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12년식 투싼 디젤 22만km 운행 중이고 빠른 시일 내 차량구매 계획 중 입니다.
스포티지 가솔린 계약해둔 상태이나 승차감 때문에 쏘렌토 고민 중입니다.
주행환경은 평일 출퇴근 왕복 10km, 퇴근 직전 1km 잠깐 이동 한 번이며
1-2달에 1회씩 지방에 있는 본가(왕복 1,000km) 혹은 주말에 여행 및 교외 드라이브 가고 있습니다. 연 평균 15,000km 이상 운행 중 입니다.
운전스타일은 드라이브하듯 여유롭게 운전, 고속도로에서도 규정속도 지키며 다니는 편 입니다.
현기차 계열사 할인 약간 때문에 꼴레오스는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스포티지 가솔린으로 적은 비용으로 차량을 운용할지 쏘렌토 하이브리드로 한 급위의 편안한 승차감 때문에 고민 중입니다. (스포티지 가솔린 시승 x, 쏘하 시승 O)
□ 스포티지 가솔린으로 계약한 이유는
1. 라이프스타일에 충분한 크기
2. 풍부한 옵션(LFA2·정전식핸들)으로 장거리시 주행보조 및 편의기능 기대 (쏘렌토는 LFA2·정전식핸들 없음)
3. 8단 변속기 + 1.6가솔린 터보 엔진 조합으로 무난한 성능 및 승차감 기대
4. 그나마 합리적이라 생각되는 가격대(할인시 3,500 예상,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대비 400이상 저렴)
5. 중고차 가격 방어 기대
□ 쏘렌토 하이브리드로 바꾸고 싶은 이유
1. 여러 리뷰에서 지적되는 스포티지의 통통튀는 승차감 (스포티지 18인치 구매 예정)
-> 스포티지 19인치휠 혹은 높은 공기압세팅 때문이라는 지적도 봤지만 기본적으로 하드한 세팅으로 추정. 다만 오토뷰에서 지적한 것 처럼 하드한 세팅에서 기대되는 고속안정성, 핸들링이 스포티지가 좋아보이지 않음
-> 하체 구성 리뷰에서 알루미늄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등, 가격대비해도 쏘렌토와 급차이가 커 보임
2. 편안한 승차감, 적당한 편의장비, 나쁘지 않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등 무난하고 편안한 SUV 표본이라 판단 됨
3. 불편하지만 7인승 가능 (본가 가족들과 동행시 한 대로 이동 가능)
4. 결국 높은 급의 차로 바꾸게 된다는 말 (현재 운용 중인 투싼과 승차감 등 차이가 없을까하는 고민)
5. 중고차 가격 방어 가장 잘 됨
□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계약하기 고민되는 이유
1. 스포티지 가솔린가 비교시 약 900만원 가격 차이
-> 감당할 수 있는 가격차이지만 900만원 이상의 가치를 주는지에 대한 고민
2. LFA2·정전식핸들 부재
-> 연식변경시 넣어줄 수도 있다는 기대감은 있음(그랜저, 카니발)
3. 긴 대기기간 및 대기기간 후 받았을 시(25년말) 풀체인지까지 1년 직전
4. 2인 가족 (자녀계획無) 대비 불필요하게 큰 차량인가 하는 고민
5. 꼴레오스 시승 후 현기 하이브리드가 한 세대 정도 뒤쳐졌다고 느끼게되어 큰 감흥X, 쏘렌토 가솔린 DCT를 피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선택
계속 쳇바퀴처럼 고민만 되고 마음이 바뀌어 전문가의 고견을 여쭙고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