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토뷰 김기태PD입니다.
기아 카니발...
우선 독자님의 차량 이용 환경이 중요합니다. 기존 차를 매각하고 카니발 하나로 간다면 7인승의 가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정 상황에서의 이동용이면 굳이 투자비용을 높일 이유가 없을 것입니다.
특히나 차액이 700만원이면 해당 비용을 가족을 위한 다른 측면으로 사용하시는 것, 또는 차량 유지비로 쓰는 것이 더 현실적일 것 같습니다.
일단 카니발의 2~3열 승차감이 한정적인 이유는 토요타 및 혼다 등과 다른 테스트 환경 때문입니다.
내막까지 자세히 말씀드리긴 그렇고 수입사 대비 간소화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이것이 2~3열 승차감에서 소폭 아쉬움을 보이는 이유입니다.
만약 인승에 따라 승차감 차이가 난다면 모르지만 그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시트가 승차감을 크게 높이는 요소로 부각되지는 않습니다.
즉, 7인승으로 시각적 공간 이점 및 일부 편의를 살릴 수 있다고 볼 수는 있지만 승차감 등에는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독자님께는 굳이 7인승을 추천드리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물론 기아차 입장에서는 매출 상승 차원에서 비싼 7인승을 팔면 졿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9인승과 7인승 사이에서의 차이가 적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7인승을 구입해서 얻는 메리트가 적습니다.
만약 4천만원대까지 예산을 높인다면 혼다 오딧세이 또는 토요타 시에나 중고를 생각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됩니다. 앞좌석을 기준으로 시각적 세련미는 부족해 보여도 미니밴의 본질인 승차감 등에서 앞서거든요. 그러나 중고차를 선호하지 않는 소비자도 많기에 이를 적극 권장해 드리기는 어렵네요.
즐거운 한 주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