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토뷰 김기태PD입니다.
이게 어렵네요.
지금 독자님께서 사용하시는 TA51은 우리가 시장에서 구할 수 있는 일반 TA51과 많이 다릅니다. 애초 패턴만 유사하게 생겼을 뿐 타이어 내부의 구조 강성에서 컴파운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분을 변경해 장착된 것입니다. 쉽게 말해 전기차 전용으로 튜닝된 타이어입니다.
회전 저항을 줄이면서 코너링이나 제동력을 높이는 특성 등등 특히나 소음을 줄이는 특징이 가미됩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4계절 타이어로 바꿀 경우 지금의 특성 대비 일부 잃고 가는 것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안전하게 SUV용 타이어... 그보다는 전기차 전용 타이어 중에서 선택하시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EV3는 다른 전기차 대비 가벼운 편이라 SUV 타이어 정도에서만 선택하셔도...
참고로 한국 S2AS X 는 핸들링이 좋은 편입니다. 금호 HP71은 코너링 성능 등이 좋은데 초기형에서 청킹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보완했다고 하는데..
참고로 한국 HPX 제품도 많이 팔리는데... 사실 중간 등급이라 타이어를 알고 접근하시는 분들께 추천할 모델은 아닙니다. HP71과 비교하면 성능이 많이 떨어지고요. 참고로 무난한... 쉽게 말해 여러 방면에서 둥글둥글한 타이어 특성이 좋다면 미쉐린 프라이머시AS도 무난한 선택이 됩니다.
즐거운 한 주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