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0마력으로 거듭난 풀사이즈 세단, 캐딜락 CT6 V-스포트

  • 기자명 전인호 기자
  • 입력 2018.03.26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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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딜락이 CT6의 첫 번째 V-스포트 모델을 공개했다. 기존에는 CTS V-스포트와 XTS V-스포트가 소개됐던 바 있다.

넓은 V 메쉬 그릴과 기존의 CT6가 가진 수직 라이트 형태에 수평적 요소를 더하여 강렬한 전면부 이미지를 강조했다. 또한 블랙 컬러의 고광택 소재를 윈도우 트림에 적용하여 고성능 이미지를 더했다. 그 밖에 새로운 20인치 V-스포트 휠에는 여름 전용 타이어만이 장착되는 것도 특징이다.

후륜 축에는 기계식 LSD가 탑재됐으며 서스펜션은 코너링 성능과 스티어링 반응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롤 컨트롤을 강화했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19인치 브렘보 모노블록이 기본이다. 또한 브레이크 시스템 냉각을 위한 별도의 공기 통로를 마련해 공격적인 주행을 받아내도록 했다.

최신 모델답게 다양한 주행 모드를 제공한다. 이중 트랙 모드는 높은 성능 추구를 위해 최적화됐다. MRC(Magnetic Ride Control)를 갖춘 서스펜션이 한층 단단한 모습으로 변하며 스티어링 시스템도 스포티하고 다이내믹한 답력을 만든다. 또한 리어 스티어 성향은 트랙에 맞게 튜닝되며 자세제어장치 개입 범위도 조정된다.

CT6는 캐딜락 모델로서 가장 진보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10인치 인터페이스 스크린은 1080p HD 해상도를 가졌다. 5와트의 무선 충전 기능을 탑재했으며, 뒷좌석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USB, HDMI, Wi-Fi로 미디어 연결을 할 수 있다.

그 밖에 후방 카메라 미러 기능은 프레임리스 설계가 적용됐으며 줌, 틸트도 할 수 있다. 안전 사양으로 전방 추돌 경고, 차선 변경 경고, 측면 사각 경보, 차선 유지 보조 및 후방 트래픽 경고, 전, 후방 자동 제동 및 안전 경고 시트 등이 탑재됐다. 360도 카메라 뷰, 전, 후방 360도 주행 영상 기록 기능도 갖췄다. 또한 나이트 비전과 자동 주차 기능, 보행자 감지 및 제동 기능, 충돌 경감 제동 기능도 적용됐다.

캐딜락의 새로운 첫 번째 트윈터보 V8 엔진은 리터당 131마력의 출력을 낸다. 4.2리터의 배기량의 이 엔진은 최고출력 550마력, 최대토크 86.67kg.m를 낼 수 있다. 무엇보다 90% 수준의 엔진 토크가 2000rpm 영역에서 구현된다. 최고출력은 5200rpm에서 나온다. 이처럼 낮은 rpm 영역에서 힘을 내면 운전이 편해지고 일상에서도 고성능을 추구하기 쉬워진다.

이와 같은 성능이 부담스럽다면? 옵션으로 500마력 사양의 다운그레이드 엔진도 준비돼 있다.

캐딜락의 새로운 트윈터보 V8 엔진에는 경량 알루미늄 실린더 블록과 경량 단조강 크랭크샤프트 및 단조강 커넥팅 로드, 고장력 알루미늄 피스톤이 적용돼 있다. 고출력을 소화해 내기 위함이다. 크랭크샤프트는 90.2mm의 스트로크 범위 안에서 작동되며 실린더 보어는 86mm로 설정돼 있다. 엔진은 4.2리터 급이다.

엔진 속 회전 관성을 낮추기 위해 피스톤의 크기와 무게도 줄였다. 이는 보다 빠르게 엔진 회전수를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터보차저는 1.38바의 압력에서 출력을 뽑아내도록 셋업 됐다. 이 터보차저는 수냉 쿨러와 전동식 웨이스트게이트와 조합돼 있다. 전동식 웨이스트게이트는 엔진 부스트 압력을 정교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다. 터보차저는 트윈 스크롤 방식이다.

효율을 높이기 위해 수냉-공냉 가변 냉각 시스템이 적용됐다. 산소 포함량이 높은 공기를 실린더에 공급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열교환기가 갖춰진 이 시스템은 터보차저에서 압축된 공기가 실린더 헤드에 진입하기 이전에 냉각될 수 있도록 돕는다.

엔진은 직분사 시스템을 기초로 9.8:1의 압축비를 가진다. 직분사 시스템은 엔진 내부 온도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며 보다 정교한 연료 공급에 이점이 있다. 연료 펌프는 캠샤프트로 구동되며 5075 psi(350 bar)의 압력을 발휘한다. 연료 펌프는 총 2개가 장착되며 각각 한쪽의 엔진 뱅크에 연료를 밀어 넣는 역할을 한다. 캠샤프트는 체인으로 구동된다.

능동 연료 매니지먼트(Active Fuel Management)라 불리는 기술도 쓰인다. 엔진 부하가 적은 상황에서 일부 실린더의 연소를 중단 시키는 실린더 휴면 기능이다. 또한 가변 오일 압력 시스템 적용으로 엔진 회전 속도에 따라 오일 압력을 최적화 시킨다. 엔진오일은 덱소스2 0W40 규격을 사용한다.

캐딜락 트윈 터보 V8에는 10단 자동 변속기가 맞물린다. 7.39 비율의 넓은 기어비를 적용해 고속도로 주행 때 엔진 회전수를 낮추도록 했다. 정지 및 출발 기술도 도심 등지에서 연료 효율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엔진이 정지 상태일 때는 배터리가 공조기 시스템 및 창문, 라디오에 전력을 공급한다.

한때 CT6가 단종된 것이라는 소문도 돌았다. 하지만 이번 모델을 통해 CT6의 건재함이 표현됨과 동시에 캐딜락이 고성능 영역을 위한 개발을 꾸준히 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는데도 도움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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