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토뷰 김기태PD입니다.
참.. 아타깝네요.
때가 되면 다 고백하겠습니다만.. 지금은 약속을 지키는 중이라...
오토뷰 나무위키 보면 일부 내용이 있긴 하던데... 자세한 내용은 향후에...
모 타이어 연구소에서 연차 많은 전문 테스트 드라이버가 아오를 운전하다 사고가 난 적이 있습니다. 아울러 자동차 업계, 특히 각사 연구소에서 R&H 담당하시는 분들은 그 특성 다 아는 얘기인데...
의도적 셋팅? 그건 자동차 개발 과정을 모르는 사람들의 얘기입니다. 어느 제조사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그런 셋팅을 하죠? 포르쉐 조차 페라리, 람보르기니 등의 스포츠카 조차 기본 셋업을 언더스티어로 잡는데...
일단 조언을 드린다면 최대한 그립 좋은 타이어를 끼우고 회생 제동을 쓰지 말아야 합니다.
타이어 값 아끼면 안됩니다. 저라면 봄~초겨울엔 여름용 타이어, 겨울엔 윈터 타이어 쓰겠습니다. 리프트 오프 조건이란게. 코너링이 아니라도 노면에 따라 구현되거든요. 눈길이나 빙판 또는 빗길이면 특성이 쉽게 나타납니다.
여담인데 제가 전기 택시를 탔는데 기사님과 얘기를 하다 코너링 중 리어가 빠지는 문제로 놀란적이 있다고 하시는데, 그것을 설명드리기 어려워서 아무말 안하고 타이어 좋은 것 쓰시라고만 조언드렸던 바 있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즐거운 한주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