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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V80 부분변경 모델과 GV80 쿠페 공개

2023-09-27 오전 11:07:33
제네시스의 첫 쿠페형 SUV ‘GV80 쿠페’
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가 GV80의 부분변경 모델(이하 GV80)과 제네시스의 첫 쿠페형 SUV ‘GV80 쿠페’를 공개했다.

제네시스는 GV80와 GV80 쿠페 출시에 앞서 26일(화) 제네시스 수지에서 ‘제네시스 GV80·GV80 쿠페 미디어 프리뷰’ 행사를 갖고 국내 미디어에 처음 선보였다.

GV80는 지난 2020년 1월 출시 이후 글로벌 시장에서 누적 17만대 이상 판매한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 번째 SUV다.

공개된 GV80는 3년 9개월여 만에 선보이는 부분변경 모델로, 기존 GV80의 디자인을 계승하는 한편 다양한 편의사양을 탑재해 재탄생했다.

GV80는 디테일을 더한 외관, ‘여백의 미’에 하이테크 감성을 더한 내장, 편안한 운전경험을 제공하는 안전·편의사양 등이 특징이다.

이날 제네시스는 브랜드 첫 쿠페형 SUV인 GV80 쿠페도 함께 공개했다.

GV80 쿠페는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이라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을 기반으로 올해 4월 뉴욕에 위치한 제네시스 하우스에서 콘셉트 모델을 공개했다.

GV80 쿠페는 기본차의 디자인을 계승하면서 과감한 외관, 스포티한 감성이 구현된 내장, 415마력의 가솔린 3.5 터보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e-S/C) 엔진 추가 운영, 쿠페만의 차별화된 디자인·성능 적용 등으로 스포티한 감성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왼쪽부터) 제네시스디자인센터장 이상엽 부사장, 제네시스디자인실 윤일헌 상무, 제네시스프로젝트2실 안세진 실장, 제네시스CBO 그레이엄 러셀(Graeme Russell) 상무

제네시스 CBO(Chief Brand Officer) 그레이엄 러셀(Graeme Russell) 상무는 이날 행사에서 “GV80와 GV80 쿠페를 제네시스 라인업에 새롭게 추가한 오늘은 제네시스 브랜드 성장에 중요한 이정표를 세우는 날”이라며 “럭셔리의 경계가 끊임없이 재정의되고 있는 요즘 GV80와 GV80 쿠페를 통해 고객들의 니즈에 응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GV80의 외관은 기존 GV80 디자인의 스타일은 계승하면서 디테일을 더해 고급감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전면부 크레스트 그릴에는 이중 메쉬 구조의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하고 기존보다 코너라인을 부드럽게 다듬었다. 제네시스의 상징인 두 줄 헤드램프는 MLA(Micro Lens Array) 기술을 탑재한 램프다.

넓은 형상의 스키드 플레이트를 적용한 전면 범퍼는 스포츠 SUV 이미지를 구현하며, 새로운 엠블럼에는 기요셰(Guilloché) 패턴이 각인됐다.

GV80에 새롭게 적용된 크롬라인은 전면 범퍼에서부터 측면을 지나 후면 범퍼까지 이어졌다.

마감을 다르게 처리한 스포크 2개를 교차해 멀티스포크 느낌을 표현한 20인치 신규 휠과 제네시스의 두줄 패턴을 재해석한 22인치 신규 휠도 장착된다.

후면부는 히든 타입 머플러를 적용해 하단에 머플러를 노출하는 대신 제네시스의 크레스트 그릴의 디자인에서 착안한 V형상을 크롬 재질로 적용했다.

리어 범퍼 하단은 슬림한 바디 컬러로 마감했다.

제네시스의 외장 컬러는 신규 컬러인 스토르 그린(유광/무광)을 포함하여 총 12종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GV80 부분변경 모델 실내

GV80의 실내는 한국적인 ‘여백의 미’에 하이테크 감성을 더했다.

GV80는 깨끗한 느낌을 강조한 수평형 레이아웃에 클러스터와 AVN 화면이 하나로 연결된 27인치 통합형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적용했다.

센터페시아는 심리스한 디자인을 적용했고 한편 터치 타입 공조 장치를 적용해 조작감을 개선했다.

크리스탈 디자인을 적용한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과 통합 컨트롤러는 편안한 그립감을 제공한다.

또한 제네시스 신규 엠블럼이 적용된 혼 커버, 투 톤 컬러의 스티어링 휠, 가죽, 알루미늄, 리얼 우드 등 다양한 소재를 적용한 크래시 패드와 센터 콘솔, 신규 페달 디자인 등 소재 고급화와 디자인을 개선했다.

이외에도 스마트폰 무선충전 트레이 시인성 개선, 콘솔 컵홀더 사이즈 증대, 노브 타입 볼륨/튠 조정 버튼 등 소비자 니즈를 디테일하게 반영했다.

GV80는 어스브라운, 보르도브라운, 글래이셔 화이트 등 신규 3종을 포함한 총 5종의 내장 컬러로 운영된다.

제네시스 GV80 쿠페

GV80 쿠페의 외관은 과감한 실루엣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전면부 헤드램프에는 GV80와 마찬가지로 MLA(Micro Lens Array) 타입 LED 램프가 적용된다. 크레스트 그릴에는 ‘더블 레이어드 지-매트릭스(Double Layered G-Matrix)’ 패턴의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했다.

확장된 에어 인테이크와 액티브 에어플랩 그리고 네 개의 에어 벤트는 엔진룸 냉각을 위해 적용됐다.

측면부는 차체를 가로지르는 아치형 라인인 ‘파라볼릭 라인(Parabolic Line)’과 낮고 완만하게 떨어지는 루프 라인이 외관 디자인을 완성한다.

아울러 미끄러질듯 유려한 루프라인을 따라 디자인된 루프랙, 날렵한 형태의 윈도우 라인, 스포크가 강조된 쿠페 전용 20, 22인치 신규 휠이 스타일을 완성한다.


후면부는 LED 면 발광 리어 콤비 램프, 테일 게이트에 와이드한 일체형 보조 제동등과 리어 스포일러가 적용됐다.

실버와 블랙 투 톤의 리어 범퍼와 크레스트 그릴 형상의 듀얼 트윈 머플러가 쿠페형 SUV 이미지를 연출한다.

한편 GV80 쿠페는 쿠페 전용 색상인 베링 블루를 포함한 총 13종의 외장 컬러로 운영된다.

GV80 쿠페의 실내는 쿠페만의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전용 디자인을 적용했다.

투 톤 컬러의 D컷 스티어링 휠, 카본 가니쉬, 쿠페 전용 패턴과 스티치를 적용한 시트가 차별점이다.
브레이크와 가속 페달에는 메탈을 적용했다.

GV80 쿠페는 총 6종의 쿠페 내장 패키지 중 선택할 수 있다.

GV80 쿠페는 엔진룸, 샤시 등 레이아웃 최적화, 후석 리클라이닝 기능을 적용했으며 트렁크 패키지 최적화, 접이식 러기지 쉘프로 적재 공간을 확보하는 등 후면으로 갈수록 루프가 날렵하게 내려오는 쿠페 스타일에도 공간성과 수납성을 확보했다.

제네시스는 GV80는 최고출력 304마력(ps), 최대토크 43.0(kgfㆍm)의 가솔린 2.5 터보, 최고출력 380마력(ps), 최대토크 54.0(kgfㆍm)의 가솔린 3.5 터보 등 2개의 엔진 라인업으로 운영한다.

GV80 쿠페는 기본차 라인업에 가솔린 3.5 터보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e-S/C) 엔진을 신규로 추가해 3개 라인업으로 운영한다.

GV80 쿠페에 신규 적용되는 가솔린 3.5 터보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 엔진은 낮은 엔진 회전(rpm) 영역대에서 모터를 통해 압축시킨 공기를 한 번 더 압축시켜 공급함으로써 3.5 터보 엔진 대비 최대 토크 시점을 앞당겨 저∙중속에서의 가속 응답성을 높여준다.

가솔린 3.5 터보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 엔진은 기존 3.5 터보 엔진 모델 대비 35마력이 향상된 최고출력 415마력(ps), 최대토크 56.0(kgfㆍm)의 동력성능을 제공한다.

제네시스 GV80

GV80와 GV80 쿠페는 전방 노면 정보를 사전에 인지, 적합한 서스펜션 제어를 제공하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노면별 주행 상황에 맞는 엔진 마운트 제어를 통해 주행 진동을 저감시키는 2세대 엔진 마운팅 컨트롤 유닛(EMCU;Engine Mounting Control Unit), 고속 주행 중 강풍 발생시 조향 및 제동 제어를 이용해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횡풍 안정성 제어, 인공지능이 노면을 판단하여 적합한 주행 모드를 자동으로 선택하는 오토 터레인 모드 등 주행기술이 적용됐다.

또한 흡음 타이어 적용, 흡차음재 보강, 테일 게이트 차음 성능 개선 등을 이뤘다.

한편 GV80 쿠페는 주행 감성 및 성능을 체감할 수 있는 사양으로 고배기량 스포츠 쿠페의 배기음을 재연한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ASD), 운전자의 희망에 따라 브레이크 페달의 응답성을 조정할 수 있는 플렉스 브레이크를 적용했다.

또한 GV80 쿠페 3.5 터보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 모델에는 한계 주행에 특화된 주행 모드인 ‘스포츠+(스포츠 플러스)모드’, 런치 컨트롤, 오일 온도, 토크, 터보압을 표시해주는 게이지를 탑재했다.

제네시스 GV80 쿠페 실내

제네시스는 편의사양으로 각 열의 온도, 모드, 풍량을 각각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 디지털키 2,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 콘솔 암레스트 수납함 자외선 살균 기능, 열선 암레스트, 실내 향기 시스템, 2열 터치 타입 아웃 사이드 핸들 센서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후석에서 OTT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14.6인치 스마트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뱅앤올룹슨 오디오 등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추가로 운영된다.

GV80와 GV80 쿠페는 모노블럭 캘리퍼와 앞좌석 센터 에어백을 포함한 10 에어백을 기본 적용하여 안전성을 강화했다.

또한 주행 편의 사양으로 차량 후방 시계를 디스플레이로 표시하는 디지털 센터 미러(DCM), 화질, 녹화시간 등이 향상된 빌트인캠 2, 스티어링 휠 터치만으로 ADAS 경고 해제가 용이한 직접식 그립감지 시스템(HOD) 등이 신규 적용되었으며, 차로 유지 보조 2(LFA 2), 전방 충돌방지 보조 2(FCA 2),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2(RSPA 2),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 2), 전방/측방/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F/S/R) 등 주행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적용했다.


한편 제네시스는 10월 14일(토)부터 22일(일)까지 제네시스 수지에서 특별전시를 진행하고 10월 4일(수)부터 13일(금)까지 부산국제영화제에 GV80·GV80 쿠페를 전시할 예정이며, 10월 11일(수)부터 GV80와 GV80 쿠페 판매에 돌입할 예정이다.



오토뷰 | 뉴스팀 (news@autovie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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