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뷰

HOME > 뉴스 > 프리뷰

프리뷰

프리미엄 소형 SUV 시장 진출, 렉서스 UX

렉서스가 프리미엄 소형 SUV인 UX를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공개했다. 대담한 디자인과 장인의 마감은 물론 운전 재미를 추구한 달리기 성능과 각종 최신 기술들도 탑재됐다.

UX는 렉서스의 새로운 소형 SUV지만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면 CT의 바통을 이어받는 모델이기도 하다. 소형 해치백 모델인 CT는 낮은 인기로 인해 후속 모델 개발이 없어진 상황. 이를 UX 출시를 통해 새로운 소형 SUV 시장진출은 물론 기존 CT의 소비자까지 흡수하겠다는 전략이다.

NX 하위에 위치하는 소형 SUV인 UX는 토요타의 소형 SUV C-HR을 기초로 만든 프리미엄 소형 SUV다. 토요타의 TNGA를 기초로 렉서스의 고급화를 추구한 GA-C 플랫폼을 기초로 하며, 길이x너비x높이 각각 4,495x1,840x1,520mm이며, 휠베이스는 2,640mm의 크기를 갖는다.

거대한 크기로 눈길을 사로잡는 스핀들 그릴과 날카로운 헤드램프의 조합이 UX 디자인의 특징이다. 범퍼 양 측면은 공기흡입구를 연상시키도록 꾸며 놓았다. 렉서스 특유의 각진 형태 역시 독창성을 유지한다.

LED 헤드램프 안쪽에는 날카롭게 다듬은 ‘ㄴ’자 주간주행등을 넣었다. 램프 내부 디자인 역시 기존과 다른 새로운 형태다.


안쪽을 뾰족하게 다듬은 사이드 미러 디자인은 소형 SUV의 개성을 담고있다. 이외에 각진 형태의 휠 하우스, 두터운 벨트라인, 유선형의 루프라인 등을 갖춘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후면부는 리어램프가 서로 연결된 형태를 갖는다. 범퍼부터 리어램프까지 ‘A’자 형태로 다듬어 입체적인 이미지를 강조했다.


신선한 외적인 디자인은 공기역학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개선을 이뤄 내기 위한 흔적들이다. 일자로 연결된 리어램프의 공식 명칭은 에어로 스태빌라이징 블래이드 라이트(Aero Stabilizing Blade Light). 마치 날개 형상을 한 독특한 디자인은 물론 실제로 날개처럼 후면부를 감싸 올라오는 공기를 차단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휠 아치를 감싼 플라스틱 패널 역시 공기역학적인 개선을 받았다. 각진 형태의 휠 아치 패널은 코너를 돌거나 차선을 변경할 때 차량에서 발생하는 불규칙한 공기 흐름을 정리해주는 역할을 한다.

일반적인 디자인으로 보여지는 알루미늄 휠은 세계 최초로 에어로다이내믹 디자인이 적용됐다. 브레이크의 냉각 효율을 높이면서 바람으로 발생하는 와류 역시 억제 시켜주는 것이 가능하다.


인테리어는 렉서스의 최신 스타일링이 적용됐다. 소형차라는 초점에 맞춰 운전자 중심으로 꾸미고 스포티한 멋도 더했다. 스티어링 휠의 림은 두껍게 처리하고 시프트 패들도 장착했다. F 스포트 모델은 LFA부터 시작된 슬라이딩 계기판도 적용된다. 마찬가지로 LFA 부터 시작해 LC와 LS에 적용된 계기판 상단에 조작 다이얼을 위치시켜 디자인 특징을 통일했다.


운전석을 향해 기울어진 센터페시아는 버튼류를 피아노 건반 형식으로 배치했다. 송풍구 역시 독창성을 갖는다. 송풍구를 조작하는 다이얼에서 조명이 밝혀지는데, 이 조명에 필요한 전력은 무선으로 전달 받는다.

운전석 시트는 높이를 낮춰 마치 SUV보다 해치백을 타고 있는 듯한 감각을 전달하도록 했다.


이외에 렉서스만의 고급화된 인테리어도 UX 역시 동일하게 적용 받는다. 일본의 전통 제작 방식으로 만들어진 고급 가죽과 박음질 마감을 통해 고급스러움을 느끼도록 했다. 대시보드에는 일본의 전통 종이의 촉감을 본 따 만들어 따뜻한 감각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파워트레인은 모두 새로워졌다. 주력 모델인 하이브리드 모델은 2.0리터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가 결합된 e-CVT를 사용한다. 4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바탕으로 새로운 엔진과 새로운 동력 전달장치, 컴퓨터에 해당하는 PCU(Power Control Unit), 새로운 니켈 메탈-하이브리드 배터리를 사용한다.


UX 250h라는 이름으로 소개된 하이브리드 모델은 178마력을 발휘한다. 기본적으로 앞바퀴를 굴리며, 옵션으로 별도의 전기모터가 후륜에 장착돼 구동력을 추가해주는 E-Four 시스템을 추가할 수 있다. E-Four 시스템은 시속 70km의 속도 이내에서 코너링과 핸들링 성능 향상이 가능하며, 주행 상황에 따라 60~80%까지 후륜에 구동력을 집중시킬 수 있다.


UX 200은 2.0리터 자연흡기 엔진을 사용한다. 멀티-홀 직분사 인젝터, 모터를 사용하는 가변 오일 펌프와 가변 냉각 시스템, 전기 모터가 캠의 각도 조절을 담당하는 가변 밸브 타이밍 기술인 VVT-iE 등의 기술을 통해 40%의 열효율을 달성했다.

UX 200에 장착되는 변속기는 CVT다. 다이렉트 시프트-CVT(Direct Shift-CVT)라는 이름을 갖는 CVT 변속기는 단순히 풀리와 체인으로 구성된 CVT가 아닌 물리 기어가 장착됐다. 이를 통해 CVT의 이질감이 느껴지는 초기 발진 감각을 개선시키고 실제 동력 성능도 향상시켰다. 여기에 다단화된 감각을 전달해 마치 일반적인 자동변속기와 비슷한 감각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스포티한 감각을 앞세운 F 스포트 모델은 스프링과 댐퍼, 스테빌라이저가 강화된 전용 서스펜션이 장착된다. 가변 댐핑 기능이 추가된 서스펜션도 선택을 할 수 있다. 스포티한 감각을 느낄 수 있도록 스피커로 증폭된 엔진과 배기사운드를 들려주는 액티브 사운드 컨트롤(Active Sound Control)이 장착된다. 만약 스포츠+ 모드로 변경하면 한층 더 강력한 사운드를 만들어주는 SID(Sonic Interaction Design) 기능이 실행된다.


각종 편의 및 안전장비도 UX에 탑재된다. 렉서스 세이프티 시스템+의 탑재를 통해 자전거 인식, 야간 보행자 인식이 가능하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 유지 시스템, 오토 하이빔, 표지판 인식 시스템이 탑재됐다. 주차를 하는 도중 사고 발생 위험이 커지면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멈춰주는 기능도 탑재됐다.






< 오토뷰 | 김선웅 기자 startmotor@autoview.co.kr>
의견쓰기 로그인     회원가입
전체의견 7개가 있습니다. 전체의견 보기
  • 럭키스트라이크 (xormghdldj)

    nx 아래라 작은가 했더니 생각보다 크네요.오토뷰제원상 길이.너비.높이.휠베이스순으로 nx가 (4630.1845.1640.2660)인데 ux는 (4495.1840.1520.2640)이고 ux와 같은 플랫폼인 토요다 c-hr의 경우 (4350.1795.1555.2640) 비교하기쉽게 트랙스(4255.1755.1650.2555)트랙스보다 높이 빼고 다 조금씩 크네요.최저지상고를 봐야 알겠네요 이보크삘인지 니로삘인지..

    2018-03-10 오전 11:32 의견에 댓글달기
  • cjybike (cjybike)

    상당히 기대되는 모델이네요 역동성과 실내 인테리의 고급스러움은 RX 못지 않고 NX보다 더 고급지게 느껴집니다. 토요타가 럭셔리 소형 SUV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 벨트를 단단히 멘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2018-03-08 오후 05:30 의견에 댓글달기
  • 강한이빨 (cmh329)

    다만 실내는 높게 평가합니다. 소재의 질도 좋고. 색감도 우수하고 적재적소에 필요한 기능이 설치되고 말입니다. 개인적으론 아날로그적인게 아직은 좋네요. 한번에 해결되는게 많으니까요.

    2018-03-08 오후 02:06 의견에 댓글달기
  • 강한이빨 (cmh329)

    개인적인 생각은 선이 복잡하고 비례가 맞지 않아요. 일견 보면 concept car를 보고 있는 것 아닌가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렉서스는 수석디자이너가 바꾸ㅕ야 합니다.

    2018-03-08 오후 02:03 의견에 댓글달기
  • pwrsks (pwrsks)

    와 리어램프를 위해 엉덩이에 힘 빡주는거봐.... 대단합니다. 디자인으론 독일3대장보다 앞서고 있습니다. 특히나 디자인에서 퇴보하고있나 의심이 드는 BMW는 반성좀 해야됩니다. 8시리즈의 그 뻔한 디자인도 UX를 이기지못합니다.

    2018-03-07 오후 11:36 의견에 댓글달기
  • 복스웨건 (meetjoong)

    국내는 2019년에라도 들어올수는 있을까요?

    2018-03-07 오후 10:12 의견에 댓글달기
  • 좋다 (goodcar7)

    와 실내 예쁘네요

    2018-03-07 오후 08:52 의견에 댓글달기

전체 최신뉴스 리스트 더 보기

전체 프리뷰 리스트 더 보기

시승 영상 검색하기

로드테스트 영상을 한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