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뷰 에피소드

제목

[현대 & GM AWD] 답변 드립니다.

아이디
kitaepd
등록일
2023-11-27 15:29:42
조회수
1092

안녕하세요. 오토뷰 김기태PD입니다.

 

현대차 뿐 아니라 전륜기반 AWD를 쓰는 차들 상당수가 평상시 95% 정도의 동력을 앞바퀴로 보냅니다.

그러다 전륜휠이 미끄러지면 50% 수준의 동력을 잠시 뒤로 보내 안정화를 취하죠.

그러나 운전자 의도대도 50:50으로 고정하는 것은 안됩니다. 가능한 모델들도 있긴 하나 속도가 40~60km/h를 넘어서면 다시 자동 변경 모드로 넘어갑니다.

 

GM의 것도 AWD 모드에서 자동 배분은 하나 운전자가 원할 때 2WD를 선택하면 후륜 동력을 끊어줍니다. 연비나 순발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죠.

운전자가 모드 선택을 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 장점입니다. 그러나 이는 GM의 장점일 뿐 다른 차들의 전륜기반 AWD 시스템이 나쁘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참고로 최근에는 전륜기반 AWD 장착 모델들도 오프로드 모드 등 구동력을 저속에서 묶는 한편 ESC로 휠슬립을 제어하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즐거운 한 주 되세요.

 

 

▶ chlrudgns44님이 쓰신글입니다 ◀ >

안녕하세요 

 

기존의 현대 awd시스템은 구동배분 그래픽을 보면 

 

항속주행시에는 전륜(2륜모드)로만 동력을 보냈었는데 

 

싼타페하이브리드부터는 항속주행시에도 뒤에 동력을 1정도 항상 보냅니다 

 

왜 달라진건지와 

 

현대 awd 시스템은 따로 2륜모드 4륜모드 없이 자동으로 되는거고 

 

쉐보레의 경우 운전자가 2륜모드 4륜모드 직접 선택할수 있게 해놨는데 

 

이게 장점이 있는건지도 궁금합니다 

작성일:2023-11-27 15:29:42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