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시리즈의 고급스러움과 911의 강력함, BMW 8시리즈

  • 기자명 뉴스팀
  • 입력 2018.06.18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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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8시리즈 쿠페를 공개했다. 6시리즈의 후속 모델이자 BMW 라인업의 가장 고급스러운 쿠페로 자리할 8시리즈는 성능 면에서 포르쉐 911과 경쟁할 정도로 고급스러움과 고성능 모두를 겸비했다.

“8”이라는 이름을 사용하지만 6시리즈와 비교해 길이는 짧아지고 폭은 넓어졌다.

길이 x 너비 x 높이 각각 4843 x 1902 x 1341 mm의 크기를 가지며 휠베이스는 2822 mm다. 이는 6시리즈와 비교해 51 mm 짧아졌으며 8 mm 넓어졌고 28 mm 낮아졌다. 휠베이스는 33 mm 축소됐다.

최신 BMW의 스타일을 따라 8시리즈의 모습은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함과 동시에 세련된 모습까지 갖는다. 6각 형태로 디자인된 키드니 그릴과 날렵하게 디자인된 헤드램프가 특징. 램프 안에는 BMW 역사상 가장 얇은 LED 헤드라이트와 레이저 라이트가 위치한다.

측면 실루엣은 럭셔리 쿠페를 지향한다. 여기에 날렵한 캐릭터 라인을 더했으며, 슬림한 창문 디자인, 더블 버블(Double Bubble) 루프 라인으로 꾸며졌다. 후면부는 수평선과 대각선을 통해 낮은 무게중심을 강조했다.

옵션으로 카본을 활용해 외관을 꾸밀 수 있다. 공기흡입구 바, 사이드미러 캡, 리어 스포일러와 리어 디퓨저가 카본 소재로 변경된다. 또 지붕 자체도 카본으로 바꿀 수 있다.

인테리어 디자인은 크게 달라졌다. 이러한 변화는 향후 등장할 BMW 모델에 적용될 디자인이다. 인테리어 배치는 세로 형태를 따른다. 이는 시선을 전방으로 향하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새로운 운영 체계인 BMW OS 7.0이 탑재됐다. 센터 콘솔에 설치된 10.25인치 컨트롤 디스플레이는 터치 기능을 갖췄으며, 12.3인치 크기의 계기판은 새로운 그래픽으로 변경됐다. 운전자는 스티어링 휠에 달린 버튼이나 iDrive 컨트롤러, 터치스크린, 음성 조작 및 BMW 제스처 컨트롤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조작할 수 있다.

새롭게 개발된 스포츠 시트는 베르나스카(Vernasca) 가죽으로 마감됐다. 도어 숄더와 계기판 또한 가죽으로 장식됐다. 뒷좌석은 낮은 시팅 포지션으로 인해 헤드레스트와 등받이가 통합되었으며, 50:50 비율로 접을 수 있다. 트렁크 용량은 뒷좌석을 폴딩 하면 420리터로 협소하다.

이외에 여기에 BMW 디스플레이 키, 스마트폰 무선 충전 거치대, 바우어스앤 윌킨스(B&W) 다이아몬드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등 다양한 구성을 갖췄다. 기어 레버가 유리 재질로 제작된 부분은 8시리즈만의 특징.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면적이 16% 넓어졌다.

8시리즈는 BMW의 후륜구동 통합 플랫폼인 CLAR을 기초로 개발됐다. 일반 승용차인 8시리즈와 레이싱 경기차인 M8 GTE 개발이 동시에 이뤄졌다. 레이싱카의 영향으로 주행성능은 한층 강력해졌다.

탑재되는 엔진은 V8 4.4리터 트윈터보 가솔린과 직렬 6기통 3.0리터 디젤.

M850i xDrive는 530마력, 1,800-4,600rpm의 구간에서 76.5kg·m의 토크를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 가속에 걸리는 시간은 3.7초.

840d xDrive는 320마력의 출력과 69.3kg·m의 토크를 발휘한다. 이를 바탕으로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4.9초 만에 도달한다.

변속기는 모두 자동 8단 스텝트로닉(Steptronic) 스포츠 변속기가 장착된다. 기존 8단 변속기의 개선형 버전으로, 기어비를 7.07에서 8.59로 넓혔으며, 새로운 변속기 관리 체계와 컨트롤 시스템을 최적화했다. 변속기에 장착된 트윈-댐퍼 시스템은 변속 충격과 진동을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서스펜션은 레이싱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했다. 전륜 더블 위시본, 후륜 5링크 방식이며, 전자식 컨트롤 댐퍼가 포함된 어댑티브 M 서스펜션과 후륜 조향 시스템인 인테그럴 액티브 스티어링 시스템이 탑재된다. M850i xDrive에는 옵션으로 액티브 롤 스태빌라이저 시스템을 추가할 수 있다.

4륜 시스템인 xDrive가 기본으로 탑재되며 이중 M850i xDrive에는 뒷차축에 전자식으로 제어되는 디퍼렌셜 록(Differential lock)을 장착했다.

이와 같은 파워트레인과 서스펜션 및 4륜 시스템의 조화를 통해 BMW측은 8시리즈가 포르쉐 911보다 빠르게 운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다양한 안전장비도 8시리즈에 탑재됐다. 스톱 & 고 기능이 탑재된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스티어링 및 차선 컨트롤 어시스턴트, 차선 변경 및 이탈 경고, 측면 충돌 방지/회피 보조 장치가 포함된 차선 유지 어시스턴트, 교차 차량 경고 기능이 기본으로 적용된다.

파킹 어시스턴트 시스템은 가속과 제동까지 조작해 더욱 정밀한 주차를 도와주며, 막다른 골목을 후진으로 빠져나가야 하는 상황에서 최대 50미터까지 차량이 자동으로 왔던 길을 거슬러 탈출하는 ‘리버싱 어시스턴트 (Reversing Assistant)’ 기능도 추가됐다.

고급스러움에 강력한 주행성능까지 겸비한 BMW 8시리즈의 가격은 영국 기준으로 840d xDrive 쿠페가 7만 6270파운드(약 1억 1,200만 원), M850i xDrive 쿠페 10만 45파운드(약 1억 4,600만 원)부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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