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 변속기 시대는 이제 끝, BMW 3세대 Z4 공개

  • 기자명 전인호 기자
  • 입력 2018.09.20 19:06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MW가 새로운 로드스터 모델인 3세대 Z4를 공개했다. Z4의 길이 x 너비 x 높이는 4,324 x 1,864 x 1,304 mm이며, 휠베이스는 전 세대 모델보다 짧아진 2,470 mm이다. 또한 50:50의 무게 배분도 달성했다.

깔끔하고 날카롭게 다듬어진 표면을 특징으로 하는 디자인을 갖는 3세대 BMW Z4는 수직적인 감각을 강조했다. 보닛은 화살표 형상으로 다듬어졌으며, 영역을 휠 아치까지 늘려 클램쉘 스타일을 연출해 클래식 스포츠카를 연상하게 한다. 보닛의 측면부 끝은 상단 캐릭터 라인의 시작으로 후미등까지 이어진다. 두 번째 캐릭터 라인은 대형 공기 배출구를 강조한다.

트렁크 끝부분을 스포일러의 기능을 갖도록 구성한 것도 특징이다. LED 헤드 램프를 기본으로 탑재하고, 옵션 사양으로 어댑티브 LED 헤드램프에 매트릭스 기능을 더해 흔들림 없는 상향등과 코너링 라이트를 제공한다. 긴 L자 형상의 후미등은 차체를 더욱 넓어 보일 수 있도록 디자인했으며, 배기구 및 디퓨저 형상도 멋스럽게 가공해냈다.

차량 외관 색상은 8여 종의 메탈릭 계열과 그 외 한가지 색상이 제공된다. 소프트탑 컬러는 블랙 컬러가 기본이며, 앤트러사이트 및 실버 컬러가 옵션 사양이다. 전자식 개폐 기능을 탑재한 소프트탑은 열고 닫는데 10초가 소요되고 최대 주행 속도는 50km/h까지다.

그 밖에 스포츠 라인 및 M 스포츠 패키지 외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스포츠 라인은 전륜 크로스바에 고광택 블랙 소재가 적용되며, 18인치 경량 알로이 휠이 장착된다. M 스포츠 패키지는 전면부 공기 흡입구 형상 및 사이드 스커트, 18인치 M 경량 알로이 휠이 제공된다. M40i는 세륨 그레이로 마감된 전면부 장식과 메쉬 패턴으로 디자인된 키드니 그릴 및 테이퍼 형상의 배기 팁으로 구성된다.

sDrive30i의 실내 소재는 베르나스카 가죽 시트를 기본으로 블랙, 아이보리 화이트, 코냑, 마그마 레드를 선택할 수 있다. M40i는 가죽과 알칸타라를 중심으로 블루 컬러의 스티치로 꾸며진다. 여기에 콰츠 실버 및 블랙 컬러의 고광택 소재 및 알루미늄 메쉬 또는 알루미늄 테트라곤 트림을 장식하는 것도 가능하다.

옵션으로 롤오버 바의 색상도 고를 수 있는데, 스포츠 라인 모델은 알루미늄, M 스포츠 패키지는 블랙 컬러를 선택할 수 있고 M40i는 세륨 그레이 색상이 적용된다.

BMW M 퍼포먼스 버전으로 소개되는 Z4 M40i는 직렬 6기통 3리터 엔진을 탑재한다. 수냉 방식으로 배기 매니폴드를 냉각하는 설계는 새롭게 구성된 것이다. 인젝터 시스템의 최고압력은 350바를 기록하며, 최고출력 340마력, 최대토크는 50.98kg.m,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4.5초만이 소요된다.

새로운 파워트레인인 2리터 4기통 엔진은 이전 세대 모델보다 13마력 더 높은 출력을 발휘한다. sDrive30i 모델은 최고출력 258마력, 최대토크 40.78kg.m로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5.4초가 소요된다. 엔트리 모델인 sDrive20i는 최고출력 197마력, 최대토크 32.63kg.m,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6.6초를 기록한다.

8단 스탭트로닉 스포츠 변속기가 기본 탑재된다. 패들 쉬프터를 활용한 수동 변속도 가능하다. 변속기 기능으로 런치 컨트롤도 적용됐다. M40i의 직렬 6기통 엔진을 위한 M 사양의 변속 성향도 별도로 조율되어 제공된다.

서스펜션은 더블 조인트 스프링 스트럿 방식의 전륜과 5링크 방식의 후륜 축으로 구성됐다. 경량 알루미늄 소재를 일부 파츠에 사용하며, 무게를 줄이려는 노력을 기울였으며, 전, 후륜 축의 링크가 거치되는 서브 프레임의 강성도 증가시켰다.

전자제어 장치는 DSC(Dynamic Stability Control), ABS(Anti-lock Braking System), DTC(Dynamic Traction Control), CBC(Cornering Brake Control), DBC(Dynamic Brake Control) 그리고 밀림 방지 기능인 스타트-오프 어시스트가 탑재된다.

어댑티브 M 스포츠 서스펜션과 M 스포츠 브레이크, M 스포츠 디퍼렌셜은 Z4 M40i 모델에 기본 탑재되며 여기에 고성능 타이어도 지원된다. 주행모드는 컴포트, 스포츠, 스포츠+를 선택할 수 있으며, M 스포츠 서스펜션을 탑재하면 차고 조절과 댐퍼 압력이 전자적으로 제어된다.

후륜 축에 탑재되는 M 스포츠 디퍼렌셜도 전자식으로 제어되며, 전기모터로 좌, 우 구동축의 회전을 조절한다. sDrive20i 및 sDrive30i는 17인치 휠을 장착하고 18인치 휠은 M40i에 적용된다. 여기에 옵션 사양으로 19인치 휠도 선택할 수 있다.

새로운 BMW Z4는 기존 로드스터들에 비해 여러 편의 사양을 담아내려 노력했다.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스탑&고 기능 및 차선 변경 경고 시스템, 주차 보조, 후진 보조 기능, 헤드-업 디스플레이, 액티브 LED 헤드램프 등의 사양을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다.

스타트/스탑 버튼을 변속기 및 iDrive 컨트롤러, 주행,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컨트롤 스위치,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전자식 소프트탑 버튼과 함께 그룹을 이루도록 배치한 것이 특징이다. 그 밖에 옵션 사양으로 듀얼 존 자동 공조장치, 전동식 사이드 미러, 엠비언트 라이트를 적용할 수 있으며, 컴포트 액세스를 선택하면 소프트탑을 자동차 키로 조작할 수도 있다.

사운드 시스템은 10개의 스피커와 205와트의 용량을 가진 시스템이 기본 탑재된다. 사운드 시스템의 업그레이드를 원하면 하만 카돈의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는데, 12개의 스피커로 확장되어 464와트 용량을 가진다.

기본 사양으로 일체형 머리 받침대가 적용된 수제 스포츠 시트가 장착된다. 시트 레일은 전 세대 모델 대비 23mm 더 조절 거리가 증가됐다. 전자식 시트 조절 및 메모리 기능은 옵션 사양이다. 또 다른 옵션 사양인 M 스포츠 시트는 압축공기를 사용한 전자식 조절 기능을 통해 등받이의 측면 지지 능력을 높였다.

시트 뒷부분에는 그물망을 활용한 수납공간을 마련하고 중앙 팔걸이에는 컵홀더를 위치시켰다. 트렁크 공간은 소프트탑 개폐 여부와 관련 없이 281리터 확보했다. 전 세대 모델보다 무려 50% 넓어진 것이다. 옵션 사양으로 스로우 로딩 시스템을 선택하면 적재 공간을 조금 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다양한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 준비된 BMW Z4에는 충돌 경고 및 보행자 경고 기능이 더해진 시티 브레이킹 기능과 차선 경고 시스템이 기본으로 적용된다.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에는 스탑&고 기능이 탑재됐으며, 속도 제한 정보 시스템과 추월 금지 정보도 계기판에 출력한다. 여기에 차간거리 정보 및 차선 변경 경고 시스템에 후방 충돌 경감 및 사각지대 경보도 포함된다.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로드스터 모델로는 첫 적용했다. 속도 및 계기판 정보와 운전자 지원 시스템, 내비게이션 및 차선 추천 기능을 내비게이션과 연동하여 정보를 출력한다. 그 밖에 인포테인먼트의 세부 정보 등을 컬러 그래픽으로 표현한다.

액티브 파크 디스턴스 컨트롤은 후방 카메라를 사용하여 운전자를 지원한다. 스티어링을 차량이 조작하여 주차를 돕는 기능이다. 운전자는 가속과 감속을 위해 페달 조작을 직접 실시해야 한다.

BMW 라이브 콕핏 프로페셔널이 적용된 Z4의 새로운 디스플레이 및 운영 시스템은 고해상도 계기판 클러스터와 센터 콘솔의 컨트롤 디스플레이로 구성됐다. 각 스크린의 크기는 10.25인치이며 내비게이션 시스템과 멀티미디어 시스템이 제공되고, 그 밖에 두 개의 USB 포트 및 블루투스, 와이파이가 지원된다. 운영 시스템은 BMW OS 7.0이 설치됐다.

무선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기능은 Z4의 차량 소프트웨어를 항상 최신 버전으로 유지할 수 있다. BMW 커넥티드 앱을 설치한 스마트폰은 차량 내부에 탑재된 SIM 카드와 연동되어 차량에 최신 업데이트 소프트웨어를 전송한다.

BMW 디지털 키는 NFC 기술을 사용하여 스마트폰을 활용해 Z4의 문을 잠그거나 열 수 있어 차 키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다. 간단하게 스마트폰을 지니고 있는 상태로 도어 핸들을 쥐면 차량이 자동으로 인식하며, 무선 충전기 위에 스마트폰을 위치시키면 엔진 시동도 걸 수 있다. BMW 커넥티드 앱을 사용하면 가능하며, 운전자는 최대 5인까지 등록할 수 있다. 삼성의 NFC 기능을 지니고 있는 스마트폰은 모두 지원한다.

BMW의 새로운 3세대 Z4는 2018 파리 모터쇼에서 첫 공개될 예정이다. 판매는 2019년 3월부터 이루어질 계획으로 오스트리아 공장에서 생산된다.

저작권자 © 오토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