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서울모터쇼서 스팅어 공개

  • 기자명 뉴스팀
  • 입력 2017.03.30 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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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는 30일 킨텍스(KINTEX, 경기도 고양시 소재)에서 열린 ‘2017 서울 모터쇼(이하 서울 모터쇼)’ 프레스 컨퍼런스 행사에서 퍼포먼스 세단 스팅어를 아시아 최초로 공개했다.

이와 함께 기아차는 고급차 라인업 계획을 밝히고, 그 첫 번째 모델인 스팅어의 신규 엠블럼도 공개했다.

이번 서울 모터쇼에서 기아자동차는 킨텍스 제1전시장에 3,600㎡(약 1,089평)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하고, 신차 스팅어 등 총 31대의 차량과 커넥티드카-스마트홈 IoT 제어기술, 브랜드 컬렉션 존, 스포츠마케팅 존 등 볼거리와 고객 체험형 전시물을 선보인다.

스팅어는 후륜 구동 기반의 퍼포먼스 세단으로 롱 휠베이스를 바탕으로 전고가 낮고 후드가 길어 무게 중심이 낮은 디자인을 가진다.

스팅어의 전면부는 날렵하게 시작되는 헤드램프 아래에 직선으로 뻗은 에어 커튼과 그 아래에 거대한 에어 인테이크를 적용해 스포티한 이미지를 부각했고, 풀 LED 헤드램프, 9-Crystal 방향지시등, 핫스탬핑 공법이 적용된 라디에이터 그릴등을 적용했다.

이번 서울 모터쇼에서 기아차는 3.3 트윈 터보 GDi, 2.0 터보 GDi, 2.2 디젤 엔진 등 세 가지 스팅어 엔진 라인업을 공개했다.

국내 출시를 앞둔 스팅어 3.3 트윈 터보 GDi 모델은 최고출력 370마력(PS)과 최대토크 52.0kgf·m의 성능을 갖췄으며 2.0 터보 GDi 모델은 최고출력 255마력(PS)과 최대토크 36.0kgf·m, 디젤 2.2 모델은 최고출력 202마력(PS)과 최대토크 45.0kgf·m의 성능을 확보했다.

특히 3.3 트윈 터보 GDi 모델은 시동 직후 단 4.9초만에 100km/h에 도달할 수 있어 기아자동차 중 가장 빠른 가속을 자랑한다. (※당사 연구소 측정 결과)

또한 스팅어는 2세대 후륜 8단 자동변속기가 기본 장착되며 후륜 구동 모델과 함께 4륜 구동 모델도 선보인다.

스팅어는 2분기 국내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4분기에는 미국과 유럽시장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 스팅어의 제원 및 동력성능은 환경부 인증 신고치 기준이며, 추후 인증 결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고급차 라인업 전략 발표 및 스팅어 엠블럼 공개

기아자동차는 스팅어 출시를 계기로 고급차 라인업 전략을 발표했다.

기아차는 디자인 경쟁력을 계승하고, 후륜 구동 기반의 프리미엄 차종을 강화한다.

또한 고급차 라인업만의 특화 멤버십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며, 독자 엠블럼을 적용한다.

기아차는 이번 서울 모터쇼에서 스팅어를 고급차 라인업의 첫 번째 모델로 공개한 데 이어, 내년에는 고급 대형 세단을 선보이는 등 고급차 라인업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내년에 출시될 최고급 대형 세단은 K9의 후속 모델로 새로운 차명과 엠블럼이 적용된다.

스팅어 엠블럼은 후륜 구동의 세로 배열 엔진을 모티브로 삼아, 앞뒤 무게 밸런스인 5:5를 형상화해 상하좌우 밸런스를 조정하고 속도감을 표현했다고 한다.

또한 스팅어 엠블럼에는 소수를 위한 특별한 차라는 의미를 담은 ‘Exclusive’, 상품성과 서비스를 의미하는 ‘Exquisite’, 진화하고 발전한다는 의미의 ‘Evolutionary’ 등 세 가지 속성이 구체화돼 ‘Engineered by Excellence(탁월함으로 구현된 차)’라는 스팅어의 가치를 표현했다고 한다.

기아차는 실도로 느낌의 전시존(다이나믹 트랙)에 스팅어의 디자인 기반 모델이자 지난 2011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선보인 콘셉트카 Kia GT(KED-8)를 재전시한다.

또한 서울 모터쇼를 위해 기아차가 특별히 제작한 스페셜 쇼카 ‘스팅어 카펠라GT’는 굴곡면과 조명에 따라 미세한 변화가 있는 옐로우 컬러 및 리얼 카본 파츠가 적용됐다.

그리고 터보 엔진존에는 기아의 터보엔진 전종을 전시한다.

기아차는 전시장을 찾은 일반 관람객을 위해 스팅어 디자인 프리젠테이션을 시간대 별로 진행할 뿐 아니라 스팅어 제로백 게임, 전시된 4종의 스팅어 중 가장 선호하는 모델을 SNS에 공유하고 기념품을 받을 수 있는 스팅어 해시태그 이벤트 등을 마련했고, 스팅어 사전멤버십 이벤트도 실시한다.

이 외에도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커넥티드카 IoT 기술을 선보이며 인공지능 음성인식 장치를 통해 차량 위치 찾기, 시동 켜고 끄기, 전조등/미등 켜고 끄기, 온도설정하기 등이 가능한 홈투카(Home to Car) 기술, 차량 내 AVN 터치 명령으로 조명, TV, 가습기 등 가전제품을 끄고 켜는 카투홈(Car to Home) 기술을 시연하고 고객들이 체험해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자율주행을 가상 체험할 수 있는 드라이브 와이즈 가상현실(VR) 체험관을 운영한다.

스포츠마케팅 존에서는 기아 타이거즈의 유니폼 변천사와 K5 불펜카를 직접 만나보고 VR야구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금년도 기아 한국여자오픈 우승자를 맞춰보는 이벤트가 진행된다.

어린이 관람객을 위한 키즈존에는 한국생활안전연합과 함께하는 어린이 교통안전 체험 교육과 쏘울 미니카를 타고 주행 체험을 할 수 있는 주행 체험존 등이 마련됐다.

또한 브랜드 컬렉션 존에서는 라이프 스타일 제품 외에 스팅어 컬렉션이 최초로 공개 되며, 기아자동차 커스터마이징 브랜드인 튜온존에는 튜온 제품을 장착한 모하비, 카니발, 쏘울 차량과 다양한 액세서리 등이 전시된다.

이외에도 기아자동차 고객만을 위해 모바일 카드를 인증하면 기념품을 제공하는 기아 레드멤버스 이벤트를 진행하고, K9 고객들을 위한 K9 라운지를 운영한다.

기아자동차는 2017 서울 모터쇼가 열리는 3월 31일(금)부터 4월 9일(일)까지 킨텍스 제1전시관에서 신차 스팅어를 포함해 K9, K7, 모하비, 쏘렌토 등 차량 31대를 전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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