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콜 거부한 현대 기아, 결국 자발적 리콜 할 듯

  • 기자명 뉴스팀
  • 입력 2017.05.10 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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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의 자동차 리콜 결정을 거부해 청문회를 여는 강수까지 둔 현대 기아차가 결국 리콜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 기아차가 자발적으로 리콜을 실시할 경우 30일 안에 리콜 계획서를 작성해 국토부에 제출한 이후 소비자들에게 리콜 통보를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지난 8일 진행된 리콜 청문회는 국토부의 리콜 결정을 현대•기아차가 불복해 열리게 됐다. 국내에서 자동차 제작사가 정부의 리콜 결정에 이의를 제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토부는 지난 3월과 4월 제네시스와 에쿠스 캐니스터 결함, 모하비 허브 너트 풀림 문제, 아반떼와 i30 진공파이프 손상, 쏘렌토•카니발•싼타페•투싼•스포티지 등 5종 R 엔진 연료 호스 손상, LF 쏘나타•쏘나타하이브리드•제네시스 등 3개 모델의 주차 브레이크 경고등 불량에 대해 리콜을 명령한 바 있다.

하지만 청문회에서 현대 기아차는 제네시스와 에쿠스의 캐니스터 결함은 저속주행시 발생하는 문제로 안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R 엔진 연료호스 파손 문제에 대해서는 연료호수가 엔진 공기흡입구에 위치하고 연료호수에서 누유가 일어나더라도 착화온도에 도달하지 않아 화재 위험성은 없다고 맞섰다.

주차 브레이크 문제는 설계 결함이 아니라 품질 문제인 만큼 리콜대신 무상수리를 하겠다고 언급했다. 반면 기아차의 모하비 허브 너트 풀림 문제에 대해서는 충분한 소명 자료를 제시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 기아차가 이번 사안에 대한 리콜을 실시하면 12개 차종 25만대 규모에 대한 리콜이 진행될 예정이다.

업계 최초의 리콜 청문회 자체는 신선했지만 현대기아차 입장에서는 안좋은 인식만 심어준 채 리콜을 진행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잃는 것이 더 컸다는 평가만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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