 14:45:52
조회수
468

안녕하세요. 오토뷰 김기태PD입니다.

 

오토뷰는 다양한 차들을 테스트하고 평가합니다. 

지금은 과거와 달리 테스트 난이도가 높고.. 상당수 테스트 기준을 실차 평가자 분들께 배운 뒤 오토뷰 스타일로 각색해서 진행하는 중이라... 

국내에서는 가장 높은 기준으로 차를 평가합니다. 물론 그로 인한 부담도 크고요. 

 

골프는 잘 만들어진 모델입니다. 기능성도 좋고요.

그러나 동그룹사의 아우디 A3와 실구매 가격이 겹치죠. 특히나 지금은 할인이 많다 보니 A3 기본형을 3천만원대 초중반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사실상 아반떼 풀옵션 가격에 500~600만원 정도 주면 아우디 A3로 접근이 가능해 진 것이죠.

물론 일부 기능(ACC) 등이 제한되지만 프리미엄 브랜드에서 만든 차량이라 차량의 완성도는 꽤 높습니다.

 

독자님도 이게 고민이시죠? 옵션이 들어간 TFSI 사양이 연료는 달라도 엔진 파워에서 앞서고... 브랜드에서 앞서고..

 

그래서 중요한 것은 취향입니다. 만약 일상용으로 무난하게 타는 정도면 소형 세단의 A3도 무난합니다. 안정성 등도 제법 잘 나오고요.

그러나 이 급에서 정석적인 모델.. 이를 찾는다면 골프는 좋은 선택이 됩니다. 기능도 최신이고요.

여성 분들이 해치백을 선호하지 않는 아쉬움이 있지만 안정성 등을 감안하면.. 애초 개발 환경에서 최상을 타겟으로 만들어진 모델이라 메리트는 있습니다.

그러나 시내에서 짧게... 시동 후 10km 미만을 타는 정도면 가솔린이 유리하고요.

 

가장 중요한 것.. 빗길에서는 차량의 밸런스, 그리고 타이어가 중요합니다.

CCTV 고속도로 사고 영상을 보면 오토뷰가 진행하는 리프트 오프 조건에서의 사고 등이 자주 나오는데, 사실 일반 소비자들은 사고의 원인을 잘 모르죠.

과속? 으로 생각하지만 사실은 차의 밸런스나 타이어의 문제인 경우도 많고요.

 

제가 리프트 오프 시험에 집착하는 이유 중에는 그것이 해외 탑티어 제조사들의 시험법 일부 이기도 하지만 저역시 그로 인해 사고를 당한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래전의 얘기지만 당시만 해도 지인들은 운전자의 실수 정도라 생각했죠. 당사자인 저도 그랬고요. 그러나 그 당시에도 일부 수입차들은 이 특성에서 조금 더 안전한 차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또한 다수의 소비자들이 그런 환경에서 사고를 당하지만 이유를 모르고 있죠. 그리고 그 사고란 꼭 빨리 달리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노면 뮤값이 낮아지거나 비정상적으로 뮤값이 변하는 조건(물 웅덩이나 블랙아이스)을 만나면 회복 과정의 용이성도 중요하니까요.

 

정리하자면 둘다 좋은 차입니다.

 

아울러 노면에서의 피드백... 장단점이 있는데.. 핸들링 전문 평가 영역에서는 일정 수준의 노면 피드백도 중시합니다.

그것이 단순 진동으로 비칠 수 있지만 노면 정보를 통해 노면 마찰값, 그에 따른 타이어의 미끄러짐은 어떠한지 등등을 조금 더 정확하게 받을 수 있다는 이점도 있으니까요.

예를 들어 마른 노면이건 젖은 노면이건 미끄러운 환경이 되면 스티어링의 무게감부터 달라집니다. 물론 타이어에 따라서도 무게감이 달라지기도 하고요.

 

어려운 선택이네요.  그러나 주행 환경과 엔진 특성을 생각하면 의외로 쉬운 답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타이어 만큼은 꼭 좋은 것을 사용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마모 위험 시점보다 조기에 갈아주시고요.

 

사실 저도 유사한 고민 중입니다. 범용 타이어 테스트용 차량이 필요한데, 차량의 운행 목적 중 80% 이상이 시험을 위한 것... 나머지 목적이 일상인데...

골프도 고려 대상이어서요. ^^

 

즐거운 한 주 되세요.

작성일:2025-07-22 14:4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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