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뷰

HOME > 뉴스 > 월드뉴스

월드뉴스

中 지리, 로터스에 2조원 투자... 페라리 급으로 키운다

중국의 저장 지리(Geely) 홀딩 그룹이 영국의 자동차 제조사 로터스의 제조 공장 및 연구 시설을 확장하기 위한 대규모 투자 규모를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투자금액은 자그마치 19억 달러(한화 약 2조 1,369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로터스에 대한 지분을 51%로 더 늘린다는 계획이다.

모든 투자의 배경에는 지리 그룹 리슈푸(李书福) 회장의 계획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리슈푸 회장은 지리 그룹을 토요타와 폭스바겐의 라이벌로 도약시키기 위해 지난 2010년 볼보에 대규모 투자를 감행하고 동시에 메르세데스-벤츠의 자회사인 다임러의 주식을 10%나 보유하고 있다.


지리 그룹은 이번 투자를 통해서 로터스의 본사이자 공장이 위치한 영국 헤델에 200명의 엔지니어를 고용하고 영국 미들랜드 지역에 두 번째 생산공장을 추가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새로운 디자인 및 개발 센터도 신설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로터스가 포르쉐, 페라리와 같은 차량들을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현재까지 로터스는 자체 개발한 플랫폼에 토요타의 파워트레인을 사용한 모델들을 선보인 바 있다. 국내 로터스 코리아를 통해 판매되고 있는 모델로 에보라, 엑시지, 엘리스 그리고 서킷 주행에 특화된 3-11 등 총 4개 라인업으로 구성됐다.


해당 모델들은 공통적으로 토요타의 직렬 4기통 2ZR-FE, V형 6기통 2GR-FE 엔진을 튜닝하여 탑재하고 있다. 차후 개발되는 모델들은 토요타의 파워트레인 대신 지리 그룹의 투자에 따라서 볼보가 개발한 플랫폼과 파워트레인을 공유하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모델 개발을 우선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로터스 CEO 장-마르크 게일스(Jean-Marc Gales)에 따르면 2020년 두 대의 새 모델을 선보일 예정으로 효율적이고 밸런스가 높으면서 BMW X4 등의 차량과 경쟁할 수 있는 크로스오버 모델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볼보를 일으켜 세운 지리 그룹이 로터스 또한 화려하게 부활시킬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오토뷰 | 전인호 기자 epsilonic@autoview.co.kr>
의견쓰기 로그인     회원가입
전체의견 7개가 있습니다. 전체의견 보기
  • 미드쉽 (kisstherain)

    전인호 기자님 2번째줄 대규머가 아니라 대규모 오타 같네요. 흠흠 영국차랑 독일차랑 비슷한 벨류랑 성능으로 대결구도 회사가 많쵸. 복스홀 vs 오펠 , 재규어 vs 벤츠.비엠 , 롤스로이스 vs 마이바흐 , 맥라렌 vs 독일차는 아니지만 페라리 그중하나 전통스포츠카 브랜드 로터스 vs 폴쉐 .페라리 보단 폴쉐를 타겟팅 하는게 맞을거 같네요. 로터스 폴쉐 대립각인대 영국차이미지 라인업 부재 ,자금력 부재로인한 동급대비 아쉬운 구성으로 판매량 하락 ,알앤디 부족으로 폴쉐한테 항상 발리는게 아쉽웠는대 이제 본격적으로 볼쉐랑 대결할수 있는 브랜드로 태어날거 같네요. 소형부터 대형 스포츠카 나오고 세단과 suv 까지 나오면 폴쉐랑 제대로 붙을거 같습니다. 이제라도 좋은 주인만나서 다행입니다. 샤브도 좋은 주인 만났으면 진짜 좋은브랜드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을텐데 젤 아쉬운 브랜드임.

    2018-08-11 오후 05:01 의견에 댓글달기
    • 전인호 (epsilonic)

      지적 감사드립니다. :) 확인해보니 원고가 넘어간 이후 수정 단계에서 발생한 오타인듯 합니다. 현재 로터스를 구성하는 라인업들을 보면 Lightweight 라도 이제는 엑시지 조차 공차중량이 1,100kg에 가까워져 많이 무거워졌습니다. 과거 콜린 채프먼의 로터스 DNA를 그대로 이어받아 경량 스포츠카로서 1톤이라는 무게까지를 마지노선으로 둘지, 아니면 완전하게 시대의 흐름을 따라 모든것을 재해석할지 기대되는 부분 입니다.

      2018-08-11 오후 09:48 의견에 댓글달기
  • June5H (June5H)

    이미 훌륭한 사례를 만들었던 터라(볼보에게 넉넉한 자금을 주면...) 이번 로터스도 재점화할 동력을 얻었다고 보면 되겠네요. 합리적인 가격(응?)에 멋진 로터스를 만나게 될 것 같아 즐겁군요.^^

    2018-08-11 오후 04:16 의견에 댓글달기
  • 크로스맥스 (joodang9)

    이런 기사를 볼때마다 한전부지에 10조원을 퍼부은 모기업이 자꾸 떠오릅니다. 땅을 사도 투자로 인정해주는 뭐같은 법부터 없애야.

    2018-08-10 오후 10:33 의견에 댓글달기
  • 좋다 (goodcar7)

    운전 재미 훌륭한 로터스를 더 크게 키운다니 좋은 소식이네요

    2018-08-10 오후 10:31 의견에 댓글달기
  • 터진단추 (lejusu4574)

    지리에서 한다니 웬지 흐뭇.. 그런데 로터스는 현재 볼륨에 만족하고 있는 줄 알았는데 그게 또 아니네요

    2018-08-10 오후 03:06 의견에 댓글달기
    • 전인호 (epsilonic)

      로터스의 전 CEO 데니바하 시절에 과거 로터스의 상징적인 모델들인 에스프리, 엘리트, 엘란과 이턴 등 새로운 모델로서 부활시킬 의지를 보였었으나 리소스의 절대적인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2018-08-10 오후 05:22 의견에 댓글달기

전체 최신뉴스 리스트 더 보기

전체 월드뉴스 리스트 더 보기

시승 영상 검색하기

로드테스트 영상을 한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