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이나 10월에 차 구입에 들어갈 예정 입니다.
5~6개월 정도 고민끝에 BMW 320d cp, 벤츠 C220 cdi 블루 이피션시
이렇게 2개의 모델 중 선택할 것 같습니다.
문득, 인터넷상에 올라온 글을 보니
벤츠의 C220 cdi 블루 이피션시가 싱글터보라는 글을 봤습니다.
현재 시승은 BMW 320d만 해보았고 벤츠의 경우 아직
블루 이피션시는 시승차가 없다고 하여 시승을 하진 못 했습니다.
딜러와 네티즌의 주장이 좀 엇갈립니다.
비머 딜러가 싱글인지 트윈인지 뭐라고 말했는지 기억은 안나고
벤츠 C220 cdi는 트윈터보라고 벤츠 딜러가 그러던데...
인터넷상에선 두 차 모두 싱글터보라고 해서요.
저도 구형 디젤엔진이였던 벤츠 C220 cdi는 싱글터보라는 걸
알고 있었습니다. 김PD님 시승영상에서도 터보랙에 대한 의견이
있었고... 게다가 싱글터보라고 말씀하셔서 확실한 것 같은데
블루 이피션시도 싱글 터보인가요?
싱글 터보의 경우 라프디젤과 구형 C220 cdi를 시승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엔 라프디젤과 C220 cdi 둘 다 모두 터보랙이 꽤 거슬렸습니다.
반면, BMW 320d의 경우 미션의 영향인지 차의 성향이 그러한지
두 차종에 비해 훨씬 경쾌한 가속을 보여줬고 터보랙도 그리
심하지 않은 것 같았습니다.
당시엔 이게 싱글과 트윈의 차이인가.. 라고 생각했었는데 ^^
몇 가지 더 여쭙고 싶은게 있는데 이번 벤츠의 블루 이피션시
220 cdi의 경우 C클래스 E클래스 모두 5단 미션이더군요.
물론 벤츠의 5단 미션이 유명한 건 알고 있습니다만,
경쟁사인 BMW의 경우 ZF사의 6단 미션과 비교했을시 어떤가요?
C200K 김PD님 영상을 보니 미션에 대한 불만을 말씀하시던데
반면, 구형 디젤엔진을 사용했던 C220 cdi의 경우 5단 미션에 대한
불만이 거의 없더라구요.
물론 7단 미션에 대한 아쉬움을 성토하셨지만요.
아무래도 토크빨이 중요시한 디젤차에 단수가 높은 미션이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 합니다만..김PD님 의견이 궁금합니다.
마지막으로 C250 cdi는 확실히 트윈터보라는 글을 보았습니다.
같은 배기량의 엔진인데 C250 cdi의 경우 마력과 토크가 C220 cdi보다
월등히 높더군요. 170마력 -> 204마력, 41kg 토크 -> 51kg 토크.
가히 고성능 디젤차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인데 문득 궁금한 것이
250 cdi 라인은 아예 수입조차 안되니 포기하고
220 cdi 엔진을 250 cdi처럼 튜닝이 가능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