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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i5 & 폴스타4 & 제네시스 G80] 답변 드립니다.

아이디
김기태 PD
등록일
2025-05-28 20:10:28
조회수
783

안녕하세요. 오토뷰 김기태PD입니다.

 

답변이 많이 늦어졌습니다. 사무실 안에서도 이리저리 왔다갔다하며 일을 하고 있는데, 요즘은 정말 하루가 너무 짧네요.

위까지 답변을 쓰고 또 한시간 편집 보다가 자리에 왔네요. (요즘 이렇게 삽니다. ^^)

 

우선 각 모델별 특징에 따른 차이가 뚜렷합니다.

 

BMW i5는 일상을 위한 전기차로 BMW가 추구하는 다이내믹한 요소를 갖고 있지만 적당한 승차감과 주행감으로 만족도를 높입니다. 제 경우는 전기차에서 안정성을 매우 중요시 보는데 이는 무거운 차체 중량으로 인해 미끄러짐에 대한 한계가 낮기 때문입니다. 또한 무게가 실리기 때문에 같은 사고에서도 위험 가능성이 커질 수 있고요. 일부 전기차들은 안정성을 고려하지 않고 물렁하게 만들어 이 문제를  갖고 있는데 사실 자동차 업계(관계자들)갖고 있는데 업계서 아는 사람들은 다 아는 내용이지만 관계상 얘기를 안합니다.

반면 BMW i5는 전기차로서 충전 시스템(최대 지원 kw) 등 일부 부족함도 있지만 차량 자체의 완성도는 충분히 좋습니다. 특히 영상에 나오지 않는 다양한 테스트에서도 최고 수준을 보였고, 전문가들이 모여서 각 전기차를 평가했을 때도 꽤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이건 기회가 되면 공개할 것 같네요)

즉, 자동차로의 본질적 측면(성능, 컴포트, N.V.H 등등)을 따졌을 때 충분히 돈 가치 만큼은 하는 모델입니다. 핸들링은 동급에서 최고 수준이고요.

ADAS는 의외로 무난한데 예상하지 못한 상황, 예를 들어 옆차가 갑자기 차선을 바꾸려 하며 나에게 올 때 회피하는 기능 등이 있습니다. 불편함은 차간 거리 유지를 쉽게 바꾸지 못한다는 것.

 

(이 기준은 3대를 바탕으로 한 경우입니다)

승차감 : 3.5 (약간 단단한 느낌이지만 안정감 있는 타입)

ADAS : 4.0

주행 성능 : 4.5

핸들링 : 4.0

 

G80은 가급적 언급을 꺼리는 모델입니다. 그게 장단점이 뚜렷한데, 제가 보는 단점을 실구매자들은 별것 아닌것으로 넘기거든요. 그래서 봐가면서 답의 수위를 정하는 편입니다. 뭐랄까 소비자들이 정해져 있는 모델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아반떼, 쏘나타, 그랜저에서 업그레이드하는데 수입차에 대한 두려움이 큰 경우죠. 두려움의 근원은 AS 쪽인데, 아직 프리미엄 수입차를 유지하는 부분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이 원인이라 생각합니다.

 

일단 G80의 뚜렷한 장점은 가격대비 구성입니다. 시각적으로 고급스러워 보인다는 점도 뚜렷한 장점입니다. 그러나 내수형 모델로 만들어진 영향으로 주행 안정성 등은 많이 부족합니다. 그래도 배기량이 넉넉해 2.5리터급으로 300마력 정도의 성능을 갖춘다는 것은 장점입니다. 다만 수치적 성능이 실제 성능으로 연결될 때 효율이 높은 편은 아닙니다. 쉽게 말해 300마력급이지만  과정에서 손실이 조금 있는 편이고요. 승차감은 서스펜션의 물렁한 특성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호불호가 갈립니다. 어떤 분들은 너무 물렁해서 오히려 멀미를, 어떤 분들은 부드러움에 만족하시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독자님의 경우 다양한 차를 경험하셨는데, 이 차의 용도가 부인을 위한 것이면 타협 가능하나 독자님과의 공유면 그리 이상적이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만약 현대 제네시스였고 가격이 1천만원 정도 낮았다면 매우 좋은 차가 될 수 있는데, 아무래도 프리미엄 시장에서 요구하는 것을 만족시키기엔 살짝 부족함이 있네요.

 

(이 기준은 3대를 바탕으로 한 경우입니다)

승차감 : 3.5 (전통적으로 상하움직임을 키워 부드럽게 구현한 타입)

ADAS : 3.5

주행 성능 : 3.0

핸들링 : 2.5

 

마지막으로 폴스타4는 넓은 차체를 제외하면 아쉬움이 적은 모델입니다. 성능이 꽤 좋은데 퍼포먼스는 타이칸 상급 모델에 맞먹는 수준입니다(가속력 제외)

ADAS 등도 좋은데, 특정 조건... 가령 저희가 지난번 테스트한 차량이 대각선으로 서있는 경우 등에서는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이건 국산차도 마찬가지이며 BMW는 모델에 따라 결과가 다릅니다.

다만 ADAS 자체는 무난한 편에 속합니다. 리어 윈도가 없어 카메라를 써야한다는 것도 불편함입니다. 그러나 차폭에 대한 주차 공간 걱정이 없다면, 여기에 1억 미만에서 타이칸 수준의 감각과 성능, 안정성을 누린다는 측면서 보면 메리트가 충분합니다. 음성 인식 기능도 좋은 편이라 심심하지(?) 않고요.

 

승차감 : 3.0 (약간 단단한 느낌이지만 안정감 있는 타입)

ADAS : 3.5

주행 성능 : 4.0~5.0

핸들링 : 4.0

 

전기차에 대한 불편함이 있다면 당연히 G80이 좋습니다. 장거리 투어용이라면 더더욱 그렇고요.

그러나 일상을 커버하는데 문제 없단면 i5나 폴스타4도 좋은 선택이 됩니다. 그러나 폴스타4 퍼포먼스는 고성능으로는 좋은 승차감이나 그래도 일반 버전 보다는 단단하니(모델Y보다는 좋을 수 있음) 꼭 직접 시승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부인만 타시는 것이면 g80이나 I5가 유리한데 차폭 때문입니다)

 

즐거운 한 주 되세요.

 

작성일:2025-05-28 20: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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