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 이상의 진화, 아우디 2세대 Q3

  • 기자명 뉴스팀
  • 입력 2018.07.25 18:4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우디 Q3가 2세대로 모델체인지를 이뤘다. 2011년 공개 이후 7년만에 변화한 Q3는 새로운 디자인과 구성, 효율적이고 강력해진 파워트레인과 안락한 섀시 등으로 동급 경쟁모델 중에서 우위에 서고자 한다.

디자인은 Q8을 통해 적용되기 시작한 아우디 SUV의 새로운 디자인 특징이 적용됐다. 상급모델을 연상시키는 디자인 덕분에 더욱 강인한 인상을 갖게 됐다. 8각형의 세로줄 형태를 갖는 그릴과 날카롭게 각진 형태로 다듬어진 헤드램프가 특징이다. 이제 헤드램프는 선택적인 영역만 빛을 비출 수 있는 매트릭스 LED(Matrix LED) 라이트까지 선택할 수 있다. 범퍼 양 측면에는 거대한 공기흡입구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이 적용됐다.

측면부는 헤드램프와 리어램프가 대칭이 되는 모습을 갖도록 유도했다. 전륜과 후륜 숄더라인은 불룩하게 처리해 근육질적인 인상도 갖는다. 휠 아치 부위와 사이드 스커트 부위는 검은색으로 처리해 SUV의 성격을 강조했다. 휠은 17인치부터 20인치까지 선택할 수 있다.

후면부 역시 기존 모델 대비 각진 형태가 강조됐다. 리어램프의 내부 그래픽 역시 각진 형태이며, 범퍼는 한층 두드러지는 형태를 갖는다. 거대한 크기의 머플러를 연상시키는 디자인도 적용됐다. 외관 색상은 11가지가 준비된다.

2세대 Q3의 길이x너비x높이는 각각 4485x1856x1585mm의 크기를 갖는다. 이는 기존모델 대비 97mm 길어지고 25mm 넓어졌으며 5mm 낮아진 크기다. 휠베이스는 2680mm로 77mm 길어졌다.

인테리어 역시 완전히 변경됐다. 아우디의 새로운 인테리어 디자인을 적용 받아 미래지향적인 이미지가 강조된다. 아우디 라인업 중에서는 하위 그룹에 속함에도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특징.

대시보드 패널은 2층 구조를 갖는다. 가장 윗 부분은 송풍구가 자리한다. 그 아래로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한 2번째 대시보드가 자리한다. 2번째 대시보드를 커다란 8각형의 형태로 둘러싼 금속 디자인이 특징. 센터페시아 모니터와 공조장치는 운전석 쪽으로 10도 기울어져 있다.

아우디는 2세대 Q3를 통해 아날로그 계기판을 삭제시켰다. 기본형 모델부터 10.25인치 크기의 디지털 계기판이 기본이다. 옵션으로 12.3인치 계기판을 선택할 수 있다. 센터페시아 모니터는 8.8인치가 기본이며, 10.1인치까지 준비된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는 자연어 음성 검색 기능이 추가됐다. 이외에 교통상황을 고려한 길안내 기능, LTE 통신 및 와이파이 핫스팟, 구글 어스 지도 연동 기능 등이 추가됐다. 사운드 시스템은 최고 15개의 스피커와 680W 출력을 갖는 뱅 & 올룹슨 사운드 시스템이 탑재된다.

시트는 가죽이 적용된 일반 시트 혹은 알칸타라가 적용된 스포츠 시트를 선택할 수 있다. 엔비언트 라이트가 적용돼 실내 분위기를 변화시킬 수 있다. 듀얼-존 공조장치와 열선 스티어링 휠 등과 같은 장비도 지원한다.

뒷좌석은 전 후 150mm 슬라이딩이 가능하다. 또한 40:20:40 분할 폴딩도 가능하며 등받이 각도를 7단계로 변화시킬 수 있다.

트렁크 공간은 슬라이딩과 등받이 각도 설정에 따라 530~675리터의 용량을 갖는다. 시트 폴딩을 통해 1525리터까지 확장된다. 트렁크 바닥도 3단계로 변화시킬 수 있다.

편의 및 안전장비로는 자동차, 보행자, 자전까지 인식 가능한 긴급 제동 시스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능동 차선 보조, 사각 및 후측방 경고, 자동주차, 360도 카메라 기능 등을 지원한다. 차선이탈 경고 기능은 기본 사양이다. SUV인만큼 내리막길 정속주행 장치인 HDC(Hill Decent Control)도 탑재된다.

탑재되는 엔진은 3종 가솔린과 1종 디젤이다. 엔진 출력은 150마력부터 230마력까지다. 모든 엔진은 터보차저를 사용하는 4기통 구성을 갖는다. 변속기는 6단 수동 혹은 7단 듀얼클러치를 사용한다.

전륜 맥퍼슨, 후륜 4링크 구성의 새로운 서스펜션은 스포티한 주행성능은 향상시키면서 승차감까지 개선시켰다. 특히 넓어진 휠베이스에 맞춰 다양한 노면 상황에 보다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이 가능해 하위 그룹에 속한 SUV지만 차 급 이상의 고급스런 승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튜닝했다.

6가지 주행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Q3는 모드 변화를 통해 스로틀 응답, 스티어링 시스템, 변속 특성, 서스펜션 댐핑의 성격까지 변화된다. 주행 모드는 오토, 컴포트, 다이내믹, 오프로드, 이피션시, 인디비주얼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한 세대가 변화했지만 그 이상의 변화를 거친 아우디의 2세대 Q3는 2018년 가을 독일시장부터 판매가 시작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오토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