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이 늦어져 죄송합니다.
이 답변도 진작에 했는데, 입력에서 날아가서..(로그인 시간 제한이 있거든요)
질문 순서에 따라 답변드립니다.
1. W213 E300 4M EX의 앞/뒤 타이어 규격이 어떻게 될지요? 앞/뒤가 같은가요? 아니면 다른가요?
인터넷 조회시 같다고 하는 사람도 있고, 다르다고 하는 사람도 있고 글마다 달라서 혼동이 옵니다.
--> 휠 타이어의 조합이 모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시기에 따라 변동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원래 규격은 245/45R18 또는 245/40R19로 앞뒤에 같은 사이즈를 쓰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나 AMG 팩등이 적용된 일부 모델은 전륜에 245, 후륜에 275mm급을 사용합니다.
일단 현재 차량에 끼워진 사이즈를 확인해 주세요.
어르신들이 차를 잘 모르셔도 규격 외 타이어를 끼울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타이어 업체들이 알아서 규격 정도는 지켜주니까요. 다만 벤츠 E클래스에 키너지는 좀 아닌데.. ^^
그마저도 비싸게 교체하셨을 가능성이...
2. 이 차량에 끼울만한 All weather 타이어는 1번에대한 답변으로 확인되는 타이어 규격에 맞는게
미쉐린이나 컨티넨탈에서 있을까요? 리뷰 동영상 봤을때는 이 두 종류가 마음에 들었습니다만....
--> 제가 말씀드린 앞뒤 규격이 동일한 경우는 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미쉐린 CC2는 저 사이즈 재고가 많지 않아서... 콘티넨탈 콘택트2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종합 성능으로는 미쉐린이 1위로 나왔지만 콘티의 장점도 밸런스 거든요.
3. 2번에서 문의드린 타이어가 이 차량에 대한 규격으로 구할수 있다면, 어떤 타이어를 추천하실지요?
--> 앞서 콘티를 추천드린 것은 패턴의 이점 때문입니다. CC2는 V형이라 갈수록 소음이 늘어나지만 콘택트2는 패턴 디자인이 컴포트한 환경과 잘 매칭됩니다.
4. 현재 타고있는 그랜저 IG 3.0 익스스페셜에는 OE타이어로 미쉐린 Primacy MXM4 19인치가 장착되어 있으며,
지난 11월 말 폭설대란때도 수동변속모드와 D모드를 혼용해가며 전륜의 잇점(후륜 대비..)을 나름 살려서
문제없이 잘 주행하였고, 해당 타이어의 정숙성/고속긴급차선변경(회피기동)시에도 부족함을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All wether 타이어가 일반 Comport 지향의 타이어보다 소음이 차이가 많을까요?
--> 현재 사용하시는 OE타이어, 그랜저용은 컴포트 중심의 타이어입니다. 예를 들어 이 타이어의 성능이
코너링 : 90
정숙성 : 80
제동력 : 90
승차감 : 80
등이라 가정했을 때, 현대차용 타이어는 컴포트형으로 오더합니다.
쉽게 말해
코너링 : 80
정숙성 : 90
승차감 : 85
제동력 : 80
이런식으로 다른 성능을 내려서라도 컴포트 영역에 비중을 둔다고 보면 됩니다.
같은 이유로 현대차용 그랜저, 제네시스 타이어는 소음 저감에 이점이 있는 편으로 다른 타이어로 접근할 경우 소음이 약간 늘 수 있긴 합니다. 올웨더는 성능이 좋죠? 이 얘기는 접지, 쉽게 말해 저항이 많다는 것으로 봐도 됩니다. 저항이 많다는 것은 소음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죠.
즉, 소음은 늘어납니다. 대신 독자님은 안전 요소를 얻으시겠지요.
긴급 상황에서 미끄러지느나 안미끄러지느냐... 1m의 제동거리 단축으로 사고가 나느냐 마느냐의 요소가 생기니까요.
스포츠카에서 더 빠르고 강력한 가속을 바랄 수는 있지만 여기에 최고의 정숙성과 승차감까지 요구할 수는 없습니다.
역으로 최고급 세단에 초고속 주행 성능과 서킷에서의 빠른 랩타임과 코너링 성능을 바랄 수는 없죠. 주는게 있으면 잃어야 할 것도 있습니다.
즐거운 한 주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