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토뷰 김기태PD입니다.
유지하기 편안한 중고차..
이건 매우 어려운 질문입니다. 왜냐면 차량의 상태가 제각각이니까요.
그래서 제가 추천드릴 때는 가능한 선에서 연식이 좋고 주행거리가 짧은 모델을 추천드리는 편입니다. 상대적으로 문제 발생 가능성을 낮춰주니까요.
일단 가격에 얽메여서 구입하면... 쉽게 말해 너무 저렴한 매물로만 보면 향후 수리비가 더 들어가는 문제를 만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차량 상태를 꼭 따져봐야 합니다.
1. 2000만원 구입 후 소소한 정비로 3년 이상 운행
2. 1400만원에 구입 후 메인터넌스를 제외하고 이런저런 수리비로 3년간 1천만원 이상 지출
이렇게 본다면 이해가 조금 쉽지 않으실까 싶습니다.
차량 상태를 확인하실 떄는 내외관을 꼼꼼히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를 대충타는 사람들은 내외관의 스크래치 등을 신경쓰지 않습니다. 메인터넌스? 최대한 돈 안쓰는 방향으로 잡죠. 이런 차를 잡으면 문제가 누적되고 있어 향후 수리비가 많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감기에서 끝날 문제를... 폐렴 중기 수준까지 만드는 경우고 있다는 것이죠. 만약 이런 차를 인수하면.. 수리비... 사람으로 따지면 입원은 물론 최악의 경우 사망까지 가겠죠.
엔진룸 상태, 타이어 및 브레이크 패드를 보는 것도 좋습니다. 통상 타이어를 보면 기존 차주의 성향을 알 수 있는데, 싸구려 타이어 막끼워서 그것도 마모에 가까운 수준까지 쓴 경우면... 사실상 카푸어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그런 오너가 제때 소모품이나 수리를 했을 가능성은 낮죠.
최대한 타다가 매각... 이런차 만나면... 수입차 샀는데 수리비 폭탄 맞았습니다.. 이런 얘기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외관 내관에 대한 관리.. 타이어나 브레이크 등의 소모품이 깔끔하게 유지된 경우면 차의 컨디션이 좋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는 소소하게 수리비를 들이며 할 수 있겠죠.
경우는 구입후 정식 센터에서 이력을 보면 좋긴 합니다. 오일 등을 교체하면서 보면 좋겠죠. 사실 320i는 많이 팔린 차량이라 수리가 어렵거나 비용이 비싼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하나는 알아야죠.
BMW는 프리미엄 브랜드입니다. 그리고 성능이 좋죠. 그만큼 기본 구성된 하드웨어가 비싼 것들입니다. 당연히 아반떼나 쏘나타급 수리비를 예상하면 안됩니다. 사실 제네시스 보다도 좋은 부속을 씁니다. 그래서 수리비나 각종 소모품 비용이 조금 더 나오는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기본 관리만 잘해주면 큰 걱정을 할 수준은 아니고요. 그래도 장기적으로... 초기 소모품 교체로 150~200만원, 이후 메인터넌스로 300만원 정도를 마음에 두시면 편합니다.
만약 이 돈이 아깝다면 애초 신차에 가까운 G바디로 가시는 것이 합리적이고요.
얘기가 길었는데, 차의 본질적 가치와 성능을 느끼려면... 최소한의 투자 정도는 필요하다고 봐주시면 좋습니다.
자.. 이제 질문 주신 답변입니다.
일단 차량의 관리 상태 등을 감안할 때... C보다는 3이 조금 더 유리한 편입니다. 더 많이 팔렸으니까요. 또한 C에 비해 남성 오너의 비중이 높은 편이라는 것도 컨디션을 유리하게 가져갈 가능성을 높혀줍니다. 또한 C보다 3에대한 정보가 조금 더 구하기 쉽죠.
참고로 호환 부속들도 BMW가 조금 더 많은 편입니다. 다만 안전과 직결되는 부속은 사용하시면 안되고요.
F30은 재미난 모델입니다. 현세대보다 가볍고 경쾌하죠. 그 즐거움을 위한 구입이라면... 충분히 독자님을 만족시켜 줄 것입니다.
여담이나 에어콘(에바포레이터 세척), 실내 필터 등등은 구입 후 교체를 추천드립니다. 실내 공기질은 매우 중요하니까요. 엔진오일, 미션오일 점검 및 교체... 무엇보다 브레이크, 타이어 등은 1순위입니다.
즐거운 한 주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