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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쏘울 부스터 출시

기아자동차(주)는 23일(수) 스테이지 28(STAGE 28, 서울 강동구 소재)에서 기아차 관계자와 자동차 담당 기자단 등이 참석한 가운데 ‘쏘울 부스터’의 공식 출시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기아차 국내영업본부장 권혁호 부사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쏘울 부스터는 파워풀한 드라이빙 성능은 물론 최첨단 사양까지 갖춰 새롭게 태어났다”며, “동급 최고의 상품성을 갖춘 쏘울 부스터가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쏘울 부스터는 2008년 1세대, 2013년 2세대를 거치며 6년만에 선보이는 3세대 모델로 가솔린 1.6 터보, EV 등 두 가지 모델로 선보인다.

쏘울 부스터의 판매 가격은 가솔린 모델 프레스티지 1,914만원, 노블레스 2,150만원, 노블레스 스페셜 2,346만원이다.

EV 모델은 2월 중 출시될 예정이며 프레스티지 4,600만원~4,700만원, 노블레스 4,800만원~4,900만원 범위 내에서 각각 책정될 예정이다. (※ EV 모델 출시 전까지 사전계약 지속 실시 예정)


쏘울 부스터는 동급 최고 출력 204 마력(ps), 최대 토크 27.0 kgf∙m의 동력성능을 갖춘 1.6 터보 엔진과 기어비 상향조정으로 응답성을 개선한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를 탑재했다.

또 승차감을 향상시켰으며 조향 시스템 최적화 및 고기어비 적용으로 조향 응답성 및 안정성을 향상시켰다고 한다.

쏘울 부스터의 복합 연비는 17인치 타이어 12.4km/ℓ, 18인치 타이어 12.2km/ℓ다. 18인치 타이어 기준으로는 기존 모델(10.8 km/ℓ)보다 13% 향상됐다. (기존 모델에는 17인치 타이어 없음)

쏘울 부스터는 초고장력 강판과 구조용 접착제를 확대 적용하고 핫스탬핑 공법 적용 비율을 늘려 차체 강성을 강화했다. 뿐만 아니라 주요 소음 투과 부위별 흡차음재 적용으로 엔진 투과음의 실내 유입을 차단하고 노면 소음을 최소화했다.

쏘울 부스터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Smart Cruise Control), 후측방 충돌 경고(BCW, Blind Spot Collision Warning), 차로 이탈 방지 보조(LKA, Lane Keeping Assist), 전방 충돌 방지 보조(FCA, 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운전자 주의 경고(DAW, Driver Attention Warning), 후방 교차충돌 방지 보조(RCCA: Rear Cross Traffic-Collision Avoidance Assist), 하이빔 보조(HBA : High Beam Assist) 등 첨단 지능형 주행 안전 기술이 적용된다.

디자인

쏘울 부스터 전면부는 수평형 레이아웃의 헤드램프, 연결된 형태의 주간주행등(DRL), 가로형 디자인의 안개등과 방향 지시등, 육각형 두 개를 겹친 모양의 인테이크 그릴 등으로 SUV 디자인의 느낌을 살렸다.

측면부는 보닛부터 주유구까지 수평으로 길게 뻗은 캐릭터 라인(Character line), 강인한 이미지의 휠 아치(Wheel arch)라인, 앞쪽 휠 아치 부위에 적용된 측면 반사판, 비행기 꼬리 날개를 연상시키는 후측면부 등으로 역동성을 연출했다.

마지막으로 후면부는 루프까지 이어지며 뒷유리를 감싸는 형태의 입체적인 후미등, 후면부 하단 중앙의 트윈 머플러로 스포티한 느낌을 강조했다.


쏘울 부스터 실내는 아치형으로 연결된 대시보드 레이아웃을 바탕으로 쏘울의 정체성을 잇는 원형 모티브의 디자인, 소리의 확산에서 영감을 얻은 패턴을 중심으로 실내공간으로 구성됐다.

먼저 쏘울 전용 D컷 스티어링 휠, 송풍구(에어 벤트)와 함께 원형으로 디자인된 센터페시아(Center fascia)의 멀티미디어 조작부, 대시보드 양 끝에 일체형으로 디자인된 송풍구와 스피커, 변속기 손잡이 좌측에 위치한 엔진 스타트 버튼 등 쏘울의 정체성을 감각적으로 재해석했다.

여기에 소리의 감성적 시각화(Emotional visualization of sound)를 콘셉트로 재생 중인 음악의 비트에 따라 자동차 실내에 다양한 조명 효과를 연출하는 ‘사운드무드램프(Sound mood lamp)’가 탑재됐다. 사운드 무드 램프는 8가지의 ‘은은한 조명’과 6가지의 ‘컬러 테마’로 구성되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쏘울 부스터는 전장 4,195mm, 전폭 1,800mm, 전고 1,615mm, 축거 2,600mm의 차체 크기로 기존 모델 대비 전장, 전고, 축거가 각각 55mm, 15mm, 30mm 증대됐다. (기존 : 전장 4,140mm, 전폭 1,800mm, 전고 1,600mm, 축거 2,570mm)

특히, 트렁크 개구부를 25mm 넓히고 적재 공간의 깊이와 너비를 모두 늘려 기존 모델 대비 10리터 증가한 364리터(유럽 VDA 기준)의 화물 공간을 확보했다.

여기에 탑승 인원에 따라 공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2열 시트백 6:4 폴딩 시트’, 편의에 따라 트렁크 상/하단에 장착해 사용할 수 있는 ‘2단 러기지 보드’ 적용으로 화물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쏘울 부스터는 스노우 화이트 펄, 그래비티 그레이, 플래티넘 골드, 인페르노 레드, 넵튠 블루, 체리 블랙, 클리어 화이트+인페르노 레드, 플래티넘 골드+클리어 화이트, 넵튠 블루+체리블랙, 체리블랙+인페르노 레드 등 10종의 외장 컬러와 블랙 원톤, 브라운 투톤 등 2종의 내장 컬러를 운영한다. (※ 블랙 원톤 컬러 천연가죽 시트 선택 시 레드컬러팩 적용)

멀티미디어 사양
센터페시아의 10.25인치 HD급 와이드디스플레이는 동급 최대 크기로 날씨, 지도, 음악재생 등 여러 편의 사양을 3분할된 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 기아차 최초로 블루투스 기기 두 개를 동시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블루투스 멀티커넥션(Bluetooth Multi-Connection)’ 기능이 적용됐다.

또한 운전자가 주행 중 전방에서 눈을 떼지 않고도 다양한 정보를 인지할 수 있는 ‘컴바이너 타입 헤드업 디스플레이(Combiner Head-Up-Display)’ 를 장착했다.

이와 함께 쏘울 부스터는 버튼 하나로 라디오에서 재생중인 음악에 대한 가수 및 제목 등에 대한 곡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사운드하운드’ 음악 검색 기능, 카카오의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아이)의 음성인식 서버를 활용한 ‘서버형 음성인식’ 등 다양한 IT 사양을 적용했다.

쏘울 부스터 EV

쏘울 부스터 EV는 기본 모델의 이미지를 유지하면서 전∙후면을 깔끔하게 처리해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을 선보였다.

충전량, 회생제동량, 주행가능거리 등 전기차 특화 콘텐츠를 확인 할 수 있는 슈퍼비전 클러스터, 충전 시 차량 외부에서도 충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 상단의 ‘배터리 충전 상태 표시등’, 하이테크한 이미지와 직관적 조작성을 제공하는 다이얼 타입 전자식 변속레버 등으로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구현했다.

쏘울 부스터 EV는 1회 충전시 총 386km를 주행할 수 있어 기아차 전기차 중 최장의 주행거리를 자랑한다. 이를 위해 기존 대비 80% 이상 향상된 150kW의 출력을 확보하고 운전자들이 평균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저부하 토크 영역에서의 효율을 증대시킨 모터를 장착했다.

이 모터는 최적 설계를 통해 크기와 중량을 줄인 통합전력제어장치(EPCU: Electric Power Control Unit)와 저손실 베어링 등이 적용돼 우수한 동력성능과 효율성을 확보했다.

또한 최장의 주행거리를 위해 기아차는 쏘울 부스터 EV에 기존 쏘울 EV(30kWh) 대비 용량을 두 배 이상 늘린 64kWh 고용량∙고전압 배터리를 적용했다. 아울러 기존 대비 용량이 커진 고전압 배터리에 수냉식 냉각시스템을 적용해 장거리 운행에 유리하도록 배터리 사용 효율을 증가시켰다.

여기에 라디에이터 그릴 대신 내장형 액티브 에어플랩(Active air flap)[5]을 적용하고 공기저항을 감소시킨 휠과 차량 언더바디에 편평한 하부덮개를 적용해 공력성능을 확보했다.

특히 EV 모델에만 적용된 첨단 지능형 주행 안전 기술인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Highway Driving Assist),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정차 및 재출발) (SCC w/S&G, Smart Cruise Control with Stop & Go) 등으로 편리한 주행이 가능하다.

EV 모델 전용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이 적용됐0다.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은 에너지 초절전 사용으로 연비를 극대화 하는 ECO+, 에너지 최적 사용으로 연비를 향상시키는 ECO, 균형 잡힌 연비와 주행성능을 제공하는 NORMAL, 향상된 가속감, 클러스터에 나타난 토크게이지로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한 SPORT 등 4가지 모드로 구성돼 있다.

또한 쏘울 부스터 EV는 스마트 회생 제동시스템 적용으로 타력 주행 시 전방 차량과 도로 경사에 따라 자동으로 회생 제동 단계를 제어해 주행 중 브레이크 조작량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연비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운전자가 직접 패들쉬프트 레버를 조작해 0~3단계까지 총 4단계의 회생제동량을 설정할 수 있으며 좌측 패들쉬프트 레버조작 유지 시 회생제동량 증대로 브레이크 없이 정차까지 가능한 ‘원페달 드라이빙’ 시스템으로 가속페달만으로도 운전이 가능하도록 했다.

유보(UVO) 서비스 가입 시 차량 내비게이션이나 스마트폰 앱 유보를 활용해 출발시간, 목표 충전량(50% ~100%), 저렴한 요금 시간대 등 목적을 고려한 예약 충전을 시간을 설정하면 예약 충전 시간부터 스스로 충전을 시작한 뒤 충전량에 도달하면 충전을 종료하는 ‘예약 충전’ 기능을 적용했다.

특히 스마트폰 앱 유보를 활용하면 원격으로도 예약 충전을 설정할 수 있으며 즉시 충전을 실시하거나 취소할 수도 있다.

또한 사전에 설정된 위치에서만 예약충전 및 공조가 작동하는 ‘위치기반 충전’ 기능을 탑재하고 충전소 위치, 충전소 상태(충전중/고장 등), 충전기 타입(콤보/차데모 등)등의 실시간 충전소 정보를 표시하는 등의 충전 편의성을 제고했다.

이와 함께 쏘울 부스터 EV는 시동을 끄고도 차량 내에서 휴식 및 편의 장치를 사용할 수 있는 ‘유틸리티 모드’가 적용돼 캠핑 등의 야외 활동이나 충전 시에도 차량 내부에서 공조, 멀티미디어, 조명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쏘울 부스터 EV는 스노우 화이트 펄, 그래비티 그레이, 플래티넘 골드, 마스 오렌지, 넵튠 블루 + 체리 블랙, 플래티넘 골드 + 클리어 화이트 등 6종의 외장 컬러와 블랙 원톤 인테리어, 그레이 투톤 인테리어 등 2종의 내장 컬러를 운영한다.

시승 체험, 제휴 프로모션 등 마케팅 활동 전개
쏘울 부스터는 지난 14일(월)부터 22일(화)까지 7일간 (영업일 기준) 총 4천여대의 사전계약이 접수됐다.

이에 기아차는 쏘울 부스터의 올해 국내판매 목표치를 2만대로 잡고, 이날부터 디지털 캠페인을 실시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진행한다.

먼저 기아차는 23(수), 24(목) 이틀간 스테이지 28에서 온라인 및 영업점 접수 고객을 대상으로 문화 이벤트와 시승체험이 어우러진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Driving Experience)’ 행사를 진행한다.

아울러 기아차는 전국 기아차 드라이빙 센터에서 쏘울 부스터의 주행성능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시승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쏘울 부스터 EV 출시 후에는 ‘일렉트로 마트(ELECTRO MART)’와의 제휴로 쏘울 전시를 진행하는 등 고객들이 차량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계획이다.



< 오토뷰 | 뉴스팀 news@autovie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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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의견 11개가 있습니다. 전체의견 보기
  • 새로운길 (tbbhyun)

    승차감이 조금 별로고 고속안정성이 조금 떨어진다는 평이 보이네요.

    2019-01-25 오전 10:17 의견에 댓글달기
  • ka1ch2 (ka1ch2)

    옵션구성이 안습. 선호하는 옵션인 선루프, 가죽시트, 크렐사운드, 슈퍼비젼클러스터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하지는 않은 18인치타이어, 루프랙, 러기지 커버링 쉘프, 급속충전 USB 등으로 구성된 스페셜 트림을 200만원 더 주고 선택을 해야하는군요. 스페셜에 꼭필요한거 추가하면 2천8백정도 되네요, 노블레스 트림에서도 선루프, 가죽시트, 크렐사운드, 슈퍼비젼클러스터 등의 옵션이 선택되었으면 시승한번 해보고 구매하겠는데. 너무하네요. 특히 선루프는 좀 심한것 같으니, 기아차 상품기획 하시는 분들은 VOC를 좀 수렴해서 2020년형 부터는 잘 반영해주세요.

    2019-01-25 오전 00:45 의견에 댓글달기
  • hime82 (hime82)

    공간은 확실히 해치백 보다 여유롭다는 느낌입니다. 운전 성능만 i30과 비슷하다면 바로 사고 싶네요. 시승신청하러 갑니다~

    2019-01-24 오전 10:25 의견에 댓글달기
  • 스눕독 (snoopdog)

    여성분들에게 좋은 선택이 되겠네요

    2019-01-24 오전 08:18 의견에 댓글달기
  • 새벽 (juliusl)

    비싸네요.페리하고 가격 엄청 올리는 센스.

    2019-01-23 오후 07:37 의견에 댓글달기
    • 갤럭시 (donghyuk31)

      현까 수듄 잘보고갑니닷ㅋㅋㅋㅋ

      2019-01-24 오전 09:10 의견에 댓글달기
    • 오늘의인생 (blueterr)

      풀모델체이지와 페이스리프트 구분도 못하면서 딴지거는 넌센스.

      2019-01-24 오전 02:09 의견에 댓글달기
  • 좋다 (goodcar7)

    쏘울 부스터가 K3 보다 훨씬 비싸니깐 문제죠 K3가 실내 공간도 당연히 더 넓습니다

    2019-01-23 오후 01:08 의견에 댓글달기
    • 네바퀴굴림 (tlsskawo)

      k3는 기본형 모델이 1.6mpi 모델이죠. 쏘울 부스터는 같은 파워트레인을 쓰는 k3 gt와 비교해야 맞을거같습니다. 물론 공간에 초점을 둔다면 고민할필요없이 k3겠지만요..

      2019-01-23 오후 01:39 의견에 댓글달기
    • 좋다 (goodcar7)

      그렇긴 한데 굳이 1.6 가솔린 터보로 가야한다면 K3 GT, 아반떼 스포츠 사는게 더 좋죠

      2019-01-23 오후 03:27 의견에 댓글달기
  • 새로운길 (tbbhyun)

    옵션 추가로 얼마나 가격이 올라가는지 모르겠지만 기본 가격은 괜찮네요.

    2019-01-23 오전 11:49 의견에 댓글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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