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뷰

오토뷰 로드테스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654회

브랜드 : [오토뷰 라이벌]
모   델 : 모닝 vs 스파크
최고의 편의장비와 가성비 내세우는 기아 모닝, 탄탄한 기본기와 승차감의 스파크의 한판 승부. 여러분의 선택은?
유투브 고화질 영상 보기

텍스트 시승기 보기

영상 : 오토뷰 제작팀 (www.autoview.co.kr)
날짜 : 2017-05-02
  • 구매정보
  • 갤러리
  • 제원표
  • 다이나모
  • 무게배분
  • 소음측정
  • 평가

차량가격

  • Morning
  • 모닝 1.0 가솔린 베이직 플러스 ₩ 9,500,000
  • 모닝 1.0 가솔린 디럭스 ₩ 9,900,000
  • 모닝 1.0 가솔린 럭셔리 ₩ 11,800,000
  • 모닝 1.0 가솔린 프레스티지 ₩ 12,650,000
  • VAT 포함 가격

  • Spark
  • 스파크 1.0L LS Basic M/T ₩ 9,990,000
  • 스파크 1.0L LS Basic C-TECH ₩ 11,620,000
  • 스파크 1.0L LS M/T ₩ 10,360,000
  • 스파크 1.0L LS C-TECH ₩ 11,990,000
  • 스파크 1.0L LT M/T ₩ 11,340,000
  • 스파크 1.0L LT C-TECH ₩ 12,970,000
  • 스파크 1.0L LT Plus M/T ₩ 12,060,000
  • 스파크 1.0L LT Plus C-TECH ₩ 13,690,000
  • 스파크 1.0L 그래피티 에디션 C-TECH ₩ 14,320,000
  • 스파크 1.0L LTZ M/T ₩ 12,910,000
  • 스파크 1.0L LTZ C-TECH ₩ 14,540,000
  • 스파크 1.0L 퍼펙트 블랙 C-TECH ₩ 15,090,000
  • 스파크 1.0L ECO LS Basic C-TECH ₩ 11,900,000
  • 스파크 1.0L ECO LS C-TECH ₩ 12,270,000
  • 스파크 1.0L ECO LT C-TECH ₩ 13,250,000
  • 스파크 1.0L ECO LT Plus C-TECH ₩ 13,970,000
  • 스파크 1.0L ECO LTZ C-TECH ₩ 15,620,000
  • VAT 포함 가격

  • 모델별 소비자 가격은 사전 예고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각종 옵션 선택에 따라 가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워런티
기아 (Kia)
기본 보증 3년 / 6만 km
연장 프로그램 없음
비고 엔진 및 동력전달 : 5년 / 10만km
(하이브리드 전용부품 : 10년/20만km)
서비스 센터 전국 서비스 센터 정보 바로가기 ▶
워런티
쉐보레 (Chevrolet)
기본 보증 5년 / 10만 Km
연장 프로그램 없음
비고 엔진 및 동력전달계통 : 5년 / 10만 Km
서비스 센터 전국 서비스 센터 정보 바로가기 ▶

모닝 vs 스파크

외관

외관 부문

구분 모닝스파크 C-TECH
크기 길이 (mm) 3,5953,595
너비 (mm) 1,5951,595
높이 (mm) 1,4851,475
휠베이스 (mm) 2,4002,385
트레드 앞/뒤 (mm) / 1,410 / 1,418
공차 무게 (Kg) 955910
연료 탱크 용량 (L) 32
트렁크 용량 / 시트 폴딩 (L)
승차 정원 5명5명
엔진 형식 3기통 1.0리터1.0 가솔린
연료 가솔린가솔린
배기량 (㏄) 998999
굴림방식 전륜 구동 (FF)전륜 구동 (FF)
최고출력 (ps/rpm) 76 / 6,20075 / 6,500
최대토크 (kg*m/rpm) 9.7 / 3,7509.7 / 4,500
복합 연비 (km/ℓ) 14.714.3
도심연비 (km/ℓ) 13.613.2
고속도로연비 (km/ℓ) 16.215.7
연비 등급 등급경형등급
CO2 배출량 (g/km) 111117
섀시 보디형식 해치백N/A
서스펜션 앞/뒤 맥퍼슨 스트럿 / 토션빔 /
브레이크 앞/뒤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 디스크N/A / N/A
타이어 앞/뒤 195 / 45 R16 /
타이어 모델명 Npriz AH8 , 넥센타이어 , N/A
트랜스미션 형식 자동 4단CVT
파워스티어링 형식 전자식 모델 : C-MDPSN/A 모델 :
성능 최고시속 (km/h)
0 → 100km/h 가속 (s)
안전 에어백 세대 : , 개수 : 7세대 : , 개수 :
충돌테스트 N/A N/AN/A N/A
오디오 사운드 시스템
기타 국내 출시일 2017년 01월 17일2016년 06월 13일
오토뷰
로드테스트
휠 구동 출력 (hp/rpm) 61.4 / 5,700 /
휠 구동 출력 손실률 (%) 19.2
휠 구동 토크 (kg.m/rpm) 8.95 / 3,300 /
휠 구동 토크 손실률 (%) 7.7
아이들 RPM 800
아이들 RPM + A/C On 800
연비(Km/l) 100~110Km/h : 21.9, 80Km/h : 22.5, 시내주행 : 100~110Km/h : 21.5, 80Km/h : 22.0, 시내주행 :
트렁크 사이즈(cm) 가로 : 99 세로 : 45 높이 : 85가로 : 95 세로 : 45 높이 : 83
아이들 상태 (dBA) 38.0
80km/h 주행시 소음 (dBA) 61.0
오토뷰 로드테스트 측정 다이나모미터
다이나모
모닝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모닝스파크 C-TECH
최고 출력 (ps) 76 / 6,20075 / 6,500
휠 구동 출력 (whp) 61.4 / 5,700 /
손실률 (%) 19.2
최대 토크 (ps) 9.7 / 3,7509.7 / 4,500
휠 구동 토크(kg/m) 8.95 / 3,300 /
손실률 (%) 7.7
오토뷰 로드테스트 측정 가속력
가속력 테스트 모닝스파크 C-TECH
0~10 km/h 0.76초1.04m0.79초1.16m
0~20 km/h 1.66초4.84m1.86초5.59m
0~30 km/h 2.68초11.93m2.82초12.26m
0~40 km/h 3.73초22.16m3.85초22.28m
0~50 km/h 4.86초36.33m4.95초36.03m
0~60 km/h 6.56초62.36m6.40초58.23m
0~70 km/h 8.50초97.44m8.04초87.91m
0~80 km/h 10.53초139.78m10.09초130.79m
0~90 km/h 12.70초191.05m12.45초186.55m
0~100 km/h 15.49초265.06m15.18초258.83m
오토뷰 로드테스트 측정 제동력
제동력 테스트 모닝스파크 C-TECH
100~0 km/h 2.78초38.21m2.95초40.55m
90~0 km/h 2.50초30.81m2.65초32.64m
80~0 km/h 2.22초24.19m2.36초25.82m
70~0 km/h 1.96초18.77m2.08초19.99m
60~0 km/h 1.68초13.71m1.78초14.58m
50~0 km/h 1.41초9.60m1.49초10.15m
40~0 km/h 1.13초6.10m1.20초6.53m
30~0 km/h 0.86초3.48m0.91초3.70m
20~0 km/h 0.58초1.53m0.61초1.62m
오토뷰 로드테스트 측정 무게배분

모닝

315.0 Kg
(31.4 %)
194.5 Kg
(19.4 %)
304.5 Kg
(30.4 %)
187.5 Kg
(18.7 %)

총 1001.5 Kg

61.9 : 38.1 50.9 : 49.1

* 본 측정은 승차자 없이 연료를 가득 채운 상태에서 진행하였습니다. (2017-04-11)

스파크 C-TECH

Kg
( %)
Kg
( %)
Kg
( %)
Kg
( %)

총 Kg

: :

* 본 측정은 승차자 없이 연료를 가득 채운 상태에서 진행하였습니다. ()

오토뷰 로드테스트 정숙성 소음 측정값

모닝

앞좌석
38.5
차량중심부
38.0
윈드쉴드/
대시보드

40.5
뒷좌석
37.0
약 38.0 약 61.0

* 측정단위 : dBA (2017-04-11)

스파크 C-TECH

앞좌석
40.0
차량중심부
40.0
윈드쉴드/
대시보드

43.0
뒷좌석
40.0
약 40.0 약 62.5

* 측정단위 : dBA (2017-04-11)

모닝
장점 더 견고해진 차체
완성도 높여주는 소재와 마감
다양한 장비 도입(토크벡터링,긴급제동)
동급을 넘어 소형차와 견줄 제동 성능
단점 경쟁차 대비 아쉬운 승차감
3단 이후 답답한 가속력(기어비)
최상급 트림(프레스티지)에만 채용되는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
스파크 C-TECH
장점 일상에서 편안한 승차감 및 운전 편의성 (시티 모드 外)
각 상황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무단 변속기
긴급 상황에서의 대응 능력
단점 경쟁차 대비 높은 차량 가격
별도의 내비게이션 부재
성능 평가 모닝스파크 C-TECH
엔진 star 9star 9
트랜스 미션 star 6star 9
서스펜션 star 7star 9
타이어 star 5star 4
브레이크 star 9star 7
승차감 star 5star 8
실내 부분 평가 모닝스파크 C-TECH
편의장비 star 10star 10
사운드 시스템 star 7star 7
앞좌석 공간 star 8star 8
뒷좌석 공간 star 8star 8
가격 평가 모닝스파크 C-TECH
가격대비 가치 star 8star 8
차량가격 만원
(2017.04)
만원
(2017.05)
옵션포함 / 시승차기준    * CO 유입은 평가 기준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관련 동영상


시승 영상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