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토뷰 김기태PD입니다.
이 답변을 3번쯤 쓰고 있네요.
등록 도중 날아가서... ^^ (일정 시간이 지나면 어카운트가 로그 아웃되는..)
아우디 S6는 무난하게 잘 달리며 감각 좋은 모델입니다. 성능은 고성능치고 평이한 수준이지만 특유의 기계적인 감성이 잘 녹아 있어서 과거 자동차들의 다루는 맛과 현시대의 세련된 주행 감각 모두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BMW M850i는 8기통 엔진, 그리고 부드러운 주행 감각이 장점입니다.
8시리즈는 M 퍼포먼스 뿐 아니라 M하이퍼포먼스(M8)로 가도 부드럽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는 AMG의 GT 4도어와는 완전히 다른 지향점으로 벤츠 S클래스 쿠페를 경쟁구도로 놓고 출시되었다고 보면됩니다.
S6나 M850i나 둘다 훌륭한 모델들이지만 기통수에서 오는 감성적 이점은 분명 850의 자랑입니다.
저속에서 토크를 형성하는 과정에 있어서도 차이가 나고요.
차량 가격도 비싸지만 가치는 M850i가 약간 더 높습니다.
우려하시는 중고차의 특성.. 이건 어느차량이건 다 감안해야 하는데... 그래도 다행인건 M850i 소비자 상당수는 빠르게 달리기 위함 보다 감성적 이점 때문에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너는 험하게 몰았다고 생각해도 업계 측면에서 보면 rpm을 정상 범위에서 조금 높인 수준이라 내구에 지장을 줄 정도는 아니고요.
만약 차량 컨디션이 우려되는 경우는 타이어 사이드월을 보면 됩니다. 사이드월까지 마모가 있는 경우면 구동계에 살짝 스트레스가 될 정도로 코너를 즐긴 것으로 볼 수 있죠. 물론 예외로 있는데, 공기압이 낮은 상태로 운영된 것이죠.
그러나 두 경우는 마모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두 모델간의 선택에 있어서는 가격이 중심을 이룰 듯 합니다. S6의 경쟁은 사실상 40i급 모델이라 체급 차이가 있거든요.
다만 장기 보유 측면에서는 차이가 있는데 두 브랜드는 워런티가 다릅니다. 아우디가 더 좋죠. BMW는 차량 구입 후 워런티를 연장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이 좀 비싸지만 보험 차원으로 봐야 합니다.
만약 추가적인 지출이 부담, 그리고 일상서 S6만으로도 충분하다면 이를 선택하는 것도 현명한 선택에 의한 결과가 됩니다.
S6의 승차감이 530i xdrive MSP에 비해서 어떤지, 물으셨는데 유사 또는 조금 더 낫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성능 모델이란 것은 단순 같은 차체가 엔진만 바꾸는 것이 아니라 약간의 보강이 더해지거든요.
물론 S6 정도의 파워가 차체 보강까지의 확장 가능성은 낮지만 하체 강성 등은 충분히 예상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저는 노멀 A6 보다 S6의 가성비를 더 높게 봅니다. 가성비란 단순 싼 것이 아니라 충분하 가치를 가졌는데도 영향을 주니까요.
추가로 추천할 모델.. 글쎄요.... 가성비로 이만한 모델들이 있을까 싶네요.
다만 M850은 쿠페와 그란쿠페간의 차이가 있는데, 쿠페 쪽이 약간 더 감각적 측면에서 앞섭니다. 그러나 공간... 뒷좌석이 제한적이죠.
즐거운 한 주 되세요.
P.S 응원해 주시는데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