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여움 한도초과...! 르노, 2027 트윙고 E-테크
CATL 제조 27.5kWh 배터리 탑재, 1회 충전 주행 거리 263km
1992년 출시된 르노 트윙고는 도시형 자동차로서 25개국 410만대가 판매된 모델이다. 르노는 트윙고 E-테크가 2만 유로(한화 약 3359만원)의 가격대에 보급될 수 있도록 개발 목표를 설정했다. 디자인, 배터리, 파워트레인은 르노 그룹의 상하이 연구개발 센터가 주도했다. 약 100명의 엔지니어가 참여했다고 한다. 생산은 유럽 슬로베니아에서 진행된다.
트윙고 E-테크 일렉트릭은 AmpR Small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됐다. 전륜 서스펜션은 상급 모델인 르노 5와 동일하며 후륜 서스펜션은 캡처(Captur)의 멀티링크 서스펜션과 유사하다.
82마력 단일 전기모터를 탑재한 트윙고 E-테크의 차체중량은 1200kg에 불과하다. 27.5kWh LFP 배터리 팩을 탑재했고 제조사는 CATL이다. WLTP 기준 263km의 주행거리를 확보했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12.1초가 소요된다.
트윙고 E-테크는 11kW AC 양방향 충전기를 갖췄다. 여기에 P2O(Power-to-Object) 어댑터를 연결해 220V 가전제품을 3700W까지 연결할 수 있는 V2L 기능을 지원한다. V2G 기능도 갖췄다. 50kW DC 충전도 가능하며 AC 충전은 10에서 100%까지 2시간 35분, DC 고속 충전은 10에서 80%까지 30분 걸린다.
트윙고 E-테크는 장난기 넘치고 쾌활한 분위기를 자아내도록 디자인됐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1세대 트윙고를 연상할 수 있도록 원박스 바디 스타일을 그대로 물려받았다. 차체 길이는 3.79m이며 휠베이스는 2.49m로 넓은 실내를 갖출 수 있도록 늘렸다. 트윙고 E-테크의 최소 회전 반경은 9.87미터에 불과하다. 헤드램프와 리어램프는 LED가 적용됐다.
타이어 사이즈는 195/60 R16 및 205/45 R18로 선택 장착할 수 있다. 외관 색상은 앱솔루트 레드, 앱솔루트 그린, 망고 옐로, 스타리 블랙 네가지로 출시된다.
실내는 개방적인 감성을 강조했으며 외관 색상이 대시보드 트림에도 적용된다. 계기판 디스플레이는 7인치, 중앙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는 10인치 크기다. 명랑한 실내 분위기에 재미를 더하는 e-pop 시프터는 사용자가 색상을 직접 설정해 빛나게 할 수 있다.
트렁크 공간은 360리터다. 뒷좌석을 접으면 1000리터 이상의 공간이 확보된다. 조수석 등받이도 접혀 2m가량의 길이가 확보된다. 뒷좌석은 앞뒤로 17cm씩 슬라이딩이 이뤄지는 것도 특색있다. 12개의 개방형 수납공간도 실내에 마련됐는데 모두 합하면 19리터나 된다.
트윙고 E-테크는 원 페달 기능을 탑재한다. 총 네가지 회생 제동 모드가 제공되며 스티어링 휠 패들로 활성화한다. 원 페달 모드는 완전 정지까지 지원하며 교통 체증 또는 정지 신호에 맞춰 사용할 수 있다. 후진 주행에서는 원 페달 기능이 비활성화되고 크립모드가 지원된다. 이를 통해 운전자의 페달 오인식을 방지한다. 시속 12km 이상에서는 다시 활성화된다.
르노의 가상 캐릭터 레노(Reno)를 트윙고 E-테크 EV에서 만나볼 수 있다. 운전자 음성에 반응하고 주행 조건이 변경될 때 새로운 설정을 제안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창문 김 서림 위험이 감지되면 레노가 에어컨을 자동 모드로 설정하는 식이다. 레노는 충전 예약 및 차량 관련 기능 문의에 대해서도 답한다. 챗GPT 기반 앱도 갖춰 일반 지식 질문에 대해서도 이해하기 쉬운 답변을 제공한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구글 기반 OpenR Link가 적용된다. 다양한 구글 앱과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 폰 및 멀티미디어 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USB-C 충전 포트 2구가 준비됐다. 유무선 안드로이드 오토 및 애플 카플레이가 호환된다.
알카미스(Arkamys) 오디토리엄 오디오 시스템이 갖춘 6개 스피커로 선명하고 균형잡힌 사운드를 제공한다. 테크노 트림부터 적용된다. 프랑스의 유명 일렉트로니카 뮤지션 장미셸 자르(Jean Michel Jarre)와 공동 개발한 네가지 사운드 모드(내추럴, 라이브, 클럽, 팟캐스트)도 즐길 수 있다.
24종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탑재한 트윙고 E-테크 EV는 상위 세그먼트에 도입된 기능들을 적용했다. 12개 이상의 전면, 측면, 후면 센서를 핸즈프리 주차 기술과 결합해 주차를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또한 구글과 연동된 OpenR Link 시스템에 탑재된 주차 검색 기능을 활용해 주차 공간을 쉽게 찾을 수 있다.
탑승자 안전 하차 경고 기능과 후방 교차 교통 경고 기능, 후방 자동 비상 제동 시스템 등도 갖춰 위험 상황에서 차량이 자동으로 제동을 실시한다. 그 밖에 교통 표지판 인식, 차선 유지, 비상 차선 유지 기능, 사각지대 경고 및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도 갖췄다.
운전자가 원하는 ADAS 설정 5개를 동시에 활성, 비활성화 할 수 있는 마이 세이프티 스위치도 갖췄다. 스위치는 스티어링 왼쪽에 배치되어 도로 상황에 따라 운전자가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파이어맨 액세스(Firman Access) 기술 및 Q레스큐(QR코드)를 도입해 화재 발생 상황에서 소방관의 작업이 편리하도록 지원한다. 트윙고 E-테크 EV는 GSR2.3 표준을 준수하며 좌측 윈드스크린 필러에 내장된 카메라로 운전자 피로나 주의 산만을 감지한다. 에어백은 총 6기 탑재한다.
트윙고 E-테크는 안전 점수 및 안전 코치 기능을 탑재하고 운전자의 주행 스타일을 분석해 안전 점수를 제공하고 운전 스타일을 개선하기 위한 팁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