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산차 계열에 사용되는 변속기 중 일부 저단서의 쇼크를 지적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Sm7의 경우도 모든차는 아니지만 일부 모델이 이와 같은 문제를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 이 부분은 쉽게 개선될 사항이 아닙니다.
제가 뭐라 말씀드리기 어려운 부분이네요. 일부는 오일교체로 개선되는 사례도 있다고 하는데.. 제가 직접 검증을 해보지는 못했습니다.
내리막에서 다운 쉬프트가 걸리는 것은 브레이크의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에 좋은 현상입니다. 일부 브랜드들의 경우는 이 부분을 강조하기도 합니다. 제 경우는 수동모드를 통해 내리막 주행시 다운 쉬프트를 합니다.
변속기 문제는 정말 어렵네요. 특성이라기 보다는 조금 고질적인 약점인데.. 주행조건 및 운전성향에 따라서 조금 달라지거든요.
좋은 답변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즐거운 한주되세요.
▶ advanksw님이 쓰신글입니다 ◀
>김피디님의 시승영상 항상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덕분에 자동차에대해 더 많은 애착을 가지게 되었구요.
>
>예전에도 글을 한 번 남긴적이 있지만 제가 요즘 변속충격때문에 운행중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고 있어서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
>차종: SM7 뉴아트
>
>증상:
>1. 중저속에서 2-3단 변속시 밑바닥에서 쿵 하는 소리와 함께 몸이 움
>찔 할 정도로 변속충격이 느껴짐.
>
>2. 경사도가 약한 내리막길 주행시 자동으로 down shift가 걸림.
>
>SM7 동호회에서도 지속적으로 문제가 제기되어왔고 밑에 글들에서도 간간히 인피니티 모델들에서 변속충격이 있다는 글들을 봐와서 혹시 닛산계열차들의 공통적인 무언가가(?)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
>정비소에서도 아무 문제없고 단순히 미션의 특성이라고 얘기는 하는데 어떤 기술적인 특징이 있어서 미션고유의 특성인지 궁금합니다.
>
작성일:2009-09-27 23:4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