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엔진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미미한 정도라 보시는 것이 맞습니다. 같은 그룹사의 엔진들의 경우 큰 차이를 보이지 않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굳이 차이를 찾는다면 포르테쿱 쪽이 조금 더 나은 구성을 보여줍니다.
최근 동향을 본다면 엔진 배기라인이 뒤쪽으로 위치하는 셋업을 취합니다. 포르테쿱이 여기에 해당하지요.
코너링 성능 등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만 굳이 따진다면 포르테쿱이 유리합니다. 차체 강성 역시 두모델 모두 좋지만 포르테 쪽이 조금 더 단단해진 느낌이 있습니다. 세단형과 차이를 보이는 부분입니다.
서스펜션은 노멀을 기준으로 포르테 쪽이 스포티한 주행에 유리합니다. 단, 리어 서스펜션이 너무 하드한 느낌이라 이로 인한 주행성향을 감안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간단히 말씀드린다면 스포티한 주행에서는 포르테쿱이 유리합니다. 물론 논튜닝을 감안했을 경우입니다. 엔진을 비롯한 향후 튜닝으로 본다면 아무래도 노하우가 있는 i30 가 유리하겠지만 제 입장서는 기본을 바탕으로 답을 드려야 하기 때문에 이런저런 상황을 고려할 경우 포르테쿱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실제 제가 두차를 두고 스포티한 드라이빙으로 접근한다면 쿱을 선택할 것이기도 하구요.
도움이 되셨나요?
즐거운 한주되세요.
▶ viewbox님이 쓰신글입니다 ◀
>안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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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수동으로 사서 그냥 나름대로 재미나게 타볼까 합니다.
>엔진스펙에서 차이가 나지만 큰 차이는 아닐거라 생각이 들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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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인딩, 써킷같은곳에서 어느차가 좀 더 유리한 모습을 보여줄지요...
>아래 질문의 답을 보았는데, 제가 눈치가 없어서, 정확히 어떤 뜻인지 잘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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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포르테쿱의 경우 리어서스펜션이 강해서 승차감에서 손해를 많이 본다고 하셨는데, 승차감을 따지지 않고 코너링이나 차체강성면에서 접근할경우 훨씬 유리하다고 생각해도 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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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기아 씨드와 포르테쿱 i30을 간단하게라도 코너링, 차체강성 정도를 비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그럼, 꾸우벅.
작성일:2009-09-13 00:5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