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토뷰 김기태PD입니다.
질문 순서에 맞춰 답변 드리겠습니다.
1. V60 평가가 훌륭하다는 것은 인지하나, 차량 관리(주유, 수리 등)가 독3사 수준인지와 품질 이슈가 있는 지 궁금합니다.
--> 볼보의 장점은 5년 워런티입니다. 5년간 유지면 특별히 신경쓸 것이 없습니다. 센터 방문 기준 일반 정비 등은 수입사 중에서도 좋은 편이고요. 드만 그 시기를 넘기면... 고장이 크게 나면 수리비가 좀 나옵니다. 근데 이건 어쩔 수 없습니다.
대중 브랜드 차와 프리미엄 브랜드 차는 쓰이는 부속의 질적 측면에서도 차이가 있으니까요. 또한 볼보는 타사 대비 판매량이 많지 않습니다. 많이 늘긴 했지만...
당연히 규모의 경제에 의해 부속가격이 대중차와 차이가 커집니다. 일부는 독일차 수준인 경우도 있죠. 오히려 독일차들이 저렴한 경우도 있습니다. 근데 이건 수리 이슈가 나왔을 때입니다. 가령 제 후배의 경우 V60 폴스타 버전을 타는데... 이미 7~8년된 모델이지만 별 이슈없이 운영 중입니다. 품질 이슈는 크지 않은 편입니다.
2. 볼보 차량 엔진은 고급유 권장으로 알고 있습니다. 고급유 비용 부담으로 일반유 넣어도 되는지요?(S-Oil 옥탄가가 높아서 S-Oil에서 주유하면 된다는 카더라는 들었습니다.)
--> 볼보는 40급을 제외하고 대부분 출력이 높은 편입니다. 250마력 정도가 기본이죠. 당연히 2리터에서 이 출력을 내려면 고급유가 필요합니다. 일반유를 넣으면 점화시기 조정 등으로 성능이 떨어지긴 합니다. 토크가 저하되죠. 그러나 rpm을 많이 쓰지 않는 주행이면 사실... 볼보 소비자의 상당수가 일반유를 쓰기도 하고요. S-오일이면 일반유로는 좋은 편입니다.
직영이면 연료 품질도 유지되고요.
3. 어렵지만 기자님이시면, V60과 350h 중 어떤 것을 선택하시겠는지요?
ADAS, 스피커, 디자인을 제외한 성능과 관리 측면에서만 보았을 때요.
--> 어렵네요. 일단 V60 CC는 유럽형 모델입니다. 승차감도 조금 단단하죠. 대신 성능이 좋습니다. 감각적으로 유리한 모델이라 남성 소비자가 데일리로 즐기면서 주말용으로 쓰면 무난합니다.
반면 여성 운전자의 차면 관리가 쉽고 ... 쉽게 말해 막타도 되는 NX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연료 걱정도 없고..
연비도 매우 잘 나오죠. 과거엔 볼보의 ADAS 성능이 최상급이었는데, 요즘 렉서스(토요타)의 것도 최상이 되었습니다.
가끔은 예상치 못한 성능 때문에 놀랄 때도 있죠. 제가 와이프에게 사준다면 NX...
제가 탄다면 V60... 참고로 정숙성이나 승차감은 NX가 좋죠.
근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차를 운영할 부인의 마음입니다. 예를 들어 벤츠의 GLC 같은 경우 아쉽게도 동급 모델 대비 성능이 떨어집니다. 그래도 잘 팔리죠. 여성들의 지지를 많이 받기도 하고.. 실제 여성 운전자들이 많이 탑니다.
그리고 여성 운전자의 상당수는 차의 본질보다 브랜드 이미지를 봅니다.
현재 트렌드로 보면 여성 운전자들에게는 볼보의 이미지가 더 좋습니다. 뭔가 가족용으로 더 친근하며 고급이라는 느낌도 주니까요. 이게 변수네요.
살짝 마음에 안든다는 것... 남편의 안목으로 권한 좋은 차인데 마음에 살짝 안들면.. 뭔가 돈은 들였지만 만족도가 떨어지는..
같은 선상이면 NX지만 부인의 취향에 맞춰주세요 가정이 평안해 집니다.
즐거운 한 주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