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토뷰 김기태PD입니다.
215/55R17 사이즈의 지름은 668mm입니다.
이를 60시리즈로 바꾸면 지름이 691mm로 늘어납니다. 사이드월이 약 8% 잇아 증가하죠.
속도 오차는 3km/h 정도 늦춰지는데... 쉽게 말해 계기판과 실제 속도간 오차가 거의 없는 수준이 됩니다.
이건 뭐 타협해도 무난한데 문제는 타이어 높이 증가에 따른 변수입니다.
서스펜션의 움직임이 생길 때 휠하우스 안쪽과 타이어가 마찰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타이어가 비정상적으로 열을 받게 되며, 특정 조건에서는 파손 위험성도 생깁니다.
어떤 경우는 U턴 등 저속에서 바디롤이 심해지는 코너링에서 타이어 트레드가 펜더에 닿아 마찰하는 경우도 발생하는데 이 현상이 있다면 펜더를 접는 등의 부가적인 조치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즉, 끼워넣고 닿는지 아닌지 확인해야 하는데, 타이어를 바꿔 넣었는데 마찰되는 현상이 나오면 꽤나 난감해 집니다.
주행을 해봐야 알 수 있는 사항이라.. 타이어는 이미 중고가 되었고.. 다시 원복 하려면 추가 비용을 내야 합니다.
얻는 것은 승차감, 특정 충격을 조금 더 여유롭게 처리하는 것인데...
이거 리스크가 좀 큽니다.
결론적으로 득보다 실이 많을 가능성이 있어서 추천드리기 쉬운 내용이 아닙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