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뷰

HOME > 뉴스 > 프리뷰

프리뷰

쉐보레 2세대 올란도, 이제 중국에서 만든다

쉐보레가 2세대로 모델 체인지 된 신형 올란도를 공개했다.

올란도는 지난 2011년 2월 한국 시장에 출시됐다. 한국지엠이 크루즈(당시 라세티 프리미어)에 사용된 델타 2 플랫폼을 기초로 개발한 모델로 7인승 MPV 성격을 갖췄다. 당초 올란도는 GM대우 브랜드로 출시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GM대우가 한국지엠으로 사명을 바꾸며 ‘쉐보레 올란도’라는 이름으로 나왔다.



당초 이 시장은 기아 카렌스의 독주 무대였다. 하지만 올란도가 자리를 빼앗으며 7인승 MPV 시장의 일인자로 우뚝 섰다. 올란도는 국내는 물론 아시아 지역, 유럽과 캐나다에도 수출된 효자 모델 중 하나다. 이와 같은 올란도는 군산공장에서 7년간 생산됐지만 군산공장 폐쇄와 함께 쓸쓸하게 단종되고 말았다.

한국산 올란도는 단종 됐지만 ‘올란도’는 중국에서 다시금 생을 이어간다. 상하이 GM(上汽通用)을 통해서다. 상하이 GM은 최근 2세대 올란도를 중국에 공개했다.



디자인부터 확 달라졌다. 2세대 올란도는 2017년 오토 상하이에서 공개된 FNR-X 컨셉트의 디자인 특징을 바탕으로 개발됐다. 날카롭게 다듬은 헤드램프 속에는 2개의 ‘U’자형 주간 주행등이 자리한다.

(2017 Chevrolet FNR-X Concept)


쉐보레의 새로운 디자인 특징인 듀얼-포트 그릴은 상단은 가로줄 형태로, 하단은 커다란 6각형 형태로 구성됐다. 범퍼 양 측면에는 세로 형태의 공기흡입구 디자인을 넣어 스포티한 모습을 강조했다.



측면 실루엣도 달라졌다. 기존 모델이 짧은 엔진룸, 긴 루프라인을 가진 전형적인 MPV 형태였다면 2세대 올란도는 상대적으로 길게 처리된 엔진룸과 세단을 연상시키는 A-필러, 보다 부드러운 루프라인을 갖춘다.

단조로웠던 윈도우 프레임 디자인도 세련된 형태로 변경됐다. D-필러와 루프라인을 분리시켜 개성을 강조했다. 그뿐만 아니라 굵은 캐릭터 라인, 각진 형태의 로커패널로 측면부를 단조롭지 않게 했다.



소비자들에게 좋지 못한 평가를 받던 후면 디자인도 달라졌다. 커다란 테일램프를 얇고 세련된 형태로 바꾸고, 각종 선과 굴곡의 조화로 후면부가 펑퍼짐해 보이지 않게 했다. 범퍼 디자인도 입체적으로 다듬어 MPV 답지 않은 멋스러움을 추구한다.



국내의 블랙 에디션과 유사한 성격의 레드라인(RedLine) 모델도 준비된다. 블랙 보타이 엠블럼, 블랙 사이드미러, 블랙 프런트 스커트와 사이드 스커트, 블랙 루프랙, 블랙 윈도우 프레임, 블랙 휠 등으로 꾸밀 예정이다. 여기에 붉은색 포인트를 곳곳에 넣어 심심하지 않도록 했다.



2세대 올란도의 제원은 길이 x 너비 x 높이 기준 각각 4684 x 1807 x 1628 mm의 수치를 갖는다. 휠베이스는 2796 mm 수준. 이는 1세대 올란도 대비 19mm 길어지고 28mm 좁아졌으며 7mm 낮아진 크기다. 휠베이스도 36mm 늘었다.



투박했던 인테리어도 세련된 형태로 탈바꿈했다. 클래식한 디자인의 스티어링 휠을 쉐보레의 최신 스타일로 바꾸고, 계기판 디자인과 구성도 달리했다. 높게 올라섰던 대시보드가 낮아지며 전방 시야도 개선했다. 센터페시아 모니터는 태블릿 형태로 바뀌며,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함께 한다.

송풍구의 디자인이 날카로워졌다. 대시보드와 도어 패널도 각진 선이 강조된다. 센터페시아 하단에는 공조장치가 위치하며, 기어 레버 오른 편에는 조수석 승객을 위한 손잡이가 달린다. MPV 지만 스포츠 세단을 연상시키는 스포티한 인테리어가 이번 변화의 특징이다.



1세대 모델처럼 시트 배열은 2+3+2 구성이며 3열 시트는 바닥과 평평한 모습으로 접힌다. 2열에는 분할 폴딩 기능도 있다. 3열 시트를 접으면 479리터의 트렁크 공간이 나타나며, 2열 시트까지 접으면 1520리터까지 공간이 확장된다. 하지만 3열 시트가 펼쳐진 상태에서도 20인치 여행용 가방을 넣을 수 있는 공간을 갖고 있다.



2세대 올란도는 중국 시장 전용 모델로 개발돼 디젤 엔진을 탑재하지 않는다. GM이 새롭게 개발한 1.3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을 넣어 최고출력 156마력을 발휘하도록 만들었다. 변속기는 6단 수동 또는 6단 자동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한국에서 중국으로 바통을 넘긴 2세대 올란도는 올해 하반기부터 중국 시장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상하이 GM 전용 모델로 개발된 만큼 국내 또는 해외시장에서 판매될 가능성은 낮다.







< 오토뷰 | 김선웅 기자 startmotor@autoview.co.kr>
의견쓰기 로그인     회원가입
전체의견 14개가 있습니다. 전체의견 보기
  • 공갈빵 (cho4056)

    디자인이 1세대보다 이뻐진건 확실한데... 전체적인 느낌으로 자꾸 티볼리 에어가 떠오르네요.... 뭔가 비슷한듯...

    2018-08-07 오전 08:59 의견에 댓글달기
  • sagara (sagara)

    올란도 오너로써 차기작을 국내에서 만나볼 수 없다는 점이 참으로 아쉽네요.. 군산공장 폐쇄로 단종된 후 수리할 범퍼 재고도 없다는 소문이 있던데 ㅎㅎ 중국 전용이라니 1세대 올란도가 중국에도 팔렸었나요?

    2018-08-06 오후 03:55 의견에 댓글달기
  • 달을사랑한남 (yarn75)

    가성비 좋겠 들어오면 쉐보레라 기본적은 품질은 있어니 잘 팔리겠지만은... 수입도 불가능할것으로 생각함. 노조가 반대할것 같음. 쉐보레는 한국 쉐보레가 아무것도 못하는 자율성이 없는것이 가장큰 문제임. 대우 때가 더 좋았더군것 같다.

    2018-08-06 오후 01:43 의견에 댓글달기
  • sasimeiy (sasimeiy)

    서두에서 벗어난 이야기지만, 쉐보레 브랜드의 현재에 대하여 이야기하자면, 쉐보레가 개인딜러사에서 직영화 되면서 비공식 할인정책이 생기게 됐습니다 이미 몇년이 되었지요 여기에 크루즈에서 볼수있듯이 가격공개후 안되면 공식가격을 할인해주는 정책을 해오고있죠 이쿼녹스같은경우 비싼가격이라고 느끼게되면 소비자들은 어떻게 접근하게될까요? 안팔리면 할인하겠지.. 그때 공식할인+비공식할인까지 받아서 사야하 하는생각부터 하게될겁니다. 차를 싸게 파는건 소비자에게 좋은일입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경쟁력있는 가격을 내놓지않고 안되면 내린다? 프리미엄도 아니고 일반브랜드에서 이렇게 파는브랜드는 많지 않은것같네요. 쉐보레한국법인의 의지가 보이는부분이 아닌가싶습니다

    2018-08-06 오전 11:02 의견에 댓글달기
  • sasimeiy (sasimeiy)

    저도 리릿님과 비슷한 생각입니다. 회사운영 스타일 및 일처리방식으로 볼때 어찌됐던 스텝바이스텝 행동들이라고 보여집니다. 차를 만들때 좋은부품을 많이써서 경쟁력있는 가격에 못맞춘다는것도 시장입장에서는 우스운 이야기인것같습니다. 상용브랜드가 헛발질 하는소리인거죠. 그저 회사의 이익을 위하여 법적으로 제제되지 않는 선내에서 법인운영을 하고 최근의 사건을 만들어? 낸 것 같습니다. 최근 일련의 일들이 예기치 않은 일이었다면 이쿼녹스에서 가격책정을 굉장히 공격적으로 했어야하지 않았나싶습니다. 쉐보레에서 가격을 이렇게 내놓으면 시장이 이렇게 반응할껄 몰랐을까요? 개인적으로는 이쿼녹스 가격을 충분히 더 내릴수있다고 생각합니다. 차는 좋은데 회사가 안좋다? 요즘같은 차+회사(브랜드)를 묶어서 봐야하는 시기에는 통하지 않는 말 같습니다

    2018-08-06 오전 10:44 의견에 댓글달기
  • 젤리베어 (stzps)

    쉐보레 디자인이 점점 현기와 닮아가네요. 실내는 완전 현대차같네요

    2018-08-06 오전 00:55 의견에 댓글달기
  • juneyl (juneyl)

    쉐보레 xxx 인증이네요. 저 차를 국내에 출시했으면 대박 쳤을것 같은데요.

    2018-08-06 오전 00:09 의견에 댓글달기
  • 껑꺼이 (kimky0805)

    범블비가 다 낡은 2세대 카마로에서 갑자기 5세대 신형 카마로로 변신했을때 "우~와~"했던 느낌? 국내에 판매 가능성이 낮다니 아쉽네요

    2018-08-05 오전 10:45 의견에 댓글달기
  • 리릿 (y3636)

    음모론? 에 따르면.. 올란도 단종 이유는 군산공장 폐쇄를 위함이고, 군산공장 폐쇄는 GMK의 제조능력을 낮추기 위함이죠. 우리나라 부품벤더 인프라와 저렴한 엔지니어링 인력을 쓰기 위해 제조능력을 낮춰 GMK를 폐쇄하고 연구쪽만 법인을 분리하여 존속시킬 듯 합니다.

    2018-08-04 오후 02:13 의견에 댓글달기
  • 새벽 (juliusl)

    진작에 저래 만들었으면 상당히 잘 팔렸을거 같은데 ㅎㅎ

    2018-08-04 오전 08:32 의견에 댓글달기
  • 좋다 (goodcar7)

    디자인이 완전히 달라지는군요

    2018-08-04 오전 01:03 의견에 댓글달기
  • iwdhal (iwdhal)

    우리나라에서 팔아도 먹힐 디자인이네요.

    2018-08-03 오후 06:25 의견에 댓글달기
  • 새로운길 (tbbhyun)

    꽤나 멋지군요. 중국전용이긴 한데 국내에 수입판매해도 되지 않을까 싶은데...최근 쉐보레차 마냥 비싸지만 않다면 잘 팔리지 않을까요?

    2018-08-03 오후 05:39 의견에 댓글달기
  • 홍이 (zesty13)

    올란도 환골탈퇴했네요ㅋㅋㅋㅋㅋㅋ 블레이저와 비슷한 흐름이네요

    2018-08-03 오후 05:01 의견에 댓글달기

전체 최신뉴스 리스트 더 보기

전체 프리뷰 리스트 더 보기

시승 영상 검색하기

로드테스트 영상을 한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