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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즈오토, 2018 세계 10대 엔진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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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워즈오토(Ward’s Auto)에서 2018년 세계 10대 엔진을 선정, 발표했다.

워즈오토는 1994년부터 세계 10대 엔진을 선정해오고 있다. 선정 기준은 다음 해 1/4분기 이후에도 계속 생산되는 차량에 탑재되는 엔진을 기준으로 한다. 가격대 기준은 2014년부터 5만 5천 달러 미만에서 6만 달러 미만의 차량으로 변경되었다.

올해는 지난해 선정된 10대 엔진을 포함, 총 32개 엔진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했다. 각 국가마다 엔진 출력이 상이한 경우도 있으므로, 미국 사양의 모델만을 대상으로 한다.

평가 기간은 10월부터 11월까지이며, 이 기간에 워즈오토 소속 에디터들이 차량을 시승해보면서 각 영역 별로 점수를 매기게 된다. 때문에 미국 시장이라는 지역적 특성과 평가자들이 일부 매체에 국한돼있는 만큼 주관적 요소가 포함된다는 점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세계 10대 엔진을 메이커 별로 따져보면 쉐보레 1기, 크라이슬러 1기, 포드 2기, 혼다 2기, 인피니티 1기, 재규어 1기, 기아 1기, 토요타 1기다.

지역별로 보면 북미 4기, 유럽 1기, 아시아 5기로, 지난해 대비 유럽 브랜드 엔진이 축소되고 북미와 아시아 브랜드 엔진이 추가됐다.

2015년 연료전지, 2016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엔진이 선정되면서 친환경 흐름을 예고했다면 2017년 선정 엔진은 8기통 엔진이 포함되지 않았다. 2018년에는 하이브리드, 전기, 수소 연료전지 엔진이 각각 선정됐다.

선정된 10대 엔진 평균 배기량은 3.01리터로 지난해(2.33리터)대비 0.68리터가 추가됐다. 올해도 디젤 엔진은 선정되지 못 했다.

워즈오토가 선정한 2017 세계 10대 엔진은 다음과 같다.(알파벳 순)

쉐보레 150-kW Electric Propulsion System

적용모델 : 쉐보레 볼트 EV
최고출력 : 204ps
최대토크 : 36.7kg.m

크라이슬러 3.6L Pentastar DOHC V-6/PHEV

적용모델 : 퍼시피카 하이브리드
시스템출력 : 260ps
최대토크 : 32.5kg.m

포드 2.7L Twin Turbo DOHC V-6

적용모델 : F-150
최고출력 : 325ps
최대토크 : 55.1kg.m

포드 5.0L DOHC V-8

적용모델 : 머스탱 GT
최고출력 : 466ps
최대토크 : 58.1kg.m

혼다 130-kW Fuel Cell/Electric Propulsion System

적용모델 : 클래어리티
최고출력 : 170ps
최대토크 : 29.2kg.m

혼다 2.0L VTEC Turbocharged DOHC 4-Cyl.

적용모델 : 시빅 타입 R
최고출력 : 320ps
최대토크 : 40.8kg.m

인피니티 3.0L Turbocharged DOHC V-6

적용모델 : Q50
최고출력 : 300ps, 400ps
최대토크 : 40.8kg.m, 48.4kg.m

재규어 2.0L Turbocharged DOHC 4-Cyl.

적용모델 : XF
최고출력 : 240ps
최대토크 : 34.7kg.m

기아 3.3L Turbocharged DOHC V-6

적용모델 : 스팅어
최고출력 : 370ps
최대토크 : 52.0kg.m

토요타 2.5L Atkinson DOHC 4-Cyl./HEV

적용모델 : 캠리 하이브리드
최고출력 : 211ps
최대토크 : 22.5kg.m

< 오토뷰 | 뉴스팀 news@autovie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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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의견 5개가 있습니다. 전체의견 보기
  • 로드뷰 (baboya)

    이런 댓글이 있어서 퍼왔습니다. " 기사보니 세계10대엔진이라 했는데, 사실 세계 10대엔진은 아니죠 워즈오토10대엔진인데 월드오토로 착각했나보네요 워즈오토는 탑기어나 모터트렌드같은 시승평가보다는 자동차경제지에 가깝다는점도 참고하세요 일단 워즈오토 10대엔진상은 북미에서 파는차만 기준으로 합니다.따라서 세계10대엔진이라는말은 오버죠 워즈오토에서도 그냥 10대엔진이라고하는데,우리나라언론들은 세계10대라고 잘못된정보를 퍼뜨립니다. 또한 6만불이상 고가차는 참가조차할수없습니다 s클래스는 참가못하고 이큐구백은 참가 가능하죠 마지막으로. . 워즈오토에 시승차 안내주면 후보에도 껴주지않습니다 대략 한해 50여대차가 시승차로 제공되고 이중에서 10대엔진상을 에디터들이 선정합니다 수상확률 1/5. . . 진짜배기 엔진상은 엔진오브더 이어 입니다 전세계 모든차를 대상으로 하며,비싼차도 상관없습니다 특정회사 에디터가아닌 전세계 자동차 관련 에디터들이 참여하고 평가합니다.우리나라는 채영석 국장님이 단골 참여자이시죠 참고로 현대차는 몇년전 배기량 1리터.이하부분에서 모닝이 3위인가 한적이 있었고, 그외 부분에서는 한번도 경쟁부분 1차예선조차도 통과 못했었습니다 보배에서 한때 현대r엔진 대단하다고 칭송했었고,274마력 쏘텁등장때도 열광했었죠.리터당마력 세계최고수준이라는둥 연비도 준수하다는둥. . 하지만 엔진 오브 더 이어에서는 2리터엔진부분 1차예선도 통과못했죠 "

    2017-12-18 오전 09:00 의견에 댓글달기
    • pwrsks (pwrsks)

      맞습니다. 워즈오토는 5만달러이하 모델들을 기준으로하는걸로 알고 있는데요, 세계10대엔진이라기보단 세계 10대 가성비 엔진정도로 보시면 될 듯합니다. 그렇다고 받기 쉬운 상은 아닙니다^^ 닛산 VQ엔진이 장수했던걸 생각하면요.

      2017-12-18 오후 04:37 의견에 댓글달기
  • nanomed (nanomed)

    헐 스팅어 엔진이 선정됐군요...

    2017-12-17 오후 08:16 의견에 댓글달기
  • 마료시 (maryosi538)

    횬다이엔진이 있네요 실린더 벽 갈아먹는지 확인 된건가 몰랑ㅎㅎ

    2017-12-17 오전 10:51 의견에 댓글달기
  • pwrsks (pwrsks)

    순수 자연흡기는 단 하나. 내년엔 단 하나도 없을지도... 벤츠의 시대를 벗어나는 것일지..

    2017-12-17 오전 00:05 의견에 댓글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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