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뷰

HOME > 뉴스 > 월드뉴스

월드뉴스

기아, ‘신형 쏘울’ 세계 최초 공개

기아자동차(주)는 28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州) 로스앤젤레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 LA 오토쇼'에서‘쏘울’의 신형 모델을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이와 함께 신형 쏘울 EV도 첫 선을 보였으며, 니로 EV도 북미 시장에 최초로 공개됐다.

‘신형 쏘울’

신형 쏘울의 전면부는 가는 전조등과 양쪽 전조등을 연결하고 크롬 재질 라디에이터 그릴(Radiator grill)을 적용했다.

측면부에선 펜더 상단 및 도어부 하단에 도드라진 캐릭터 라인(Character line)으로 볼륨감을 드러냈고 휠 아치(Wheel arch) 라인을 입체감 있게 강조해 SUV의 이미지를 표현했다고 한다. 비행기 꼬리 날개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의 D자 형태의 필러도 특징적인 부분이다.

마지막으로 후면부는 루프까지 이어지며 뒷 유리를 감싸는 랩 어라운드(Wrap-around) 형태의 후미등으로 꾸몄다.

실내는 기존 쏘울을 이어가는 원형 모티브의 디자인과 소리의 확산에서 영감을 얻은 패턴으로 공간을 구성했다.

구체적으로 ‘소리의 감성적 시각화(Emotional visualization of sound)’를 콘셉트로 일체형으로 디자인된 송풍구(에어 벤트)와 스피커 재생되는 음악의 비트와 연동돼 작동하는 사운드 무드 램프(Sound mood lamp) 등을 적용했다.

센터페시아(Center fascia)의 10.25인치 디스플레이는 동급 최대 크기로 지도, 음악재생 등 여러 편의 사양을 3분할된 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기아차 최초로 블루투스 기기 두 개를 동시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블루투스 멀티커넥션(Bluetooth Multi-Connection)’ 기능이 적용됐다.

이 밖에도 안드로이드 오토 및 애플 카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으며 컴바이너 타입 헤드업 디스플레이(Combiner Head-Up-Display)를 장착했다.

신형 쏘울은 북미에서 1.6 터보 엔진(최대 출력 204ps, 최대 토크 27.0kgf.m)과 2.0 가솔린 엔진(최대 출력 152ps, 최대 토크 19.6kgf.m)의 두 가지 파워트레인으로 운영되며, 1.6 터보 엔진에는 7단 자동 변속기를 탑재한다.

신형 쏘울은 길이 4,195mm, 휠베이스가 2,600mm로 기존 모델 대비 각각 55mm, 30mm 늘었으며, 트렁크 용량 또한 364리터(VDA 기준)로 기존 모델 대비 10리터 증가했다.

‘신형 쏘울 EV’

기아차는 신형 쏘울과 함께 신형 쏘울 EV 모델도 함께 공개했다.

쏘울 EV는 국산 최초의 양산형 전기차로, 전체적으로 신형 쏘울의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가솔린 모델 대비 전/후면 디자인에 전기차만의 정체성을 반영했다.

신형 쏘울 EV는 컴포트(Comfort), 스포츠(Sport), 에코(Eco), 에코 플러스(Eco plus)의 총 4가지 드라이빙 모드를 지원하며, 이 밖에도 주행 효율성을 높여주는 회생 제동량 조절 패들 쉬프트(Paddle Shift) 및 스마트 회생 시스템, 다이얼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SBW, Shift By Wire) 등이 적용됐다.

신형 쏘울 및 쏘울 EV는 내년 1분기 국내외에 출시될 예정이다.

다양한 컨셉존 운영, 완성차 등 전시물 선봬
기아차는 전시장에 에코 존, 포르테 존, 스팅어 퍼포먼스 존 등 다양한 컨셉 존을 별도로 마련해 LA 오토쇼를 찾은 관람객들에게 기아자동차의 상품 경쟁력을 알리고 북미 시장에 대한 본격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2018 LA 오토쇼'에서 기아차는 2,044(약 618평)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신형 쏘울’을 비롯해 리오(프라이드), 옵티마(K5), 스팅어 등 승용 8대, 니로 EV, 쏘렌토, 스포티지 등 RV 5대, 뉴욕 패션 위크(New York Fashion Week) 브랜든 맥스웰 패션쇼에서 선보인 커스터마이징 버전 텔루라이드, 튜닝카 박람회인 '세마국제모터쇼(SEMA, Specialty Equipment Market Association international auto salon)'에 선보여 호평을 받은 스팅어, K900(K9) 등 총 23대 차량을 전시한다. (※일반 공개일 기준)

< 오토뷰 | 뉴스팀 news@autoview.co.kr>
의견쓰기 로그인     회원가입
전체의견 6개가 있습니다. 전체의견 보기
  • pwrsks (pwrsks)

    랜드로버 냄새가 많이 나긴하는데 시장평가는 괜찮으니.. 미국에서 무난히 팔릴듯합니다.

    2018-11-30 오전 00:40 의견에 댓글달기
  • 갤럭시 (donghyuk31)

    디자인은 개취지만 쏘울은 디자인 잘나왔다는 긍정적인평가가 대다수임. 다만 리어쪽은 호불호갈림

    2018-11-29 오후 06:24 의견에 댓글달기
  • auto7 (auto7)

    현기차 디자인 요즘 왜 이래요? 전부다 폭망이네...

    2018-11-29 오후 02:18 의견에 댓글달기
    • 공갈빵 (cho4056)

      그래도 출시되면 너도나도 살꺼에요... ㅠㅠ

      2018-11-29 오후 05:39 의견에 댓글달기
    • 스누피 (myhrto4)

      ??? 쏘울을 너도나도 산다고? 뉴라이즈는 택시밖에 잘 안보이고 삼각떼는 지금껏 1대 봤구만

      2018-11-29 오후 09:32 의견에 댓글달기
    • 섭쿤 (seobkhun)

      미국시장에서 소울은 수출 효자상품입니다. ^^ 엄청 잘 팔려왔습니다.

      2018-11-30 오전 11:05 의견에 댓글달기

전체 최신뉴스 리스트 더 보기

전체 월드뉴스 리스트 더 보기

시승 영상 검색하기

로드테스트 영상을 한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