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마력의 소형 핫해치, 현대 i20 N

  • 기자명 뉴스팀
  • 입력 2020.10.21 14: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가 소형 핫해치 i20 N을 공개했다. i20 N은 현대차의 WRC 랠리카의 성능을 서킷에서 즐길 수 있는 고성능 소형 해치백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 현대자동차의 N 모델은 i30 N, i30 패스트백 N, 벨로스터 N으로 구분된다. 이외에 고성능 감각을 전달하기 위한 N 라인 모델을 꾸준히 추가하고 있다.

디자인은 강인한 인상을 전달하는데 초점이 맞춰진다. 전면부 헤드램프는 LED 구성을 갖고 있으며, 범퍼에는 날개 형상을 한 프런트윙이 적용됐다. 그릴은 전용 디자인이 적용됐으며, N 로고도 부착된다. 넓게 입을 벌리고 있는 공기흡입구 디자인도 눈에 띈다.

측면부는 사이드 스커트의 면적이 넓게 자리한다. 일반 모델보다 10mm 낮은 서스펜션이 장착돼 보다 낮은 자세를 가지며, 18인치 대형 휠은 무광 그레이 색상으로 마감했다. 붉은색의 브레이크 캘리퍼에는 ‘N’로고가 삽입된다.

후면부는 ‘Z’자 형태의 LED가 날카로운 이미지를 만들고, 그 위로 WRC 레이싱카에서 영감을 받은 루프윙이 장착됐다. 범퍼에는 공기 배출구와 디퓨저 디자인으로 멋을 냈다. 1개의 타원형 머플러는 큰 구경을 통해 높은 성능을 발휘함을 짐작하도록 했다.

실내는 고급스러운 고성능을 추구한다. N 전용 사양이 다양하게 적용되는데, 스티어링휠, 기어노브, 페달 등에서 차별화가 이뤄진다. 시트는 헤드레스트 일체형 버킷 디자인을 갖는다. 실내 곳곳에 N을 상징하는 푸른색으로 포인트가 더해졌다. 10.25인치 크기의 디스플레이 계기판과 인포테인먼트 모니터도 특징 중 하나다.

엔진은 4기통 1.6리터 가솔린 터보. CVVD(Continuously Variable Valve Duration) 시스템을 통해 성능과 효율을 높였다. 최고출력은 5500~6000rpm 구간에서 204마력을, 최대토크는 1750~4500rpm 구간에서 27kgf.m를 발휘한다. 냉각성능 향상을 위해 인터쿨러는 수냉식으로 변경됐다.

공차중량은 1190kg이다. 이는 i20 WRC 레이싱카와 동일한 무게다.

변속기는 6단 수동을 사용한다. 런치 컨트롤 기능을 지원하며, 기어 단수를 내릴 때 엔진 회전수를 자동으로 맞춰주는 기능도 갖췄다. 이를 통해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시간은 6.7초. 최고 속도는 시속 230km까지 달릴 수 있다.

코너를 잘 달릴 수 있도록 N 코너 카빙 디퍼렌셜(N Corner Carving Differential)이 장착된다. 토센 기어를 사용하는 기계식 LSD를 통해 좌우 회전차를 조절하는 것으로, 코너에서 한쪽 바퀴가 헛돌지 않아 가속페달을 보다 적극적으로 밟을 수 있다.

N 모델에 적용되는 N 그린 컨트롤(N Grin Control) 시스템도 지원한다. 각각 영역에 대한 설정을 스파이더 차트로 보여주며, 운전자가 원하는대로 맞춤 설정이 가능하다. 주행모드는 노멀, 에코, 스포트, N, N 커스텀으로 5가지를 사용할 수 있다. 주행 안전장치인 ESC는 On, 스포트, OFF 3가지 설정이 가능하다.

배기사운드도 신경 썼다. 가변 머플러를 통해 배기 사운드에 변화를 줄 수 있으며, 실내에서는 스피커를 통해 인위적인 사운드를 들을 수 있도록 했다.

차체 강성도 높였다. 12가지 위치에 대한 강성 향상이 이뤄졌다. 서스펜션은 전륜 맥퍼슨, 후륜 토션빔 구조이며, N 모델을 위한 전용 튜닝을 통해 주행 성능을 높이고자 했다. 전륜 캠버 각도를 높였으며, 새로운 안티롤바, 새로운 스프링과 댐퍼가 장착된다.

브레이크 시스템도 강화했다. 가속성능만큼 제동성능을 높이기 위해 전륜에는 320mm 크기의 디스크를 장착했다. 일반모델 대비 40mm 더 커진 크기다. 브레이크 페달 조작감도 튜닝했다.

스티어링 시스템은 C-MDPS를 사용한다. 일반 i20이 12.4의 기어비를 갖는다면 i20 N은 12.0으로 보다 짧게 설정했다.

다양한 안전 사양도 탑재된다. 전방 추돌 경고 및 긴급제동, 차선이탈 경고 및 방지, 차로 중앙 유지 기능, 사각 및 후측방 경고, 전방 차량 출발 알림, 하이빔 어시스트 등 기능이 탑재된다. 이외에 서킷에서 주행을 할 때 어떻게 운전을 했는지 주행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퍼포먼스 드라이빙 데이터 시스템(Performance Driving Data System)이 탑재됐다.

폭스바겐 폴로 GTI, 포스 피에스타 ST, 르노 클리오 R.S.와 직접 경쟁할 현대차의 i20 N은 2021년 상반기 유럽시장에서만 판매가 이뤄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오토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