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 포드, 자율주행·전기차 위한 협력 강화

  • 기자명 뉴스팀
  • 입력 2019.07.12 2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드 자동차와 폭스바겐AG는 전기차 부문을 포함한 글로벌 협력을 확장하고 아르고(Argo) AI와 협업해 미국과 유럽에서 자율주행차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허버트 디이스(Herbert Diess) 폭스바겐 그룹 CEO, 짐 해켓(Jim Hackett) 포드 CEO, 브라이언 살레스키(Bryan Salesky) 아르고 AI 공동 CEO는 이날 포드가 진행 중인 아르고 AI에 대한 투자에 폭스바겐도 참여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아르고 AI의 자율주행 시스템(SDS: self-driving system)은 포드와 폭스바겐과 협업을 통해 유럽과 미국에 상업 목적으로는 최초로 활용되는 것이며, 폭스바겐과 포드는 각기 독립적으로 특수 제작된 자사 차량에 아르고 AI의 SDS를 도입해 인력 및 물자의 이동 목적에 따라 사용할 예정이다.

아르고 AI는 미국자동차 기술자협회(SAE)의 레벨 4에 준하는 SDS 기술로, 도심 밀집지역에서 차량공유 및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집중할 예정이다.

포드와 폭스바겐은 아르고 AI의 지분을 동등하게 소유하고, 둘의 지분을 합칠 경우 실질적인 대주주가 된다. 나머지 지분은 아르고 AI 직원들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데 사용된다.

양사는 또한 포드가 2023년부터 유럽에서 배출량 없는 자동차를 대량 생산하기 위해 폭스바겐의 전용 전기차 아키텍처와 모듈형 전기차 플랫폼(MEB)을 사용하는 최초 자동차 회사가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포드는 향후 6년간 MEB 아키텍처를 활용한 60만 대 이상의 자동차를 유럽에 공급할 예정이며, 유럽 소비자를 위한 두 번째 신형 포드 모델을 논의 중이다.

폭스바겐은 2016년부터 개발을 시작한 MEB 아키텍처에 약 70억 달러를 투자, 이를 통해 향후 10년간 폭스바겐 그룹에서만 약 1,500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할 계획이다.

포드와 폭스바겐의 아르고 AI 투자를 포괄하는 본 협력은 양사 간 교차 소유가 수반되지 않으며, 아르고 AI 투자와는 무관하다. 또한 이 협력은 해켓과 디이스가 이끄는 공동 위원회로 운영되며, 양사의 고위 임원들이 참여하고 있다.

더불어 양사는 2022년부터 중형 픽업트럭을 전 세계적으로 출시할 계획으로, 이후 상업용 밴도 생산할 계획이다.

아르고 AI 지분 동등 소유

폭스바겐은 아르고 AI에 총 10억 달러의 자금을 제공하고 폭스바겐 그룹의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자율주행 인텔리전트 드라이브(Autonomous Intelligent Driving, AID) 회사에 16억 달러를 출자해 총 26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폭스바겐은 또한 3년간 포드로부터 아르고 AI 주식을 5억 달러에 매입할 예정이다. 포드는 앞서 발표한 10억 달러의 현금 투자 중 6억 달러를 아르고 AI에 투자할 예정이다. 전체 투자를 통해 아르고 AI는 총 70억 달러의 기업 가치를 지니게 된다.

독일 뮌헨에 본사를 둔 AID는 아르고 AI의 유럽 본부로 지정되어 현 AID 대표 카를힌츠 우름(Karlheinz Wurm)이 신임 대표로 취임할 예정이다. 아르고 AI는 AID 직원 수가 더해질 시 전 세계 500명에서 700명 규모의 회사로 성장할 예정이다.

포드는 2023년부터 독일 쾰른-메르케니히에 출시하는 MEB 플랫폼 기반의 전기차 모델을 설계할 계획이며, 폭스바겐은 이번 협력의 일환으로 MEB 부품을 공급할 예정이다.

상업용 밴, 픽업트럭 공동개발 진행 중

이전 포드와 폭스바겐이 주요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개선하기 위해 발표한 상업용 밴 및 중형 픽업트럭 공동개발은 지속될 예정이다.

포드가 이미 발표한 바와 같이 유럽, 아프리카, 중동, 아시아 태평양 및 남미 고객을 위한 중형 픽업트럭을 설계, 공급 및 생산해 이르면 2022년까지 주요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포드는 2022년부터 유럽 시장을 위한 대형 상업용 밴을 설계, 공급 및 생산할 계획이며, 폭스바겐은 유럽 및 선별된 세계 각국에 판매할 도심용 밴을 개발, 공급 및 생산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오토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