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의 첫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쿠퍼 S E 컨트리맨 ALL4

  • 기자명 전인호 기자
  • 입력 2017.05.12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니가 첫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미니 쿠퍼 S E 컨트리맨 ALL4을 공개했다. 3기통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를 사용한다. 엔진과 모터가 동시에 발휘할 수 있는 출력은 최고 224마력이다. 연비는 47.6km/L, 탄소배출양은 (EU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테스트 기준) 49g/km다.

미니 쿠퍼 S E 컨트리맨 ALL4는 BMW 그룹의 eDrive 기술과 사륜구동 시스템이 적용됐다. 전륜은 내연기관 엔진으로, 후륜은 전기 모터로 구동된다. 지난 2008년 BMW 그룹은 600여대의 미니 E 모델을 통하여 자사의 첫번째 완전 전기 모터 구동 차량을 세계 각국에서 테스트한 바 있다. 그 기반으로 탄생한 모델은 BMW i3다.

외관은 일반 미니와 비슷하지만 왼쪽 휀더 부분에 충전구가 장착됐고, 전면 그릴에는 노란색 S 엠블럼이 부착됐다.

실내 중앙 패널에는 노란색 스타트/스탑 스위치가 가운데에 자리하고 있다. 모든 미니 쿠퍼 S E 컨트리맨 ALL4에는 기본사양으로 라디오 미니 비주얼 부스트가 6.5인치 컬러 스크린에 탑재됐다. 미니 컨트리 타이머에는 배터리 잔량 표시 및 하이브리드 운용 모드 현황 등이 출력된다. 옵션 사양으로 미니 내비게이션 시스템 프로페셔널을 선택시 8.8인치 터치 스크린이 탑재되고, 센터 콘솔의 터치 컨트롤러를 사용할 수 있다.

배터리 탑재로 인해 2열 시트가 약간 높아졌다. 연료탱크의 용량은 35리터다. 일반 미니에 비해서 적재 공간이 약간 줄었다. 2열 시트는 40:20:40 분할로 접을 수 있다.

3기통 엔진에 트윈파워 터보 기술이 적용된 엔진은 1.5리터의 배기량으로 136마력의 최고출력과 1,250rpm에서 22.4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변속기로 6단 스텝트로닉이 탑재된다.

두번째 파워유닛인 전기 모터는 트렁크 하단부 바닥에 위치한다. 최고출력 88마력 16.8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전기 모터에는 별도로 2-스테이지 1단 변속기를 탑재했다.

미니 쿠퍼 S E 컨트리맨 ALL4는 리튬 이온 배터리를 전기 모터 앞인 2열 시트 아래에 배치했다. 16개의 배터리 셀이 다섯개의 모듈로 구성됐다. 전기 모터와 배터리 모두 독일의 바이에른 공장에서 생산된다. 배터리의 용량은 총 7.6kWh다. BMW 전기차를 위한 전용 충전장치인 월박스(Wallbox)에서 완전 충전시 2시간 15분이 걸린다. 일반 가정에서 충전할 경우 3시간 15분이 소요된다.

지능형 에너지 관리 시스템이 적용되어 전기 모터 및 내연 기관이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설정했다. 급가속시 전기 모터는 내연 기관을 보조하며 최고 224마력의 출력을, 최대 토크는 39.2kg.m를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에 6.9초가 소요된다.

전륜에는 내연 기관을, 후륜에는 전기 모터를 장착한 구조적 특징을 활용해 주행 안정성을 확보했다. 자세제어장치인 DSC(Dynamic Stability Control) 유닛은 노면 상황과 운전자가 요구하는 주행 패턴을 인식하여 구동 배분을 조절한다. 이러한 구성은 BMW i8과 동일하다.

또한 eDrive 토글 버튼을 장착하여 운영 모드를 별도로 선택할 수 있다. 기본 세팅은 Auto eDrive모드다. 80km/h까지 전기 모터만을 사용하여 달린다. 더 높은 속도 혹은 많은 부하가 발생할 때 자동으로 내연 기관이 추가적으로 작동한다. MAX eDrive 모드는 순수 전기 모터만을 사용하여 125km/h까지 달릴 수 있다. SAVE 배터리 모드도 선택할 수 있다. 해당 모드는 내연 기관을 최대로 구동하여 배터리를 90%까지 충전할 수 있다.

탑재된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미니 쿠퍼 S E 컨트리맨 ALL4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과 연동되어 목적지까지 최대한 전기 모터만을 활용하여 주행할 수 있도록 계산한다.

저작권자 © 오토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