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급 전기 SUV의 기준 될까? 메르세데스-벤츠 EQS SUV 공개

  • 기자명 뉴스팀
  • 입력 2022.04.19 2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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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가 전기 SUV ‘더 뉴 EQS SUV(The new EQS SUV)’를 19일 오후 12시(현지 시각)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를 통해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이번 ‘더 뉴 EQS SUV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에서는 올라 칼레니우스(Ola Källenius) 메르세데스-벤츠 AG 이사회 의장과 브리타 제거(Britta Seeger) 메르세데스-벤츠 AG 승용 부문 마케팅 & 세일즈 총괄이 더 뉴 EQS SUV를 소개했다.

더 뉴 EQS SUV는 메르세데스-벤츠가 자체 개발한 전기차 전용 아키텍처를 적용한 세 번째 모델이다. 최대 7명이 탑승 가능한 넉넉한 공간과 편안함, 커넥티비티 기능 등을 갖췄다. 여기에, 강력한 전기 모터와 4MATIC 사륜구동 시스템, 지능형 오프로드 주행모드를 통해 다양한 지형에서 안정적으로 주행이 가능하다.

더 뉴 EQS SUV는 메르세데스-벤츠 전기차 전용 아키텍처 기반의 첫 번째 럭셔리 SUV 모델로, 럭셔리 전기 세단 더 뉴 EQS와 동일한 휠베이스(3,210 mm)를 공유하지만 전고는 20 cm 이상 높다. 더 뉴 EQS SUV는 최대 7인 까지 탑승 가능한 대형 SUV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공기역학적인 실루엣과 입체감 있는 프론트 보닛 등을 통해 역동적인 비율을 가지며, 매끄러움을 표현한 심리스 디자인(seamless design)으로 메르세데스-벤츠의 디자인 철학인 ‘감각적 순수미(Sensual Purity)’를 구현했다.

전면부는 메르세데스-EQ의 패밀리 룩인 블랙 패널 라디에이터 그릴(Black Panel radiator grille)과 중앙의 메르세데스-벤츠 삼각별 디자인이 적용되었으며, 블랙 패널 뒤에는 초음파, 카메라, 레이더 등 운전자 보조 시스템의 다양한 센서가 통합되어 있다.

후면은 커브드 3D 헬릭스(3D helix) 디자인이 적용된 LED 리어 램프, 그리고 리어 램프와 하나로 이어진 라이트 밴드로 멋을 냈다.

더 뉴 EQS SUV의 실내는 전동으로 조절 가능한 2열 시트와 더불어 2개의 좌석이 탑재된 3열 시트를 선택 사양으로 제공한다. 4개의 골프백을 실을 수 있는 넉넉한 트렁크 공간도 갖췄다.

뿐만 아니라, 3개의 디스플레이가 하나로 합쳐져 141 cm가 넘는 너비를 갖는 MBUX 하이퍼스크린(MBUX Hyperscreen), 2세대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다양한 디지털 요소들이 반영됐다.

2세대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디스플레이 및 차량 조작을 사용자에 맞게 개인화하고, 인포테인먼트와 차량 내 다양한 기능을 맞춤형으로 제안한다. 특히, ‘제로 레이어(zero-layer)’ 기능으로 사용자가 세부 목록을 탐색하거나 음성으로 명령하지 않아도 상황에 따라 접근성이 뛰어난 위치에 주요 기능을 배치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더 뉴 EQS SUV는 WLTP 기준 600 km 이상의 주행거리와 최대 400 kW의 출력을 바탕으로 한다. 더 뉴 EQS SUV는 기본적으로 리어 액슬에 전기모터(eATS)를 탑재했으며, 사륜구동 모델에는 프론트 액슬에도 전기 모터를 탑재했다.

더 뉴 EQS SUV에는 12개의 리튬 이온 배터리 모듈이 탑재됐으며, 자체적으로 개발한 혁신적인 배터리 관리 소프트웨어는 무선 업데이트(OTA, over-the-air)를 지원해 더 뉴 EQS SUV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항상 가장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더 뉴 EQS SUV는 최대 200kW까지의 급속 충전을 지원하며, 급속 충전 시 15분 만에 최대 300 km 를 주행할 수 있는 전력을 충전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에코(ECO), 컴포트(COMFORT), 스포츠(SPORTS) 외에도 오프로드(OFFROAD) 주행모드가 포함된 다이내믹 셀렉트(DYNAMIC SELECT) 기능이 적용돼 주행모드에 따라 모터, ESP®, 서스펜션 및 스티어링 특성을 변경할 수 있다.

특히 오프로드 모드에서는 주행 속도에 따라 차량 전고가 최대 25 mm 가량 높아 지며, ESP®의 활성화 여부에 따라 회전할 가능성이 높은 바퀴의 미끄러짐을 최소화 하거나, 추진력을 위해 충분한 미끄러짐을 허용하면서도 차량을 안전하고 쉽게 제어할 수 있도록 한다.

더 뉴 EQS SUV에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가 기본 사양으로 탑재됐다. 증강현실 기반의 AR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첨단 기술도 갖췄다.

뿐만 아니라, 물리학자와 음향 디자이너, 미디어 디자이너, 메카트로닉스(mechatronics)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협업해 자체 개발한 특별한 전기차 사운드가 탑재됐으며, 15개의 스피커를 탑재한 부메스터®(Burmester®)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과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사운드 시스템이 탑재됐다.

이 밖에도, 헤파(HEPA) 필터를 포함해 실내공기를 효과적으로 정화해주는 에너자이징 에어 컨트롤 플러스(ENERGIZING AIR CONTROL Plus), 더 뉴 EQS SUV만을 위해 개발된 ‘넘버6 무드 미모사(No.6 MOOD mimosa)’로 불리는 자연의 향기를 실내에서 느낄 수 있는 에어 밸런스 패키지(AIR-BALANCE Package) 등이 탑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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