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전세대 할덱스라 하더라도 워낙 빠른 시간에 구동 배분이 이뤄지는 만큼 운전자들이 그 차이를 느끼기는 쉽지 않습니다.
후륜기반과 전륜기반.. 장단점이 있습니다. 가령 차를 밀어붙이는 힘찬 가속성능에서는 후륜쪽이 더 시원스런 느낌을 줍니다. 핸들링 특성도 보다 날카로워 지구요. 스티어 특성도 뉴트럴에 가깝습니다.
반면 언덕 등에서 구동 시스템이 작동하기 전까지는 전륜에 비해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전륜의 경우는 FF 차량과 같은 특성을 보여주며 언더스티어가 다소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언덕 등에서는 분명히 나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는 AWD의 특징을 떠나 FF와 FR을 기준으로 생각하시면 더 쉽습니다.
미끄러운 노면서는 FF 기반의 시스템이 유리할 수 있지만.. 저역시 다양한 차들을 겪어 본 결과 FR 기반의 AWD라 하더라도 안정적인 면에서 크게 불만을 느낀 적은 없었습니다.
다시 말해 어느 시스템이 좋다고 단정짓기 보다 내차에 적용된 시스템의 특성을 알고 운전을 하면 매력이 배가 된다는 것이 맞지 않나 싶습니다.
아울러 인피니티의 아테사 시스템은 AWD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다기 보다는 후륜 특성과 AWD의 특성을 조합함으로써 보다 역동적이며 안정감 있는 드라이빙을 만드는데 일조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 오프로드 등에서의 능력은 다른 AWD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즐거운 한주되세요.
▶ jeols2kim님이 쓰신글입니다 ◀
>항상 로드테스트를 즐겨보고 잇는 1인입니다..!1
>저는 최근 티구안과 윈스톰맥스와 모하비의 4륜규동시스템들이 어느브랜드인지 알아봤습니다...윈스톰맥스는 gm것이고, 성능도 좋다고 하비낟...티구안은 성능이 매우 개선된 4세대할덱스사이구요...베라는 2세대 할덱스이고, 모하비는 후륜기반 4륜인데 어느브랜드인지 잘 모르겠는데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후륜기반 4륜시스템은 눈길,빗길에 전류닉반 4륜보다 더 취약하다는데 사실인지요? 답변주시면 감사하겟습니다..!!
작성일:2009-10-06 11:5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