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뷰

HOME > 뉴스 > 프리뷰

프리뷰

미리보는 QM6 페이스리프트, 2020년형 르노 콜레오스

르노삼성 QM6의 형제 모델인 르노 콜레오스(Koleos)가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경쟁력을 높였다. QM6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이기도 한 신형 콜레오스는 2세대 모델의 부분 변경 모델에 해당한다. 국내에서는 QM6를 중형 SUV로 분류하지만 유럽의 콜레오스는 대형 SUV로 분류, 르노의 기함급 SUV 역할을 담당한다.

외부 디자인 변화는 크지 않다. 다만 범퍼를 수평적으로 다듬어 보다 넓어 보이도록 유도했다. 범퍼를 가로지르는 금속 장식도 달았다. 범퍼 하단에는 새로운 인상을 전달하는 스키드 플레이트를 적용했다.


측면부는 새로운 디자인의 18인치와 19인치 휠로 멋을 냈다. 블랙 색상의 휠도 새롭게 추가된 구성 중 하나다. 외관 색상으로 빈티지 레드(Vintage Red)도 추가됐다.

후면에서는 머플러를 연상시키던 범퍼 하단 금속 장식 디자인을 바꿨다. 전면부처럼 스키드 플레이트를 추가했다. 이외에 루프 스포일러에 자리한 브레이크등 면적도 키웠다.


최상급 트림인 이니셜 파리(INITIALE PARIS) 모델에는 19인치 다이아몬드 커팅 휠이 장착되며, 전면 그릴과 측면 사이드 가니시에 INITIALE PARIS 로고를 추가했다. 전용 색상인 아메시스트 블랙(Amethyst Black)은 이니셜 파리 모델에서만 선택 가능하다.


실내 소재 변화에도 힘을 실었다. 스티어링 휠과 기어레버, 송풍구 등에 새틴 크롬을 사용했다. 대시보드와 도어트림에는 소프트 폼을 사용해 촉각적 고급감을 유도했다.

뒷좌석까지 개방감을 느끼도록 선루프 면적도 키웠다. 앞좌석 컵홀더에는 냉온장 기능이 더해져 4계절 환경에 대응한다.

센터페시아에는 7인치 혹은 8.7인치 세로형 디스플레이가 장착된다. 애플 카플레이와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도 지원한다. 카플레이가 세로형 디스플레이에 대응할 수 있도록 디자인도 바꿨다.


시트도 개선했다. 앞좌석 시트에 쿠션 길이를 늘리고 줄이는 기능을 추가했다. 상급 모델에는 넓은 면적을 갖는 릴렉스 헤드레스트(Relax Headrests)도 달았다. 통풍과 열선 기능 이외에 마사지 기능도 있다.


뒷좌석 시트에 등받이 각도 조절 기능을 더했다. 각도 조절은 2단계까지 가능하다. 트렁크 쪽에서 손쉽게 뒷좌석 시트를 폴딩시킬 수 있도록 레버도 달았다.

트렁크 공간은 579리터를 기본으로 1795리터까지 확장된다. 이외에 11리터 글로브 박스와 7리터 센터콘솔 등 35리터의 다양한 수납 공간을 갖는다.


최상급 트림인 이니셜 파리만을 위한 구성도 마련된다. 블랙 혹은 그레이 색상의 나파 가죽이 사용되며, 이중 박음질 장식으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대시보드와 스티어링 휠, 도어 패널, 도어 실 등은 전용 장식이 적용되며, 측면에 2중 접합 유리를 사용해 소음도 줄였다.

사운드 시스템은 보스의 13개 스피커를 활용한다. 르노와 공동 개발해 스피커 위치를 디자인 했을 뿐 아니라 보스의 센터포인트(Centerpoint) 등 기술도 담긴다.


엔진은 2.0리터 디젤 엔진을 중심으로 한다. 국내에서는 가솔린과 LPG 버전도 판매될 예정이다.

르노 그룹이 새롭게 개발한 디젤엔진은 150마력과 190마력 사양으로 구분되는데, 모두 SCR 후처리 시스템을 쓴다. 변속기는 모두 7단 수동 기능을 지원하는 X-트로닉 CVT를 쓴다. 특히 고출력 엔진의 성능이 15마력 올라 190마력으로 거듭났다는 것이 눈에 띈다. 4륜구동 시스템도 조합되는데, 190마력 엔진과 짝을 이루도록 했다.

올 모드 4x4-i(All Mode 4x4-i)라 불리는 4륜구동 시스템은 앞바퀴만 굴리는 2WD, 주행상황에 따라 전 후 구동력을 분배해주는 Auto, 구동배분을 50:50으로 고정시켜주는 Lock 모드로 구분된다.


최신 안전장비로는 차선이탈 경고, 후측방 경고, 표지판 인식, 오토 하이빔, 자동주차 기능이 제공된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운전자 부주의 경고 기능은 모든 모델에 기본 사양으로 달린다. 긴급제동 시스템은 자동차와 보행자까지 인식하도록 개선됐다.

르노의 신형 콜레오스는 유럽 기준 2019년 하반기부터 판매가 시작될 예정이다. 르노 콜레오스는 국내에서 르노삼성 QM6라는 이름으로 팔리며, 현재 LPG 모델이 사전 계약을 받는 중이다.






< 오토뷰 | 김선웅 기자 startmotor@autoview.co.kr>
관련기사sponsored by
의견쓰기 로그인     회원가입
전체의견 0개가 있습니다. 전체의견 보기

전체 최신뉴스 리스트 더 보기

전체 프리뷰 리스트 더 보기

시승 영상 검색하기

로드테스트 영상을 한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