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 6세대 클리오 공개... 풀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탑재
최고출력 160마력, 1.4kWh급 배터리 탑재, 무게는 가벼운 1155kg
르노 클리오는 전 세계 120개국에서 약 1700만대가 판매된 모델로 역대 프랑스 자동차 중 가장 많이 팔렸다. 클리오는 35년전 등장 이래 모터스포츠 정신을 담은 특색 있는 모델들도 다양하게 선보였다. 윌리엄스 16V 엔진을 탑재한 클리오를 비롯해 리어 미드십 엔진을 탑재한 클리오 V6 등이 대표적이다.
새로운 6세대 클리오는 보닛 길이를 비롯해 휠 베이스가 늘어났다. 차체 길이, 오버행, 폭, 높이도 모두 확장되어 실내 공간을 넓게 확보하려 노력했다. 길이는 4116mm, 폭 1768mm, 높이 1451mm, 휠베이스 2591mm, 전면 오버행 859mm, 후륜 오버행 667mm이며 차량 무게는 1155kg이다.
보닛의 캐릭터 라인이 다이아몬드 패턴의 라디에이터 그릴과 이어졌다. 측면의 주간 주행등은 적용 면적이 매우 넓어졌다. 헤드램프 내부는 블랙 컬러가 입혀지며 단단하고 단호한 성격을 드러낸다.
오목한 형태와 볼록한 형태가 교차하는 유선형 실루엣으로 차체 측면에 빛을 생동감 있게 담아낸다. 휠 아치는 블랙 컬러의 트림이 적용되어 견고한 감각을 전달하며 18인치 알로이 휠도 존재감을 높였다.
뒷문 손잡이는 외관 상 드러나지 않도록 감춰졌으며 유선형으로 기울어진 윈도우 라인은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트렁크 윈도우는 높은 각도로 기울어져서 강렬한 트렁크 라인을 선보이는데 이를 통해 스포티한 감각을 표현한다. 테일 램프는 분리된 육각형 형태로 새로운 르노의 디자인을 느낄 수 있다.
외관 색상은 총 7가지로 앱솔루트 레드, 앱솔루트 그린, 글래시어 화이트, 세라믹 그레이, 섀도우 그레이, 다이아몬드 블랙, 아이언 블루로 구성된다.
대시보드는 V자형으로 배치된 듀얼 10.1인치 스크린을 탑재해 운전자에게 주행 정보를 제공한다. 스티어링 휠은 컴팩트한 사이즈로 기존 3.3회에서 2.6회로 회전이 줄어들었다. 멀티센스 버튼을 통해 실내 앰비언트 라이트 색상을 선택할 수도 있다. 앰비언트 라이트 색상은 48가지로 제공되며 통풍구 트림은 유색 크롬 페이드 마감이 적용됐다.
관절형 덮개가 있는 밀폐형 수납공간을 중앙 콘솔 영역에 갖췄으며 앞좌석에 USB-C 소켓 2개, 무선 충전기 및 12V 소켓을 장비했다. 트렁크 용량은 최대 391리터이며 이전 세대보다 40mm 낮아진 트렁크 높이로 접근성이 좋아졌다.
6세대 르노 클리오는 CMF-B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풀 하이브리드 E-Tech가 적용 됐으며 최고 출력 160마력 파워트레인을 갖췄는데 여기에 쓰인 기어박스 기술은 F1 머신에 사용되는 것과 유사하다. 전기 모터는 2단, 내연 기관 변속기는 4단으로 이뤄졌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h까지 8.5초만에 도달한다. 엔진은 1.8리터 직분사 앳킨슨 사이클 4기통 엔진이 탑재되머 배터리는 1.4kWh급이다.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활용한 다양한 주행 모드도 갖췄다. 전기 구동, 엔진과 모터가 함께 작동하는 동적 하이브리드, 모터가 바퀴를 구동하고 엔진이 배터리를 충전하는 E-드라이브, 엔진이 바퀴 및 배터리를 충전하는 연소 모드, 바퀴가 모터를 구동해 배터리를 충전하는 에너지 회수 모드 등이다. 여기에 별도로 4가지 주행 모드도 함께 제공된다.
엔트리 트림인 내연 기관 모델은 이전 세대보다 출력이 향상된 최고 출력 115마력 1.2리터 3기통 터보차저 TCe 엔진을 탑재했다. 수동 변속기도 지원한다. 최대 토크는 190Nm(19.37kgf·m)를 발휘한다.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10.1초가 소요된다.
OpenR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구글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탑재했다. 스크린은 10.1인치 화면 두개로 구성된다. 구글 맵, 구글 어시스턴트, 구글 플레이 등 연결 서비스가 제공되며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인터넷 브라우저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안드로이드 오토 및 애플 카플레이를 지원한다. 센터 콘솔에는 무선 충전 패드가 내장되어 있다. 마이 르노 스마트폰 앱을 사용해 차량 위치 확인 및 차량 데이터 접근도 가능하다.
자동 주차 브레이크가 모든 버전에 기본 제공되며 이전 모델보다 더 다양한 ADAS 기능들이 탑재됐다. 최대 29가지 기능이 적용되며 액티브 드라이버 어시스트,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 전후방 감지 및 비상 조향, 후진 자동 비상 제동, 안전 하차 알림, 비상 정지 지원 기능 등이 포함된다. 후방 카메라 및 360도 카메라도 갖췄다. 스티어링 휠 왼쪽 대시보드의 마이 세이프티 스위치로 최대 5가지 ADAS 기능을 켜거나 끌 수도 있다.
유럽에서 시행될 일반 안전 규정 2.3(GSR 2.3)에 대응해 차량 내 카메라가 탑재되어 피로와 주의 산만을 감지하는 모니터링 시스템이 적용됐다. 또한 안전 점수 및 안전 코치 기능도 갖췄다.
안전 점수 기능은 차량 속도, 궤적, 안전거리 데이터를 분석해 주행을 평가한다. 주행이 종료되면 시스템은 0점에서 100점까지 안전 운전 점수를 생성하고 안전 코치가 안전 향상을 위한 맞춤형 조언도 제공한다. 클리오는 비상 상황에서 소방관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QR 코드인 QRescue도 포함된다.
르노 클리오는 터키에 위치한 부르사 오야크 공장에서 생산된다. 르노 그룹이 보유한 최대 규모의 생산 시설이다. 주력 생산 모델은 클리오 및 더스터 등으로 공장은 1971년 설립되어 500만대의 차량을 생산해냈다. 오야크 공장에서 생산된 모델들은 유럽 및 중동에 수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