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골프 GTI 수동 모델과 작별 인사하세요
어차피 한국에는 팔지 않지만…
2024-01-17 전인호 기자
“폭스바겐 8세대 골프 GTI 구매자의 95%가 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선택했다.”
카이 구루에니츠(Kai Gruenitz) 폭스바겐 기술 개발 책임자가 오토모티브 뉴스 유럽(Automotive News Europe)과 인터뷰에서 밝힌 내용이다.
폭스바겐은 라스베거스에서 열린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24에서 2025년형 골프 GTI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공개했는데 해당 모델에서 수동 변속기 선택이 불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유럽에서 판매되는 골프 기본 모델에는 여전히 수동 변속기가 탑재된다.
골프 GTI 페이스리프트 모델에 수동 변속기 탑재가 불발된 이유는 유럽연합의 환경규제가 주된 원인으로 알려졌다. 페이스리프트 개발 시점에는 유로 7 규제 시점이 불명확하여 개발 일정을 늦출 수 없었던 것.
Mk8.5 라고도 불리우는 골프 GTI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기존 고객들의 가장 큰 불만 사항이었던 차량 내 조작 경험을 개선했다. 여전히 공조장치는 인포테인먼트 터치 스크린에서 조작하지만 그나마 스크린 하단에 고정되어 직관적인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의 사이즈는 12인치로 확대됐다. 또한 스티어링의 터치 감지 인터페이스도 물리 스위치로 대체됐다. 그 밖에 ChatGPT 기반 음성 지원 시스템, 업데이트된 외관 스타일 등이 변경 예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