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뷰

HOME > 뉴스 > 업계소식

업계소식

한국지엠, 군산공장 생산 중단 및 폐쇄 결정

한국지엠은 올해 5월 말까지 군산공장의 차량 생산을 중단하고, 공장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고 13일 밝혔다. 군산공장에서 근무 중인 직원 약 2000명(계약직 포함)에 대해서는 구조조정 절차에 돌입한다.

군산공장은 최근 3년간 가동률이 약 20%에 불과한데다 가동률이 계속 하락해 지속적인 공장 운영이 불가능한 상태다.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은 “이번 조치는 한국에서의 사업 구조를 조정하기 위한, 힘들지만 반드시 필요한 노력”이라며“전환 과정에서 영향을 받게 될 직원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GM은 유럽 시장에 이어 인도, 남아공, 호주에서 잇따라 철수했다. GM이 해외 사업장을 정리하면서 실적 부진을 겪고 있는 한국GM이 다음 차례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지엠은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 동안 약 2조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지난해도 가동률이 20~30%에 불과한 군산 공장의 고정비용 손실 등을 고려하면 전년과 비슷한 규모의 영업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지난해 10월에는 그 동안 산업은행이 갖고 있었던 GM의 지분 매각 거부권 효력도 끝났다. 산은은 지난 2002년 한국지엠의 전신인 대우자동차를 매각할 당시 15년간 GM이 보유 지분을 팔지 못하도록 하는 거부권 협약을 맺은 바 있다. 산업은행도 지난해 10월 “지분 처분 제한이 풀린 후 GM이 지분 매각이나 공장 폐쇄 등으로 철수를 강행해도 저지할 수단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결국 누적된 실적악화와 산은의 거부권 효력이 끝나면서 GM은 군산공장 폐쇄라는 조치를 취했다. 군산공장의 경우 지난해 ‘올란도’와 ‘올뉴 크루즈’의 내수와 수출 판매가 줄면서 월평균 6~10일 정도만 조업을 이어왔다. 특히 최근 상황이 더 악화되면서 재고 물량이 쌓이자 생산공정을 중단했다. 다른 사업장인 부평공장과 창원공장의 경우 공장 가동률이 각각 100%, 70%를 유지하고 있다.

현재 한국지엠은 군산공장 직원 약 2000명(계약직 포함)의 구조조정 절차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지엠측은 그동안 우리 정부에 자금지원을 요청해 오다가 전날 구두로 군산공장 구조조정 계획을 전격 통보했으며, 노조측과는 아무런 협의 없이 이날 발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GM본사는 이번 군산공장 폐쇄 조치로 약 4억 7,500만달러(4,980억원)의 비현금 자산상각과 3억7,500만달러(3,880억원) 규모의 인건비 관련 현금 지출을 포함, 최대 8억 5,000만달러(8,925억원)의 지출을 예상하고 있다.

현재 군산공장은 가동이 멈춘 날에도 근로자들에게 평균 임금의 80%를 휴업수당으로 지급하고 있다.

배리 엥글(Barry Engle)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GM International) 사장은 "GM은 글로벌 신차 배정을 위한 중요한 갈림길에 있다"며 "한국지엠의 경영 정상화와 관련해 중대한 결정을 내리는 2월 말까지 이해 관계자와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의미 있는 진전을 이뤄내야만 한다"고 말했다.

< 오토뷰 | 뉴스팀 news@autoview.co.kr>
의견쓰기 로그인     회원가입
전체의견 24개가 있습니다. 전체의견 보기
  • antara (antara)

    양아치 gm

    2018-02-17 오전 00:08 의견에 댓글달기
  • hsw1101 (hsw1101)

    웹상의 대부분 분들이 합리적인 댓글이 나온다고 믿고있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도 있어서 저도 글 좀 올립니다. 이자 혹은 수익을 본사가 너무 많이 가져가서 망한거다? 하다못해 구멍가게라도 해본 사람은 이런 소리 이해가 안갑니다. (그내용도 노조의 일방적인 의견이지만, 일단 그게 맞다고 치고) 경영의 기본은 투자입니다. 가능성 있는 부문은 더 투자해야 더 많은 수익이 나고, 반대로 생산성 떨어지는 사업은 투자대비 순익을 늘리는 방법으로 태세 전환하는게 당연한거고 여기에 무슨 윤리가 개입되어야 하는지요? 군산공장이 가능성 있는 사업장이면 '더많은 돈을 본사가 벌기위해' 이자를 안챙겼겠죠. 그래야 더 투자가 되니 더 많은 수익이 생기는거죠.(당연히 한국인에게 잘해주기위해서가 아니라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그런데, 하도 생산성이 안나오니 그냥 더 챙겨가는건 당연한 경영입니다. 그런데 한국인들만 '본사가 더 챙겨갔으니 우리가 망한거다'....소리를 합니다.

    2018-02-15 오전 11:36 의견에 댓글달기
    • antara (antara)

      그리고 연봉높고 근무시간 적은 독일 오펠공장이 한국공장보다 더 오래가동했어요 지금은 FCA에서 인수했지만

      2018-02-17 오전 00:10 의견에 댓글달기
    • 블랙지니 (syj905)

      오펠을 인수한 브랜드가 이탈리아의 FCA가 아닌 프랑스의 PSA에서 인수한걸로 아는데요.

      2018-02-17 오전 02:28 의견에 댓글달기
    • antara (antara)

      그나마 대기업이니 노조가 그정도 하는거죠 귀족노조 귀족노조 하는데 야근에 추가근무수당까지 다 해봐야 연봉 7,8000이에요 임원들은 왕족을 넘어 하나님정도 될듯

      2018-02-17 오전 00:09 의견에 댓글달기
    • poem4u (poem4u)

      책에서나 나오는 얘길 현실에다 그대로 적용하면 안되죠.... 생산성..투자...이익....그런 얘길 몰라서 저런 행테를 비판하는 걸까요? 그냥 아는대로 보일 뿐이라는 말이 당신한테도 해당되는 얘기군요

      2018-02-16 오후 05:49 의견에 댓글달기
    • RS (lucenti)

      구멍가게만 해본 사람은 당연히 노동조합이 무슨 역할을 하는 지 모르고 생각없이 대기업 기관지에서 불러주는대로 믿고 까기 바쁘죠. 노동조합있는 회사를 다녀본 경험이 없으면 조합이 무슨 역할을 하는지 조합과 조합원은 뭔지 알고있으니 이런 댓글 못답니다. GM이 호주와 유럽 러시아에서 어떻게 철수했는지 아시나요? 한국GM 회계에 유럽 러시아 철수비용을 산입한게 상식적으로 맞습니까? 그게 적자원인 중 가장 큰 원인입니다. 그리고 신차 생산 배정을 해야 공장 가동률이 올라가죠. 크루즈, 말리부, 에퀴녹스 등 미국출시 사양 그대로 동시 출시했으면 점유율 15%는 차지했을겁니다. 현실은 사양 다운그레이드에 미국수입부품 폭리취해서 고가로 출시했죠. GM은 한국 소형차와 생산기반 먹튀하려고 몇년 전 부터 준비하고 있었던 겁니다. 지방선거 앞두고 일부러 터트린거구요.

      2018-02-16 오전 08:32 의견에 댓글달기
    • hsw1101 (hsw1101)

      제 의견은 노조의 얘기가 100프로 맞다는 전제 하에 드린 얘기입니다. 이상하잖아요. 군산공장이 생산성이 높은 공장이면 신차 배정을 할 수록 더 많이 이익을 챙겨가겠죠? 왜 안했을까요? 신차배정 해주느니 손실 보전차원에서 최대한 많이 빼가는건 당연한 경영입니다. 님이 프랜차이즈 오너라면 생산성 A급매장에 원료를 주지 B급매장에 주시겠나요? 투자 유럽, 러시아 어쩌고 하는 얘기도 님의 얘기가 100프로 맞다고 치자고요. 생산성이 낮으니까 챙겨가는거죠.

      2018-02-16 오전 09:35 의견에 댓글달기
  • 오스카와일드 (rfv00)

    GM없을때도 다 먹고 살았다 쫄지마라

    2018-02-14 오후 01:44 의견에 댓글달기
  • 취미가직업 (copoly)

    10년 전 지엠대우 시절에는 동일 옵션대비 라세티프리미어가 아반떼보다 100만원 정도 저렴했죠. 근데 쉐보레로 이름 바뀌고 나서부터는 어찌된 영문인지 100~200만원씩 더 비싸게 책정되더군요. 그리고 옵션가격보면 현대보다 모든게 비쌉니다. 이런식으로 적잖이 남긴 숨어 있는 이윤 적지 않을 겁니다.

    2018-02-14 오후 01:34 의견에 댓글달기
    • 오슬람 (oxord)

      모터그래프 김상영기자왈 쉐보레 런칭하면서 현기보다 더 프리미엄 이미지 만들려고 비싸게 책정했답니다. 또한 거기 신승영 기자인가? 그 기자왈 요번 크루즈 사태 크루즈가 잘팔리면 군산공장 잘돌아가니까 망하게 하려고 일부러 가격 높게 책정했다는 썰이 있답니다.

      2018-02-15 오전 01:16 의견에 댓글달기
  • zimcool (zimcool)

    일인당 2억이상씩 보상금 준다는데 퇴직금하고 합하면 4~5억 손에 쥐네요.. 언제부터 회사가 문닫으면 이렇게 목돈을 주는 관례가 생겼나요.. 대기업 외엔 누릴 수 없는 보상이네요. 젊은 층이 대기업만 갈려고 하는 이유가 다 있네요.

    2018-02-14 오전 12:53 의견에 댓글달기
  • juneyl (juneyl)

    그동안 GM본사에서 슈킹한돈이 얼마인지 확인해서 공개를 해야죠. 양야치 GM!

    2018-02-14 오전 09:24 의견에 댓글달기
  • 오슬람 (oxord)

    BMW 대안 아주 Nice

    2018-02-14 오전 01:40 의견에 댓글달기
  • adol (inbumy96)

    개양아치 같은 다국적 기업에 이미 가동율 20% 수준의 공장에서 일하면서도 아무것도 안하던 노조 거기에 적자에서도 성과급 잔치 이건 노사 합작품으로 봐야 할듯;;-_- 호주 사례를 보더라도 공적자금 투입은 안될듯 하네요

    2018-02-13 오후 10:35 의견에 댓글달기
    • RS (lucenti)

      노동 조합/조합원 차이도 모르는 무식한 댓글이네요.

      2018-02-16 오전 08:32 의견에 댓글달기
    • adol (inbumy96)

      얼마나 대단한 차이가 있는지 설명이나 해주고 무식한 댓글이라고 소리나 하세요 공적인 사이트에서 혼자만 아는척하는 무식한 댓글이군요

      2018-02-17 오후 10:30 의견에 댓글달기
  • 새벽 (juliusl)

    크루즈도 일부러 비싸게 출시 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크루즈 망해야 공장문 닫기도 쉬우니깐 ...

    2018-02-13 오후 09:56 의견에 댓글달기
  • 서연 (starbgb525)

    안팔릴만 하니까 망하는거지 ㅋ

    2018-02-13 오후 08:43 의견에 댓글달기
  • 쿼드터보 (QUATTRO)

    미국에서 채권발행 했을 때는 1-2%에 해놓고, 한국에서는 5%대 고금리로 이자놀이했지. 트럼프도 마찬가지지만 우리나라가 호구같은 짓을 하는순간 더이상 우리 국민을 지켜주고 보호하는 국가로서의 지위를 얻는 것이 아니라 욕만하는 나라가 될 것. GM은 철수하는 편이 낫다. 자본 투자한만큼만 빼가게하고 BMW(공장이 힘들면 부품공장과 전기차 연구소 일부라도)가 인수하게해라. 폭바그룹이나 벤츠 전부 겉만 뻔지르르하지 기업윤리와는 동떨어진 행태를 하는 한국 입장에서는 거머리같은 기업일뿐.

    2018-02-13 오후 03:28 의견에 댓글달기
    • zimcool (zimcool)

      산은에서 더 5%보다 더 놓은 7% 전후의 이자를 받아갔으니 그게 가능했던거죠. 그러니 지엠보고 뭐라할 건 아닌거 같고. 제품 안팔려서 공장가동률 떨어지고 경쟁력없으면 그 어떤 회사라도 문을 닫는 수 밖에 없는 거지 딴 말 필요없다. 안되면 문닫는 거지 어쩌란말이더냐... 자꾸 외국자본에 대해 고깝지 않은 눈으로 보면서 탓을 하는데, 참...

      2018-02-13 오후 04:43 의견에 댓글달기
    • poem4u (poem4u)

      생산성을 논하기 전에 한국지엠의 물량을 어떻게 줄여버렸는지에 대해 먼저 얘기합시다...왜 가동률이 20%밖에 안됐는지...

      2018-02-16 오후 05:54 의견에 댓글달기
    • 대전부채골 (coljskim)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2018-02-15 오후 01:20 의견에 댓글달기
    • 대전부채골 (coljskim)

      ZIMCOOL님 의견에요.

      2018-02-15 오후 01:21 의견에 댓글달기

전체 최신뉴스 리스트 더 보기

전체 업계소식 리스트 더 보기

시승 영상 검색하기

로드테스트 영상을 한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