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뷰

HOME > 뉴스 > 프리뷰

프리뷰

AMG의 새로운 입문형 세단, AMG A 35 4MATIC 세단

메르세데스-벤츠가 A-클래스 세단에 AMG 라인업을 추가했다. 첫번째로 추가된 AMG 모델은 A 35. 스포티함과 편안함을 모두 누리고 싶은 젊은 소비자가 주요 대상이다. AMG 중에서 가장 낮은 성능을 발휘한다고 해도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4.8초만에 가속하는 성능을 발휘한다.


디자인은 A-클래스에 AMG의 요소를 가감 없이 추가했다. 전면부에는 AMG 모델에서 볼 수 있는 전용 그릴과 거대한 공기흡입구를 형상화시킨 범퍼 디자인이 적용됐다.


측면부에는 트윈 스포크 디자인의 18인치 휠이 장착된다. 옵션으로 19인치 휠도 적용시킬 수 있다. 사이드 스커트는 AMG 용이 적용된다.


후면부는 고성능 모델의 특징이 그대로 갖춰진다. 트렁크에는 스포일러가 추가됐으며, 리어램프는 어둡게 처리됐다. 범퍼에는 공기배출구 디자인이 갖춰지며, 디퓨저와 대구경 머플러를 노출시켜 고성능 모델임을 강조했다. 트렁크는 전동으로 작동한다.


인테리어는 A-클래스에서 볼 수 있는 요소에 AMG만의 특징을 더했다. 스티어링휠은 D-컷 스타일에 AMG 로고가 추가된다. 새로운 디자인을 갖게 된 AMG 스티어링휠은 새로운 디자인과 터치 인식 적용으로 조작성도 개선됐다. 특히 스티어링휠에 주행모드를 조절할 수 있는 다이얼과 주행 설정이 가능한 버튼도 추가시킨 점이 특징이다. 패들은 아연으로 도금됐다.


시트도 달라진다. 아티코(ARTICO) 가죽과 다이나미카(DYNAMICA) 극세사 조합으로 제작된다. 여기에 각종 스티칭과 파이핑으로 고급감이 더해진다.

계기판과 센터페시아 모니터에는 10.25인치 디스플레이 2개가 장착된다. 계기판은 AMG 전용의 그래픽 디자인인 슈퍼스포트(Supersport) 모드가 추가됐다. AMG 전용의 메뉴도 적용돼 온도, 중력가속도, 엔진데이터 등 정보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센터페시아 부분은 터치를 지원하며 벤츠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MBUX가 적용됐다. 이중 AMG 모델 전용으로 각종 설정과 주행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로거 시스템인 AMG 트랙 페이스(AMG TRACK PACE)가 추가됐다.

센터 콘솔도 변경됐다. 기존에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내에서만 조작할 수 있었던 ESP 설정을 터치패드 옆에 물리 버튼으로 마련했다. 또한 수동 변속 모드와 서스펜션 댐핑 컨트롤을 위한 버튼도 추가됐다.


2729mm의 휠베이스를 갖는 만큼 소형차라는 한계 안에서 넓은 공간을 만들기 위한 노력도 이뤄졌다. 특히 머리 공간인 헤드룸은 동급에서 가장 넓은 수준을 갖는다. 트렁크 공간은 420리터로 중형세단에 버금갈 정도로 넉넉하다.

실내외 변화 뿐만 아니라 차체 보강도 이뤄졌다. 엔진 주위를 비롯해 차체의 전면부 구조물을 강화했다. 또한 대각선 형태의 구조물 2개를 추가로 장착했다. 차체의 뒤틀림과 굽힙 강성을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코너 진입시 보다 즉각적이고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했다.


엔진은 4기통 2.0리터 사양으로, 306마력과 40.8kgf.m의 토크를 발휘한다. 변속기는 AMG SPEEDSHIFT DCT 7G 7단 듀얼클러치를 사용한다. 구동방식은 4륜 시스템으로, AMG에서 튜닝을 해 AMG Performance 4MATIC이란 이름을 갖는다. 구동배분은 전 후 100:0에서 50:50까지 분배된다.

런치 컨트롤 기능인 레이스 스타트(RACE-START) 기능을 활용하면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4.8초만에 도달 가능하다. 도달 가능한 최고속도는 250km/h.

주행모드는 5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슬리퍼리(Slippery), 컴포트(Comfort), 스포트(Sport), 스포트+(Sport+), 인디비주얼(Individual)로 구성된다. 이중 새롭게 추가된 슬리퍼리 기능은 엔진 출력을 감소시키고 토크도 부드럽게 발휘될 수 있도록 만들어 빙판길과 같이 노면이 미끄러운 도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이외에 AMG 다이내믹(AMG DYNAMICS)이라는 기능이 새롭게 추가됐다. 주행 모드나 주행 상황에 따라 ESP 시스템이 운전자가 알아차리지 못할 정도의 브레이크 조작을 통해 코너 안쪽을 보다 적극적으로 파고들 수 있도록 요 모멘트(Yawing moment)를 만들어줄 수 있는 기능이다. 이는 베이직(Basic)과 어드벤스드(Advanced)로 개입 설정을 할 수 있다.

서스펜션은 전륜 맥퍼슨, 후륜 4링크 구조로 AMG 모델에 맞춰 튜닝을 했다. 댐핑 시스템도 이에 맞춰 조율됐으며, 옵션으로 가변 댐핑 시스템인 AMG 라이드 컨트롤(AMG RIDE CONTROL) 서스펜션을 선택할 수 있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전륜 350mm 디스크와 4피스톤 캘리퍼를, 후륜에 330mm 캘리퍼와 1피스톤 캘리퍼를 장착했다.

메르세데스-AMG에 새로운 막내로 추가된 AMG A 35 4MATIC 세단은 오는 4월 개최될 뉴욕 오토쇼를 통해 일반에 공개될 예정이다.






< 오토뷰 | 김선웅 기자 startmotor@autoview.co.kr>
관련기사sponsored by
의견쓰기 로그인     회원가입
전체의견 1개가 있습니다. 전체의견 보기
  • auto7 (auto7)

    외관은 그냥 그런데 실내는 진짜 이쁘네요

    2019-03-28 오전 06:13 의견에 댓글달기

전체 최신뉴스 리스트 더 보기

전체 프리뷰 리스트 더 보기

시승 영상 검색하기

로드테스트 영상을 한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