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IIHS가 추천한 10대 초보운전자를 위한 안전한 중고차는?

  • 기자명 뉴스팀
  • 입력 2014.07.21 18:3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 IIHS(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가 이제 막 자동차 운전의 세계로 입문한 10대를 위한 중고차 목록을 공개했다.

IIHS에 따르면 미국 부모의 83%는 10대 자녀에게 자동차를 사줄 때 중고차를 구입해주고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저렴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적절한 가격은 물론 안전성까지 만족할 수 있는 차량 구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IIHS는 강조하고 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500쌍의 부모 중 43%는 자식이 운전을 시작할 무렵부터 차량을 구입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2/3 이상이 2006년 혹은 이전 생산 모델을 구입하고 있었다. IIHS는 너무 오래된 모델은 ESC와 사이드 에어백 등과 같은 안전장비가 없는 경우가 많아 사고 발생시 위험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IIHS가 안전한 중고차를 살 때 명심해야 할 4가지는 이렇다.

▶고성능 차량은 피할 것 : 차를 빠르게 운전하면 사고 위험이 커진다.

▶같은 연식이면 더 크고 무거운 차량을 선택할 것 : 안전에 초점을 맞춘다면 더 크고 무거운 차량이 더 안전하다. 작은차는 소형 SUV까지 선택할 수 있다. 무게 면에서 중형 세단에 버금가기 때문이다.

▶무조건 ESC 탑재된 차량을 선택할 것 : 차량이 미끄러지는 순간 ESC가 탑재돼있다면 사고 위험을 줄일 수 있다.

▶구입할 수 있다면 안전지수가 높은 차량을 선택할 것 : IIHS나 NHTSA 테스트에서 최소 별점 4개 이상 받은 모델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IIHS가 추천하는 안전한 중고차 모델 목록은 다음과 같다. 단, 문화와 시장의 차이로 국산 메이커 차량을 제외하면 국내 중고차 시장과 거리가 먼 차량도 언급되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