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및 타이어 구입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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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taepd
등록일
2009-09-27 23:53:00
조회수
2290
안녕하세요. acpler님.

오토뷰 김기태PD입니다.

안정성이 우선이라면 쿱이 좋습니다. 탑의 유무는 차체 강성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아무래도 탑이 없는 컨버터블은 충돌시 쿠페에 비해 아쉬움이 나오는 것이 보통입니다.

전복시에는 운전자의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뒷쪽서 안전바가 돌출됩니다. 하지만 루프가 견뎌주는 것이 더 믿음직 스럽지요.
하지만 최근 자동차에 있어 전복이라는 상황은 잘 나오지 않습니다.

성능이라는 부분을 중심으로 밸런스를 본다면 쿱쪽이 월등히 낫습니다. 무게에 따른 이점이 크게 살아나기 때문입니다.

컨버터블은 오픈 에어링이라는 이점이 가장 큰 무기입니다. 이를 제외한다면 쿱과 비교해 우월한 부분을 찾기 힘듭니다.

변속기를 자동으로 다룰때는 7단쪽이 나을수 있습니다. 촘촘한 기어비에 따른 이점도 있구요.

반면 수동으로 직접 제어할때는 5단쪽의 반응이 매끄럽고 빠릅니다. 변속 쇼크 부분도 크게 나타나지 않구요.

글쎄요. 결론적으로 성능이 목적이시라면 쿱이 월등히 낫다고 보시면 됩니다. 반면 오픈에어링과 적정한 성능이 이유가 되시다면 컨버터블을 선택하셔야 향후 후회가 없어집니다.

딱 두가지로 생각을 해주세요. 성능이냐 오픈에어링이냐..

안정성도 중요하지만.. 기본 구입 컨셉을 탄탄히 하시려면 이를 먼저 생각하시는 것이 낫습니다.

즐거운 한주되세요.



▶ acpler님이 쓰신글입니다 ◀
>제목 그대로 입니다.
>
>중고로 2만킬로 내외정도인 모델을 구매할예정입니다.
>
>
>개인적으로는 쿱모델의 바디라인을 굉장히 좋아하는데요.
>(아마 컨버터블의 리어램프와 라인이 쿱과 동일하다면 이렇게 크게 고민할 필요는 없었겠지요.)
>
>하지만 컨버터블의 매력도 무시할수없다고 생각되네요.
>컨버터블에게 맞게 디자인된 리어램프도 괜찮은것같고요.
>
>디자인에 대한건 단지 제 주관이기때문에 넘어가겠습니다.
>
>여기서 문제되는건 안전성 인데요.
>왠지 제가 사고가 날것이라는걸 인정하는것같아서 조금 그렇긴하지만 그렇다고 쉽게 간과해버릴수있는 부분은 아닌것같습니다.
>제 생각에 컨버터블에서는 기본적인 안전성 이외에
>전복이라던지 측면충돌등에는 비교적 많이 취약할것같아서 걱정이되네요. 혹시나 오픈에어링중에 사고라도 난다면...()
>고민입니다.
>
>둘다 사실 저같은 일반인에게는 벅찬 가속력,핸들링과 브레이킹이겠지만
>
>그래도 쿱모델이 가진 밸런스와와 조금은 더 나은 안전성과 조금의 가격경쟁력인가.(7백만원정도)
>
>아니면 컨버터블이 가지고있는 강력한매력인가..
>
>
>아, 그리고 최근에 교체된 7단변속기가 구형 5단 변속기에 비해
>반응이 느리다고 하셨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도 간단한 비교부탁드립니다.(연비와 킥다운시 치고나가는 가속력과 체감속도..)
>08년식과 09년식의 선택에 있어 참고할수있을것같네요.
>
>
>시승기 정말 사랑스럽게 잘보고있습니다.
>
>(특히 300c srt8 모델동영상 5분초반에 어우 소리가 아직도 잊혀지지않네요.)
작성일:2009-09-27 23:5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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