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기아, "2012년 ECU 변경은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한 것"

  • 기자명 뉴스팀
  • 입력 2015.10.07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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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의 디젤 게이트 사건이 여전히 뜨거운 가운데 폭스바겐 이외의 제조사 역시 디젤 배출가스와 관련된 의심의 눈길이 확산되고 있다.

실제 영국을 비롯해 미국과 독일 등 연구기관에서 자체적인 디젤 배출가스 테스트를 진행해 발표한 바 있기도 하다. 공통적으로 폭스바겐 이외에 대부분 디젤 모델에서 규정치 이상의 질소산화물이 배출됐다는 점에서 다양한 제조사를 대상으로 한 조사도 이어질 조짐이 보이고 있다.

현대 기아차 역시 이러한 의심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태다. 특히 현대 기아차의 경우 지난 2012년 배출가스 순환장치(EGR)의 작동 시점을 바꾸는 ECU 프로그래밍이 적발되어 환경부에게 과징금을 부과 받은 바 있다.

3년 전 사건이지만 폭스바겐의 디젤 게이트 이후 다시 한번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정성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금일(7일) 국정감사를 통해 2012년 8월 현대차(투싼 2.0 디젤)와 기아차(스포티지 2.0 디젤)가 급가속시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ECU 프로그래밍을 조작했다고 언급했다.

이에 현대 기아차측이 공식적인 보도자료를 배포하며 정의원의 주장을 반박하고 나섰다. 실험실 인증 테스트 때에만 질소산화물을 줄이는 프로그램 조작을 한 바 없다는 것이다. 또한 과징금을 물게 된 것은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한 ECU 개선 내용을 신고하지 않은 것이 원인이었으며, 이후 정상적으로 신고 절차까지 완료했다고 강조했다.

현대 기아차의 EGR 조작은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증가하지만 출력과 토크를 높이기 위한 수단일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었다. 이후 ECU 업데이트를 진행했고, 환경부에게 과징금까지 받았다.

현대 기아차는 환경부의 시정권고를 받고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ECU 프로그래밍을 변경했고, ECU 프로그램을 변경했다는 신고를 하지 않아 과징금을 받았다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주행상황에 따라 EGR이 작동하지 않았던 이유, 어떤 이유로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규정치보다 높게 발생했는지에 대한 설명은 포함되지 않았다.

아래는 현대 기아차의 보도자료 전문.

알려드립니다

○ 금일(7일) 국토교통위원회 정성호 의원 발언과 관련해 당시 현대∙기아차가 ECU 프로그래밍을 변경한 것은 환경부의 시정권고(리콜 및 양산적용)에 따라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것이지, 타사 사례와 같이 주행 중 배출가스 순환장치를 임의 조작한 것이 아님

○ 특히 당사는 실주행 조건과 다르게 실험실 인증 테스트 때에만 질소산화물을 줄이는 그 어떤 프로그램 조작을 한 바 없음

○ 당시 부과된 과징금은 시정권고에 따라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한 ECU 개선 내용을 신고하지 않아 행정절차 미숙으로 과징금이 부과된 것임. 이후 신고 절차를 완료하였음

○ 한편, 2012년 당시 환경부(국립환경과학원)가 투싼 2.0, 스포티지 2.0 모델에 대해 일부 고속구간에서 운전패턴을 달리하는 경우 질소 산화물이 초과한다고 발표한 바 있음

○ 당시 이 같은 결과를 내 놓은 환경부의 시험 조건에 대해 제작사 및 전문가들의 이견이 있었지만, 당사는 환경정책에 협조하고 대기오염 저감 차원에서 자발적 시정에 착수했던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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