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英 엔진 테크놀로지 인터내셔널 매거진, 올해의 엔진 2019 선정

영국 엔진 테크놀로지 인터내셔널 매거진(Engine Technology International Magazine)이 ‘2019 올해의 엔진(International Engine & Powertrain of the Year Awards)’을 선정 발표했다.

2018년까지는 ‘Engine of the Year’라는 이름으로 수상했지만 2019년부터 ‘동력 발생장치’라는 개념을 넓혀 ‘Engine & Powertrain of the Year’로 바꿨다. 여기에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의 구동장치까지 포함시키기 위해 수상 항목을 내연기관의 배기량별이 아닌 출력으로 구분하기로 했다.

올해로 21회째를 맞는 올해의 엔진상은 전세계 69명의 자동차 기자들의 투표에 의해 선정됐다.

올해의 엔진상은 미국의 워즈오토(Ward’s Auto)가 발표하는 세계 10대 엔진과 함께 가장 권위 있는 상 중 하나로 꼽힌다. 워즈오토의 세계 10대 엔진은 2달의 시간 동안 직접 시승을 통해 점수를 매기지만 미국 사양의 모델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한계가 발생한다.

반면 올해의 엔진상은 전 세계 자동차 기자들을 대상으로 투표에 의한 점수로 순위가 가려지기 때문에 국가 특색에 상관없이 다양한 엔진이 선택될 수 있으며, 시대적인 방향도 확인할 수 있다. 각 부문별로 수상이 이루어지는 만큼 한 엔진이 다수 부문에서 중복 수상도 가능하다.

그럼에도 여전히 유럽 메이커의 독무대라는 점과 장기적인 시승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은 한계로 지적 받고 있다.

2019 올해의 엔진은 다음과 같다.


올해의 엔진(International Engine of the Year) : 페라리 3.9리터 바이터보 V8


적용모델 : 페라리 488 GTB/스파이더, 488 피스타
최고출력/rpm : 670 or 720 hp/ 8000rpm
최대토크/rpm : 77.5 or 78.5 kgm / 3000rpm

150마력 미만(Sub 150PS) : 포드 999cc 에코부스트 3기통 터보


적용모델 : 포드 피에스타, B-맥스, 포커스, C-맥스, 그랜드 C-맥스, 에코스포트, 투어네오 커넥트
최고출력/rpm : 100~125ps / 6000rpm
최대토크/rpm : 17.3~20.4kg.m / 1300~4500rpm

150~250마력(150PS to 250PS) : 아우디 2.0리터 4기통 TFSI


적용모델 : 아우디 TT, TT S, S1, S3, A3, A4, A5, A6, Q2, Q3, Q5; 세아트 레온 쿠프라, 알함브라, 아테카, 쿠프라 아테카; 스코다 수퍼브, 코디악; 폭스바겐 골프 GTI, 폴로 GTI, T-ROC, 아틀라스, 파사트, 아테온, 비틀, 티구안, 샤란)
최고출력 : 190~300ps
최대토크 : 30.6~38.8kg.m

250~350마력(250PS to 350PS) : 포르쉐 수평대향 2.5리터 터보


적용모델 : 718 박스터, 718 카이맨
최고출력/rpm : 300ps / 6500rpm
최대토크/rpm : 38.8kg.m / 1700~5000rpm

350~450마력(350PS to 450PS) : 재규어 랜드로버 일렉트릭 파워트레인


적용모델 : I-PACE
최고출력/rpm : 400ps
최대토크/rpm : 71.0kg.m

450~550마력(450PS to 550PS) : 메르세데스-AMG V8 4.0리터 바이터보


적용모델 : 메르세데스-AMG GT, GT S, GT C, GT R, S-클래스, C-클래스, E-클래스, G, GLC, Maybach S; 애스턴마틴 벤티지, DB11
최고출력/rpm : 476~585ps
최대토크/rpm : 66.3~71.4kg.m

550~650마력(550PS to 650PS) : 페라리 3.9리터 바이터보 V8


적용모델 : 페라리 포르토피노, GTC4 루쏘 T
최고출력/rpm : 600~610ps / 8000rpm
최대토크/rpm : 77.5kg.m / 3000~5250rpm

650마력 이상(Aboce 650PS) : 페라리 3.9리터 바이터보 V8


적용모델 : 페라리 488 GTB/스파이더, 488 피스타
최고출력/rpm : 670 or 720 hp/ 8000rpm
최대토크/rpm : 77.5 or 78.5 kgm / 3000rpm

베스트 뉴 엔진(Best New Engine) : 재규어 랜드로버 일렉트릭 파워트레인


적용모델 : I-PACE
최고출력/rpm : 400ps
최대토크/rpm : 71.0kg.m

베스트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Best Hybrid Powertrain) : BMW 1.5리터 3기통 하이브리드


적용모델 : BMW i8
최고출력 : 362ps
최대토크 : 58.2kg.m

베스트 퍼포먼스 엔진(Best Performance Engine) : 페라리 3.9리터 바이터보 V8


적용모델 : 페라리 488 GTB/스파이더, 488 피스타
최고출력/rpm : 670 or 720 hp/ 8000rpm
최대토크/rpm : 77.5 or 78.5 kgm / 3000rpm

< 오토뷰 | 김선웅 기자 startmotor@autovie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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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의견 3개가 있습니다. 전체의견 보기
  • deuxdos (deuxdos)

    개인적으로는 캐딜락의 블랙윙 엔진이 궁금하네요. 페라리야 워낙 엔진으로 유명하니 다수가 포함되어있다해도 이상하진 않을듯해요. 영국에서 뽑아서 그런지 유럽위주네요

    2019-05-27 오후 03:48 의견에 댓글달기
  • univers4u (univers4u)

    페라리가 저배기량 엔진까지 만들었으면 여기 다 씹어먹었겠다...

    2019-05-25 오전 00:41 의견에 댓글달기
  • gonyis (gonyis)

    대체 페라리 엔진이 몇개야?

    2019-05-24 오후 08:47 의견에 댓글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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