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토뷰 김기태PD입니다.
일단 DCT에 대한 거부감이 크시면 캡처 등은 택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무엇보다 초기에 동력이 물릴 때 나타나는 특성이 있거든요. 또한 감속 때도 약간의 울컥거림이 있는데, 이건 구조적인 부분입니다.
물론 폭스바겐처럼 DCT에 대한 노하우가 많은 브랜드의 경우면 이런 현상이 적은데, 말씀하신 모델들의 경우는 그런 특성이 조금 있는 편입니다.
셀토스 보다는 조금 낫지만 그렇다고 해도...
반면 GTE는 CVT 기반입니다. 변속기가 보여주는 동력 직결감 등은 부족하지만 적어도 변속기에 의한 스트레스를 적은 편입니다.
다만 CVT 특성에 익숙해질 시간은 필요합니다.
XM3 하이브리드가 낫긴 한데, 가격이 1천만원 정도 차이가 난다면 사실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이 경우면 GTE를 통해 구입에서 부터 유지에 대한 경제성을 챙기시는 것이 최우선이 아닐까 싶어요.
참고로 XM3는 동급에서 가장 민첩한 성능을 가진 모델입니다.
소형급이지만 나름대로 고속 안정감도 좋은 편입니다. 편의장비 일부가 부족할 수는 있어도 근본 자체는 잘 만들어진 모델이라 편의장비를 논외로 하면 만족도가 높아지실 것 같네요.
즐거운 한 주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