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및 타이어 구입 Q&A

제목

답변드립니다.

아이디
kitaepd
등록일
2009-09-18 16:37:13
조회수
3013
안녕하세요. shikishiki님.

오토뷰 김기태PD입니다.

벤츠 C220 블루이피션시는 싱글터보입니다.

우선 벤츠 모델을 운전하면서 BMW대비 둔한 느낌을 받으셨다면 맞습니다. 사실 이는 다른 벤츠의 모델서도 나타나는 것으로 한박자 쉬고 출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순발력을 강조한 BMW와의 확실한 차이점이지요. 따라서 젊은 운전자들에게는 순발력이 좋은 BMW쪽의 셋업이 어필하기 쉽습니다.

단, 실제 차량의 성능등으로 본다면 주행시 아쉬움을 만들지 않습니다.

오히려 승차감 중심의 셋업을 원하시는 경우라면 벤츠쪽의 스타일을 더 선호하기도 합니다.

BMW 320d의 경쟁력은 아무래도 핸들링서 유리하다는 점입니다. 이는 부드러운 벤츠 대비 조금 예민한 성향이 있다는 것으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단, 한가지 주의할 것이 BMW가 주장하는 최상의 핸들링을 얻어낸다고 생각하셔서는 안됩니다. 가령 328~335i와 같은 핸들링을 낸다고 생각하시는 경우도 있지만 많이 다릅니다. 320i~320d는 해당 배기량의 모델서 무난한 성능을 낸다고 보시는 것이 맞습니다.

변속기는 아무래도 BMW쪽이 좋습니다. 벤츠는 입문형과 고급형 사이서 너무 구분을 짓는 느낌이네요. 물론 디젤 엔진의 특성상 넉넉한 토크를 긴 기어비로 커버하는 것이 맞습니다만 그래도 최근 동향을 볼 경우 5단은 아쉬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말씀하신것처럼 주행상 아쉬움은 없습니다. 정확히는 수치적인 아쉬움이라고 할까요? 아무래도 현재 셋업을 7단으로 가져가면 다른 강점을 가져올 수 있을테니까요.

C250 cdi는 트윈터보입니다. 출력 향상이 조금 더 두드러졌지요. 시간이 조금 지나면 들어올 확률도 있습니다만.. 벤츠가 워낙 모델확장에 인색한 느낌이라 쉽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글쎄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린다면 성능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면 BMW 320d CP가 좋습니다. 반면 부드러운 달리기 성능과 승차감, 밸류 등을 우선시 하신다면 CDi가 좋은 선택이 될것입니다.

냉정히 말씀드린다면 제 기준서는 두모델 모두 큰 차이를 보인다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동급 모델로써는 조금 예민한 셋업의 모델과 마일드한 모델에서의 선택이라고나 할까요?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다시 질문주세요.

즐거운 한주되세요.






▶ shikishiki님이 쓰신글입니다 ◀
>9월이나 10월에 차 구입에 들어갈 예정 입니다.
>5~6개월 정도 고민끝에 BMW 320d cp, 벤츠 C220 cdi 블루 이피션시
>이렇게 2개의 모델 중 선택할 것 같습니다.
>
>
>
>문득, 인터넷상에 올라온 글을 보니
>벤츠의 C220 cdi 블루 이피션시가 싱글터보라는 글을 봤습니다.
>현재 시승은 BMW 320d만 해보았고 벤츠의 경우 아직
>블루 이피션시는 시승차가 없다고 하여 시승을 하진 못 했습니다.
>
>
>
>딜러와 네티즌의 주장이 좀 엇갈립니다.
>비머 딜러가 싱글인지 트윈인지 뭐라고 말했는지 기억은 안나고
>벤츠 C220 cdi는 트윈터보라고 벤츠 딜러가 그러던데...
>인터넷상에선 두 차 모두 싱글터보라고 해서요.
>
>
>
>저도 구형 디젤엔진이였던 벤츠 C220 cdi는 싱글터보라는 걸
>알고 있었습니다. 김PD님 시승영상에서도 터보랙에 대한 의견이
>있었고... 게다가 싱글터보라고 말씀하셔서 확실한 것 같은데
>블루 이피션시도 싱글 터보인가요?
>
>
>
>싱글 터보의 경우 라프디젤과 구형 C220 cdi를 시승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엔 라프디젤과 C220 cdi 둘 다 모두 터보랙이 꽤 거슬렸습니다.
>반면, BMW 320d의 경우 미션의 영향인지 차의 성향이 그러한지
>두 차종에 비해 훨씬 경쾌한 가속을 보여줬고 터보랙도 그리
>심하지 않은 것 같았습니다.
>당시엔 이게 싱글과 트윈의 차이인가.. 라고 생각했었는데 ^^
>
>
>
>
>몇 가지 더 여쭙고 싶은게 있는데 이번 벤츠의 블루 이피션시
>220 cdi의 경우 C클래스 E클래스 모두 5단 미션이더군요.
>물론 벤츠의 5단 미션이 유명한 건 알고 있습니다만,
>경쟁사인 BMW의 경우 ZF사의 6단 미션과 비교했을시 어떤가요?
>
>
>
>C200K 김PD님 영상을 보니 미션에 대한 불만을 말씀하시던데
>반면, 구형 디젤엔진을 사용했던 C220 cdi의 경우 5단 미션에 대한
>불만이 거의 없더라구요.
>물론 7단 미션에 대한 아쉬움을 성토하셨지만요.
>아무래도 토크빨이 중요시한 디젤차에 단수가 높은 미션이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 합니다만..김PD님 의견이 궁금합니다.
>
>
>
>마지막으로 C250 cdi는 확실히 트윈터보라는 글을 보았습니다.
>같은 배기량의 엔진인데 C250 cdi의 경우 마력과 토크가 C220 cdi보다
>월등히 높더군요. 170마력 -> 204마력, 41kg 토크 -> 51kg 토크.
>가히 고성능 디젤차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인데 문득 궁금한 것이
>250 cdi 라인은 아예 수입조차 안되니 포기하고
>220 cdi 엔진을 250 cdi처럼 튜닝이 가능할까요?
>
>
>
>질문이 많은데.. 정리하자면....
>
>첫번째, 벤츠 C220 cdi 싱글 터보인가요?
>두번째, 비머 320d와 벤츠 C220 cdi 미션에 대한 김PD님 의견은?
>세번째, C220 cdi를 C250 cdi처럼 튜닝이 가능한가요?
>
>
>답변이 많아 죄송합니다.
>예전에 김PD님이 블루 이피션시를 기다려보라.. 라고 하여
>지금까지 기다렸는데 어째 머리가 더 복잡하네요 ^^
>
>그럼 수고하세요!!
>
>
>
>P.S - 아무래도 이게 차 구입 전 마지막 질문 글이 될 것 같습니다.
> 5~6개월동안 김PD님 조언이 큰 도움이 되었고 마지막까지도
> 김PD님의 도움을 받을 듯 합니다.
> 감사합니다.
>
>
>
>
작성일:2009-09-18 16:37:13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